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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텍스트생산

Ⅱ. 문화재생산
1. 영향
2. 내용
3. 해석 방법

Ⅲ. 문학생산

Ⅳ. 지식생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함을 강조한다. 그의 주장의 핵심은 이렇다. 첫째, 학문의 자주성을 획득하여 주체적인 연구시각을 마련해야한다. 제3세계의 학문이 자기 민족의 미화 단계에서 벗어나 국제적인 교류를 강화하고, 제3세계 일반의 보편적인 이론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학문의 토착화론 indeginezation thesis 을 넘어서서 창조론 creation thesis 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서양학문의 독선적인 이념은 배격하고, 방법론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널리 이용해야 한다.
“서양 학문을 받아들이는 마땅한 방법이 토착화라는 주장은 부당하다. 그런 주장은 한국의 전통이 적극적인 창조를 위한 잠재적인 능력이라고는 없는 풍토 정도로 이해하는 데 근거를 두기 때문이다. 토착화는 피동적인 작업에 지나지 않아, 신뢰하기 어렵고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이론까지 지나치게 평가해서 마구 도입되는 데 대해서 제동을 걸 수 없다. 남의 학문을 따르기만 하는 노예상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나 학문의 나그네가 되는 정도로 각성된 의식이 토착화론으로 표명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학문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서양 학문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을 하면서 우리 학문을 대안으로 제시해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토착화론을 뛰어넘는 창조론이다.
이들 연구자들의 한국학문의 식민성에 대한 지적은 모두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서양이론의 토착화라는 인식을 버리고 그것을 넘어서 나아가고자 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어떤 학문분야의 연구이든 서구의 이론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주어진 지역의 현실을 분석하고, 이해하는데 적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 없다. 지식생산의 식민성은 지역의 현실을 해명하는데 활용하기 보다는 지역현실을 외면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게 이 글의 주장이다. 서구이론을 어떻게 적용하는가라는 질문이 문제가 아니라, 주변부 사회의 지식공동체가 서구이론에 압도돼 있기 때문에, 자신의 현실을 바라볼 능력을 상실한 상황이 문제인 것이다.
동시에 서구이론의 수용에 대한 논의가 늘상 서구이론 대 한국이론이라는 binary opposition의 구도에서 어떻게 한국이론을 만들어 낼 것인가를 제안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한국이론을 이야기하니까 자연스럽게 전통철학, 기철학, 유교와 불교철학에서 찾을 수 있다는 식으로 논의가 전개된 것이다. 여기에서 필자는 서구이론 대 한국이론이라는 이원적 대립관계 corresponding relation가 잘못 설정되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한국이론이란 없기 때문이다. 한국사회 현실을 해명하는 이론이 있겠지만, ‘한국적’ ‘토착적’ ‘민족적’ 이론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국사회 현실을 해명하는 이론은 서구에서 왔든 한국에서 한국의 학자에 의해 만들어졌든 관계없이 현실을 해명하고 변화시키는데 유용하면 되는 것이다. 다만 문제의 핵심은 한국사회 현실을 해명하기 위해 서구이론을 활용할 때, 현실로부터 문제를 먼저 인식하고 그것을 해명하는데 필요한 이론을 빌어다 쓰는 게 아니라, 이론을 먼저 보고 그것에 압도되어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문제인식을 남에게서 빌어다 쓰는 상황이 문제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넘어설 것인가.
참고문헌
ⅰ. 마동훈(2011), 네트워크 시대의 지식생산 패러다임, 한국언론학회
ⅱ. 박태준(1998), 문화재생산이론과 문학교육, 한국문학교육학회
ⅲ. 배영달(1995), 문학생산이론의 수용과 전망, 한국불어불문학회
ⅳ. 우한용(2007), 문학텍스트의 생산과 해석의 관계, 한국고전여성문학회
ⅴ. 전정구(1998), 문학생산과 문학소비 환경의 변화, 국어국문학회
ⅵ. 한창진(2009), 지식 생산 방식에 따른 집단지성 구조 분석, 한국HCI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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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3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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