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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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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종류
1. 평시조(단시조)
2. 엇시조(중시조)
3. 사설시조(장시조)
4. 절장시조
5. 양장시조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명칭
1. 시조
2. 음보(音步)
3. 구(句)
4. 장(章)

Ⅵ. 시조의 역사

Ⅶ. 시조의 전개
1. 사대부의 시조
2. 기녀의 시조
3. 서민층의 시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忠을 비롯한 儒敎的 倫理德目등을 담은 사대부 시조가 압권을 이룬다.
그리고 自然과 閑情을 노래한 시조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대개 자연과의 화합, 은거의 묘미를 주제로 하고 있으며 풍류를 즐기는 자신을 그려 봄으로써 번잡한 세사를 잊고자 한다. 이런 종류의 시를 쓴 작가로는 月山大君, 權好文 宋純 등을 손꼽을 수 있다.
朴仁老, 孤山시대에 가면, 사대부의 시조는 江湖시조, 流配시조의 껍질을 쓴 신세타령이 아니면 자가 합리화의 色이 짙어지게 된다.
2. 기녀의 시조
사대부들이 古典的 취향을 버리지 못하여 창의력이 고갈되고 상투적인 문구의 나열로 떨어지는 반면, 남녀간의 사랑과 본능에 얽힌 사연을 핍진하고 발랄하게 나타내는 기녀의 시조가 나다남으로써 기녀의 시조는 사대부의 아류에 그치지 않은 다른 경지를 개척한 것이다. 대표작가로는 황 진이를 들 수 있는 데, 그녀의 시조 역시 대부분 이별의 情恨을 노래한 것이 대부분이나 긴장된 형상화를 꾀하여 다른 작품과 구별되는 표현의 묘미를 갖추었다.
3. 서민층의 시조
평시조의 형식이 파괴되면서 사설시조의 새로운 형식이 배태되는 시조시의 획기적인 번화가 일어났다. 金天澤 등의 전문가객들이 가객활동을 하면서 시조 창작에도 힘썼으나 상층지향성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범속하고 관념적인 문구나열에 그친 것들이 많다. 다만 김 수장의 경우는 사대부 풍류에 연연하지 않고 하층민의 풍류를 고양시키고자 한 인물로서, 김 천택이 전혀 대단시 않았던 사설시조를 스스로 짓고, 자기 가집에다 실어 전하고 있다. 그러나 김천택이 지녔던 사설시조관의 한계를 넘어선 점은 살 만하나, 풍류객으로서의 허장성세외에는 작품상으로 살만한 점은 별반 없다. 평시조의 내용 및 형식적 규범성을 자체 내에서 극복하고 나타난 변용으로서의 사설시조는 그 이후의 급격한 시대적 변화와 파행적인 역사의 장을 지나면서 더 이상 계승의 방향을 모색하지 못한 채 퇴영되어 갔다.
Ⅷ. 결론
조선후기 시조는 양란을 겪으면서 자아의 각성 등으로 산문정신이 수용되고 영·정조 시대에 이르러 실학사상 등의 영향으로 산문화가 보편성을 띤다고 할 수 있는데 조선후기 시조의 특징을 요약하면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의 성행, 향유층의 확대와 전문가객의 출현, 그리고 시조집의 편찬들을 들 수 있다. 이 시기의 산문화 경향은 시조 향유층을 서민층까지 확대하는데 기여하였으나 시조문학이 쇠퇴하는 데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본다. 따라서 18세기 이후 시조 문학이 쇠퇴하면서 작가층의 중심이 전문가객으로 옮겨지면서 약화되기 시작하여 명맥을 유지하다가 이후 근대에 시조부흥운동으로 전승되었다고 본다.
참고문헌
▷ 원용문(1994), 시조의 개념 문제, 청람어문교육학회
▷ 원용문(1993), 시조 종류에 대한 논의, 한국시조학회
▷ 정재호(1999), 한국시조 문화론, 태악사
▷ 조규익(2007), 시조발생 담론의 전개양상과 지향점, 한국시조학회
▷ 홍성란(2005), 시조의 형식실험과 현대성의 모색 양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 황충기(1979), 시조명칭 시원신고, 한국어문교육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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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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