목차
Ⅰ. 개요
Ⅱ. 공업디자인과 공예
Ⅲ. 공업디자인과 미술공예운동
Ⅳ. 공업디자인과 아르누보
Ⅴ. 공업디자인과 바우하우스
참고문헌
Ⅱ. 공업디자인과 공예
Ⅲ. 공업디자인과 미술공예운동
Ⅳ. 공업디자인과 아르누보
Ⅴ. 공업디자인과 바우하우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써 이들이 유용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19세기 중엽에서부터 이렇게 일상생활과 관계없는 살롱 예술이 존속하였고 그래서 혁명이 일기 시작하였다.
둘째,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 미술대학과 바이마르 미술/공예학교를 합병하여 새로운 국립 디자인대학으로 설립되었다는 사실부터가 혁신적 이었다. 명칭도 미술 또는 공예대학이 아닌 디자인 대학 이었다. 르네상스이후 전체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팽배 하였고 학문 분야에서도 전체적이라는 가설에서 출발한 게스탈트 이론이 1910년대에 나타났던 것이다.
셋째,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은하나의 전체로서 생활을 파악할 수 있는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교육도 아닌 기술교육도 아닌 두 가지가 조화된 디자인 교육을 실천하고자 했던 것 이다. 그리하여 만약에 디자이너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예술과 기술의 조화를 지향한다면, 바우하우스 제 1세대 학생이야 말로 가장 이상적인 디자이너들 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바우하우스는 불가피한 산업사회의 생활제품과 그 품질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은 전문적, 인위적 교육을 받은 예술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혀 새롭게 교육받은 새로운 유형의 예술가 이른바 디자이너에 의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것이다. 그래서 종합적인 능력을 가진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각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들이 전체로서의 생활을 형성하는데 일관성 있게 협동하도록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교육은 19세기 이상주의자들의 수공예 예찬과는 다르다는 점 에서 반역사주의의 경향을 디고 있다고 평가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방법에 대해서 과거의 것을 전혀 참고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기도 하였으나 과거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오늘날 까지도 깊이 평가되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디자인을 단순한 예술적 차원으로서가 아닌 긴요한 국가 경제발전과 산업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로 인식했고 이러한 영향을 국내외에 널리 파급시켰던 바우하우스는 이러한 의미에서 현대 디자인의 원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때 이후 세계의 모든 디자인교육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지 않은 디자인 교육은 없을 정도로 그 영향은 지대하였다.
참고문헌
남화경 외 1명 : 아르누보 장신구의 조형적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09
문미영 : 바우하우스 텍스타일에서의 그리드 형태 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 한국공예논총, 2011
신정혜 외 1명 : 미술공예 운동에 대한 연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0
이인숙 : 미술공예운동(ArtandCraftsMovement) : 현대공예의 새로운 도약, 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 / 도예연구, 2004
이진희 : 아르누보 양식의 유기적인 선을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2012
채송이 : 바우하우스의 예술사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9
둘째,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 미술대학과 바이마르 미술/공예학교를 합병하여 새로운 국립 디자인대학으로 설립되었다는 사실부터가 혁신적 이었다. 명칭도 미술 또는 공예대학이 아닌 디자인 대학 이었다. 르네상스이후 전체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팽배 하였고 학문 분야에서도 전체적이라는 가설에서 출발한 게스탈트 이론이 1910년대에 나타났던 것이다.
셋째,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은하나의 전체로서 생활을 파악할 수 있는 학생들의 자연스러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교육도 아닌 기술교육도 아닌 두 가지가 조화된 디자인 교육을 실천하고자 했던 것 이다. 그리하여 만약에 디자이너 교육의 궁극적 목표가 예술과 기술의 조화를 지향한다면, 바우하우스 제 1세대 학생이야 말로 가장 이상적인 디자이너들 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바우하우스는 불가피한 산업사회의 생활제품과 그 품질에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은 전문적, 인위적 교육을 받은 예술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전혀 새롭게 교육받은 새로운 유형의 예술가 이른바 디자이너에 의해서만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것이다. 그래서 종합적인 능력을 가진 디자이너를 양성하여 각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들이 전체로서의 생활을 형성하는데 일관성 있게 협동하도록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교육은 19세기 이상주의자들의 수공예 예찬과는 다르다는 점 에서 반역사주의의 경향을 디고 있다고 평가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과 방법에 대해서 과거의 것을 전혀 참고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기도 하였으나 과거에 연루되지 않는 긴급한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오늘날 까지도 깊이 평가되고 있다. 바우하우스는 디자인을 단순한 예술적 차원으로서가 아닌 긴요한 국가 경제발전과 산업발전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로 인식했고 이러한 영향을 국내외에 널리 파급시켰던 바우하우스는 이러한 의미에서 현대 디자인의 원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때 이후 세계의 모든 디자인교육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바우하우스의 영향을 받지 않은 디자인 교육은 없을 정도로 그 영향은 지대하였다.
참고문헌
남화경 외 1명 : 아르누보 장신구의 조형적 특성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09
문미영 : 바우하우스 텍스타일에서의 그리드 형태 연구, 한국조형디자인학회 / 한국공예논총, 2011
신정혜 외 1명 : 미술공예 운동에 대한 연구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0
이인숙 : 미술공예운동(ArtandCraftsMovement) : 현대공예의 새로운 도약, 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 / 도예연구, 2004
이진희 : 아르누보 양식의 유기적인 선을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2012
채송이 : 바우하우스의 예술사상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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