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후타바테이 시메이
Ⅲ.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나츠메 소오세키
Ⅳ.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쓰보우치 쇼요
Ⅴ.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쿠니키다 돗보
참고문헌
Ⅱ.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후타바테이 시메이
Ⅲ.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나츠메 소오세키
Ⅳ.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쓰보우치 쇼요
Ⅴ. 일본소설작가(일본소설가) 쿠니키다 돗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버지가 裁判官으로 주방국 산구재판소에 근무했기 때문에 一家가 같은 곳으로 이사. 6세 때 아버지가 離婚. 吉는 養子가 됨. 소학교 시절은 개구쟁이 소년. 山口중학교 시절 공명심에 불탄 소년. 17세 때 上京하여 아버지의 명에 의해 신전 부근의 法律 에 들어감. 동경전문학교 시절 英語普通科로의 入과 퇴학 후 영어보통과에 재입학하고, 다시 영어정치과로 옮기는 등 이때부터 차츰 정신적 전환이 始作되었고, 친구에 이끌려 처음으로 에 가 洗를 받기도 하였으나 결국 校를 그만 둠. 워즈워드의 詩集을 읽고 정신적 일대 혁명이 일어남.
年 時節 大分 좌백에서 鞭을 잡기도 했지만, 24세 때 국민신문에 入社하여 日에서 종군기자로서 軍艦 千代田艦에 船하여 『愛弟通信』(1894-1895)를 表하면서 文名를 떨치기 始作. 25세 때 좌좌성신자와 戀愛, 信子 가족의 反에도 불구하고 結婚하나 信子의 背信과 逃亡으로 失敗하고 결국 離婚. 그 후 文者로서 自立하면서 詩人으로 『音』(1897) 등을 발표하고 이어 『源叔夫』(1897)을 비롯 『武野』, 『忘れえぬ人人』(1898)등 短篇小 表. 이 時期 두 번째 부인 治子를 알게 되며 作品이 化하여 理想적 경향보다 현실적 경향으로 바뀜. 제 1문집 『武野』 출판. 『牛肉과 馬鈴薯』, 『富岡先生』 表. 自然主義 傾向 보이기 시작. 明治 36년 『運命論者』, 『正直者』 表. 『女難』 문예계에 실음. 제 2문집『集』 출판. 自然主義 作家로 이름을 쌓음. 제 3문집 『運命』출판. 充한 내용과 함께 文壇的 地位 確保. 明治 40년 독보사 경영난으로 破産. 제 4문집 『수성』출판.『二老人』 表. 作風이 점점 客的이 됨. 明治 41년 肺結核으로 死亡.
그의 作品은 모두 社的 小市民이 많은데 中期부터는 現的, 운명적인 傾向으로 기울어졌으며 이와 같은 事은 죽음을 앞둔 만년의 作品『竹の木』,『二老人』(1908)에서 엿볼수 있다. 이밖에 일기『欺かざるの記』(1908-1909)가 있다. 그는 現社와 文에 대한 指向과 그로 인한 分裂로 흔들렸던 生涯를 살았지만, 다채로운 形式을 구사했던 天性的인 단편작가였다. 晩年에는 自然主義의 先者로 脚光받았지만 그는 文壇的으로 不遇했으며, 랑만주의에서 자연주의로 移行한 명치시기의 文壇에서 特異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희(2011),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 문학과 신경쇠약의 양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태규(2007), 쓰보우치쇼요(坪內逍遙)와 현철 : 연극 활동과 연극론을 중심으로 한 비교문학적 접근, 한국일본문화학회
송혜경(2005),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문학포기와 국가주의,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오현수(2002),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와 언문일치, 서경대학교한일문화연구소
정병호(2001), 영향과 내발의 문화사 2 :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와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의 문예론, 한국일본어문학회
정병호(2003), 일본근대문학자들의 민족주의의식 연구 1 -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동아시아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일본어문학회
年 時節 大分 좌백에서 鞭을 잡기도 했지만, 24세 때 국민신문에 入社하여 日에서 종군기자로서 軍艦 千代田艦에 船하여 『愛弟通信』(1894-1895)를 表하면서 文名를 떨치기 始作. 25세 때 좌좌성신자와 戀愛, 信子 가족의 反에도 불구하고 結婚하나 信子의 背信과 逃亡으로 失敗하고 결국 離婚. 그 후 文者로서 自立하면서 詩人으로 『音』(1897) 등을 발표하고 이어 『源叔夫』(1897)을 비롯 『武野』, 『忘れえぬ人人』(1898)등 短篇小 表. 이 時期 두 번째 부인 治子를 알게 되며 作品이 化하여 理想적 경향보다 현실적 경향으로 바뀜. 제 1문집 『武野』 출판. 『牛肉과 馬鈴薯』, 『富岡先生』 表. 自然主義 傾向 보이기 시작. 明治 36년 『運命論者』, 『正直者』 表. 『女難』 문예계에 실음. 제 2문집『集』 출판. 自然主義 作家로 이름을 쌓음. 제 3문집 『運命』출판. 充한 내용과 함께 文壇的 地位 確保. 明治 40년 독보사 경영난으로 破産. 제 4문집 『수성』출판.『二老人』 表. 作風이 점점 客的이 됨. 明治 41년 肺結核으로 死亡.
그의 作品은 모두 社的 小市民이 많은데 中期부터는 現的, 운명적인 傾向으로 기울어졌으며 이와 같은 事은 죽음을 앞둔 만년의 作品『竹の木』,『二老人』(1908)에서 엿볼수 있다. 이밖에 일기『欺かざるの記』(1908-1909)가 있다. 그는 現社와 文에 대한 指向과 그로 인한 分裂로 흔들렸던 生涯를 살았지만, 다채로운 形式을 구사했던 天性的인 단편작가였다. 晩年에는 自然主義의 先者로 脚光받았지만 그는 文壇的으로 不遇했으며, 랑만주의에서 자연주의로 移行한 명치시기의 文壇에서 特異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희(2011),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 문학과 신경쇠약의 양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태규(2007), 쓰보우치쇼요(坪內逍遙)와 현철 : 연극 활동과 연극론을 중심으로 한 비교문학적 접근, 한국일본문화학회
송혜경(2005),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문학포기와 국가주의, 고려대학교 일본연구센터
오현수(2002), 나츠메 소오세키(夏目漱石)와 언문일치, 서경대학교한일문화연구소
정병호(2001), 영향과 내발의 문화사 2 :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와 쓰보우치 쇼요(坪內逍遙)의 문예론, 한국일본어문학회
정병호(2003), 일본근대문학자들의 민족주의의식 연구 1 -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의 동아시아인식을 중심으로 -, 한국일본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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