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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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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문화와 일본전통문화
1. 가부키(歌舞伎)
2. 노오(能)
3. 분라쿠(文樂)
4. 다도(ちゃどう)

Ⅲ. 일본문화와 일본대중문화

Ⅳ. 일본문화와 일본주거문화

Ⅴ. 일본문화와 일본게임문화

Ⅵ. 일본문화와 일본무사도문화

Ⅶ. 일본문화와 일본목욕문화

Ⅷ. 일본문화와 일본성문화
1. 노조키(のぞき部屋)
2. 스트립극장(ストリシプ劇場)
3. SM카페
4. 데이트 카페(デ-ト)
5. 호테토루(ホテトル)
6. 소프란도(ソ-プランド)
7. 호스트 바

Ⅸ. 일본문화와 일본고대문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화로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호스트 바>입구에는 제비같이 생긴 남자들 사진이 무수하게 붙어 있기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주로 호스테스들이나 직장여성들이 많이 이용을 하는데, 최근 들어서는 부쩍 손님이 적어졌다. 호스트 바에 나온 남성들은 돈을 벌기 위하여 나왔기 때문에, 친해진 손님에게 접근하여 갖가지 명목으로 돈을 뜯어내는 사례가 많다. 물론 여자가 정신이 홀려 자의에 의해서 돈을 주고 몸도 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렇게 한 번 당하고 나면 호스트 바에 대한 미련이 사라지고 만다. 게다가 어차피 모르는 사람과 놀 바에야 돈을 받고 노는 편이 더 좋다는 매춘이 널리 퍼져있기 때문에, 돈을 내고 즐기는 곳에 절대로 가지 않는 여자들도 아주 많다. 테레쿠라 등을 통하여 언제든지 돈을 내는 남성을 찾을 수가 있는 상황에서는 호스트 바를 갈 이유가 점점 없어지는 것이다. 몸을 팔 수 없는 수준의 나이 먹은 여자들도 호스트 바를 가기보다는 하라주쿠(原宿)등에 나온 어린 남자들을 꼬시는 역(逆)원조교제도 많아졌다. 이렇게 유부녀까지 길에서 남자를 사기 때문에 호스트 바는 차차 문을 닫고 있다.
Ⅸ. 일본문화와 일본고대문화
일본의 신석기 문화는 토착의 조오몬 문화를 이어 대륙에서 건너간 야요이 문화가 발전하였던 것 같다. 실제 고대 국가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것은 5세기 말경의 야마토 정권이었으며, 7세기 중엽 唐의 律令체제를 모방한 타이카개신(大 改新)을 통하여 천황제 율령국가를 형성하였다. 8세기 나라시대에는 아스카 문화로 지칭되는 불교문화의 난숙기였으며, 9세기 이후의 헤이안시대에는 후지와라씨의 攝關정치가 행하여지고 무사단이 형성되었다. 12세기말 관동지방의 무사 우두머리인 미나모토가 정권을 잡음으로써 일본의 고대는 막을 내리고 일본 특유의 武家정치(막부정치)가 시작 되었다.
Ⅹ. 결론
우선 탈냉전 후의 변화된 환경 위에서의 문화적 판도에 대한 해석과 대응을 모색하면서 ‘문명의 충돌’(S. 헌팅턴, 1997)이 제창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이와는 또 다른 각도에서는 ‘소프트파워’론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는 국제정치학자 Joseph S. Nye Jr.에 의해 90년경부터 제기되었고, 정보화의 진전과 함께 더욱 적극적인 의미가 부여되었다. 소프트파워란, 하드파워처럼 강제력 및 금전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발산하는 매력을 통해 스스로가 바라는 것을 획득하는 힘이다. 즉 자신이 바라는 것을 타자도 바라도록 만든다면, 당근과 채찍을 그다지 사용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바라는 방향으로 타자를 움직일 수 있다. 소프트파워의 원천은 한나라의 문화, 정치적 이상, 정책의 매력이며, 타자의 눈에 정책이 정당하다고 비친다면, 그 나라의 소프트파워는 증대한다(ジョセフ S. ナイ, 2004 : 12). 즉 소프트파워는 다른 세력이 자신들의 입장을 따르도록 설득하던가, 아니면 바람직한 행동을 이끌 수 있는 규범 및 제도에 합의시키는 형태로 기능한다(Nye, 1998). 이러한 소프트파워 개념은 국제질서상에서의 ‘국익’ 혹은 ‘국가전략’의 차원에서 자국의 문화, 이미지, 제도, 정책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사고하게 만드는 이론적 자원으로 기능함은 물론이다.
또 네덜란드 국제관계연구소의 P. V. Ham은 “현대에 들어와 국가도 브랜드화되었으며 과거 외교 경제적 계산에 입각한 전통적인 국가 경영보다도 브랜드 구축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며 ‘브랜드국가’론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구체적인 실천사례들도 등장했는데, 가령 영국은 1997년, 영국의 아이덴티티 재구축, 21세기영국콘텐츠위원회를 통한 브랜드가치의 제고, 글로벌 허브로서의 역할 활성화 등을 골자로 하는 Cool Britanica전략을 제창하며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전략을 적극화하였다.
일본 역시 이러한 조류에 부응하면서 해외로 진출한 일본의 문화적 역량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자세를 띠게 되었다. 그 배경에는 물론 자국의 문화와 상징이 확산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는 기본적인 문화적 내셔널리즘의 흐름과, 90년대 이후의 장기경기침체와 국제적인 일본의 위상이 상대적으로 저하되는 사태를 겪으면서 활로를 모색하려는 흐름도 가로 놓여 있다. 또 일본의 문화전략이 적극화되는데에는 이론적 자원들도 가세하였는데, 90년대 초반부터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한 일본의 문화적 헤게모니와 관련된 논의가 나오기도 했지만(Bergeson, A. 1992), 최근의 흐름에 촉매제가 된 것은 D. McGray의 논의일 것이다. 그는 \"Japan\'s Gross National Cool\"이라는 제하의 글에서 일본의 매력(Cool)이 일본을 강대국으로 재생시키는 주요요인이라며 \"오늘날의 일본은 경제대국이었던 1980년대보다도 훨씬 더 큰 문화적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マッグレイ, 2003, 134)고 주장하였다. 정치, 경제면에서는 부진함을 보이고 있지만, 팝음악, 가정용전자기기, 패션 및 예술, 일본음식, 건축 등등에 이르기까지 일본문화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는 점에 착안하고, 특히 일본문화의 전파유형은, 미국 중심으로 발신되는 \'맥도널드형\'이나 미국시장을 배경으로 수용되는 \'월드뮤직형\'이 아닌 독특한 유형인 동시에 “홍콩, 서울, 방콕을 잇는 수백만의 젊은이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에 주목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일본의 진로를 개척해나갈 것을 주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전후로 하여 일본의 정부부처 및 학계와 미디어 일각에서는 소프트파워와 관련된 논의들이 더욱 두드러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고전광웅 - 일본의 주거 문화와 주택정책, 건축도시공간연구소, 2011
고병희 - 일본 게임속에 나타난 한국 역사의 왜곡 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06
박희영 - 작품 속에 설정된 무사도문화와 그 의미, 한국일본근대학회, 2012
박동성 - 일본의 공중목욕탕 : 한 지방도시의 사회사와 센토의 변천, 지역사회학회, 2003
증근원 리 외 1명 - 일본전통문화유산의 디지털화 현황과 전망, 한국국학진흥원, 2008
최묘임 - 일본어 교육과 일본대중문화와의 관계성 연구, 동아대학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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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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