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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민성의 의미

Ⅲ. 시민성의 사회적 작용

Ⅳ. 시민성의 정체성

Ⅴ. 시민성의 유용성

Ⅵ. 시민성의 교육

Ⅶ. 향후 시민성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는 체험 교육이 필요하다. 체험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그들이 속한 사회가 요구하는 여러 가지 자질들을 길러 주어 미래 사회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더 나아가 선진 민주사회에서 건전한 시민으로 살아가는 방법과 행동하는 방법을 가르쳐 좋은 시민이 되도록 교육 시켜야 할 것이다.
Ⅶ. 향후 시민성의 제고 방안
변화와 해체라는 역동성을 지닌 정보 사회에서 개인의 정체성은 계몽주의 기획이 주장하는 이성적 자율성과 합리성을 지닌 담론 체계와 양립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개인의 정체성은 탈집중화와 분산성, 파편성을 띠는(Gilbert 1995) 것으로 근대적 시민성의 해체와 재구성 과정은 불가피한 우리들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기호화의 과잉성과 함축성에서 비롯된 자아 정체성의 불안정은 사회와 국가를 지지해 주는 시민적 가치와 태도, 신념을 약화시켜 국가 정체성의 위기까지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체성의 정치는 시민 문화의 재해석 과정으로 새롭게 이해되어야 하며, 이라크 전쟁과 관련되어 나타난 다양한 시민성 패턴들은 친미와 반미, 현실주의와 이상주의의 대립된 정체성들의 중층의 갈등 조합 구조로 여겨지기보다는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다른 시민성에 대한 이해와 조정이 가능한 ‘이야기들의 모임’으로 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 시민성 교육에서 필요한 것은 주제를 압도할 수 있는 ‘짖고 까부는’ 이야기들의 등장 기회 마련이다.
이런 점에서 Walkerdine의 성공적인 대화 기법은 시민성 교육의 좋은 디자인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대화 기법이란 민주시민이 되는 참여의 방법 혹은 민주시민성의 형성 방법으로, 첫째 다른 사람의 말이나 행동에서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요소를 걸러 내고, 둘째 대화 참여자에게 권위를 부여하며, 셋째 상호 이해에 필요한 말이나 행동을 진술하고, 넷째 또 다른 사람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기며, 다섯째 상호이해의 반경을 넓히는 정보를 제공하며, 끝으로 모욕과 같은 대화 방해물을 제거하는 능력을 실천하는 것이다(Walkerdine 1984).
학습자들은 성공적인 대화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Foucault(1994)의 사유 방식대로 하나의 담론 체계 혹은 시민성이 다른 담론 체계 혹은 시민성을 비정상적인 것으로 몰아 억압하는 것을 거부할(윤평중, 1997) 수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시민성 교육은 친미현실주의자들과 반미이상주의자들 간의 접점이 있을 수 없을 것 같은 첨예한 대립 상황을 조정해 낼 가능성을 가지며, 제3의 길을 모색하는 또 다른 형태의 중립타협주의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펼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 줄 수 있다
또한 시민성교육의 중요한 목표로서 세계 시민성(global citizenship)의 함양과 관련된 주제와 소재를 구체적인 시민성 교육에서 다루어야 한다. 이것은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이바지하는 시민성의 함양과는 정성 차원(qualitative dimension)을 달리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평면적 언술체계로 도상 달성이 가능했던 인류공영의 이상은 복합적인 텍스트와 컨텍스트를 오갈 수 있는 정보 사회의 학습자들에게는 더 이상 허구로서의 문법체계가 아니며 지금 바로 인식하고 해석해야 할 체험적 현실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세계 시민성의 함양은 세계화 현상과 연계되어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이라크 전쟁처럼 지역 차원의 군사적 갈등 현상은 우리나라의 군사적 역학관계에 대한 재검토뿐만 아니라 개별 학습자들의 용돈 지출을 비롯한 일상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맺으며 우리들에게 영향을 준다. 그리고 이것은 멀리서 전달되는 일방적인 소식이 아니라 온라인을 통하여 즉각적으로 인식되어 새로운 담론체계를 생산하고, 대안적 질서에 대한 모색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일상으로 나타난다. 결국 시민성 교육은 우리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일상의 정체성들을 텍스트와 컨텍스트의 열린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경래(2010), 세계화, 사회적 자본 그리고 시민성, 호남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 김경모(1998), 경제학의 구조, 경제적 사회화, 경제적 시민성,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김용신(2012), 사회과교육의 정향으로서 시민성의 철학적 기저에 관한 비평,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박승관(2000), 숙의 민주주의와 시민성의 의미, 한국언론학회
▷ 이주은(2007), 통합적 시민성의 시민윤리 교육적 함의 연구, 서울대학교
▷ 허수미(2010), 시민사회의 특성과 시민성 교육의 방향,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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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5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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