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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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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퍼지이론의 정의

Ⅲ. 퍼지이론의 배경

Ⅳ. 퍼지이론의 목표

Ⅴ. 퍼지이론과 퍼지수
1. 퍼지수의 연산
2. 삼각형 퍼지수의 연산
1) 삼각형 퍼지수와 크리스프수와의 연산
2) 삼각형 퍼지수끼리의 연산

Ⅵ. 퍼지이론과 퍼지관계

Ⅶ. 퍼지이론과 퍼지추론
1. 퍼지추론
2. 추론방법
1) 직접법
2) 간접법
3. IF-THEN Rule
1) 직접법
2) 혼합추론법
3) 간략추론법
4) 변형된 혼합추론법

Ⅷ. 퍼지이론의 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녀 양측 생각의 중간이 되는 80킬로미터로 주행하고 있었다면 양자 모두 주행속도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었을 것이다. 즉 두 사람 간에 ‘위험하지 않는 스피드’에 대한 생각은 다르지만 애매성이 있기 때문에 공통점을 찾아 낼 수가 있었다는 결론이다. 종래의 컴퓨터처럼 엄밀히 정의하여 전후 5킬로미터 밖에 인정하지 않는다 로 정의하면 두 사람 다 만족할 속도는 찾아 낼 수가 없다.
사람간의 대화는 이처럼 애매한 것이라 하더라도 허용의 폭이 있기 때문에 대화가 성립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말에는 애매성이 따라 다니는 것이다. 그리고 이 말을 퍼지집합에 의해 컴퓨터가 표현하도록 시켜보면 컴퓨터는 사람의 말을 그대로 입력 시킬 수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기다리며 맞이하는 시간도 애매성이 있는 퍼지적인 시간이며 표현도 퍼지집합을 사용하는 편이 좋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종래의 집합을 써서 개념을 표현할 때, 그 개념과 다른 개념과 사이에 공통부분이 있는지 여부가 명백히 가려진다. 퍼지집합을 써서 나타내게 되면 어느 정도는 공통부분을 갖는 것이 된다. 이에 따라 퍼지집합에서는 일치도라고 하는 사고방식을 도입할 수가 있다. 단 양자 모두 크리습의 집합이나 요소의 경우 공통부분이 있느냐 없느냐 또는 일치하느냐 않느냐의 일치도는 맞다, 틀리다의 어느 하나가 되어 버린다.
퍼지집합의 생각하는 법은 이처럼 극히 단순하며 이 퍼지집합을 기초로 하여 퍼지이론이 구성되어 있다. 종래의 수학적이론이 집합론을 기초로 하고 있는 것처럼 퍼지이론은 퍼지집합을 기초로 하여 실로 여러 가지 분야에서 이론이 전개되고 있다. 또 퍼지이론을 응용한 분야도 최근에 상당히 많다.
Ⅸ. 결론
공교육에서 가장 많이 논란이 되는 문제 중의 하나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공교육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일상적인 상황에 적용하는데 많은 문제를 겪는다는 것이다. Bransford와 동료 연구자들에 의하면 이 문제는 공교육의 비맥락화된 학습 경험, 다시 말하면 지식이 그 지식에 의미를 부여하는 맥락에서 분리된 학습경험에서 비롯된다(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at Vanderbilt, 1990). 고도로 비맥락화되고 단순화된 지식은 불완전하고, 미숙한 이해를 야기시킨다. 공교육 환경에서는 지식과 기술이 전문가나 실천가들 이 실제 상황에서 그것들을 사용하는 방법과 매우 다르게 취급된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시험에는 통과할지라도 같은 지식을 일상적인 문제해결 상황에는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입각해서, 상황학습이론(Situated learning theory)은 지식의 전이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연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상황학습이론은 수업을 실제 생활의 경험과 연결시키고 유의미한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려는 접근방법이다. 상황학습이론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그것들이 실제적으로 사용되는 맥락안에서 학습할 때 학습의 효과가 최대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 이론은 지식을 개인과 환경간의 독특한 관계의 역동적인 산물로 간주한다. 그 때 학습은 개인이 지식이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 안에서 활동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물이 된다(Bednar, Cunningham, Duffy, & Perry, 1991; Brown, Collins, & Duguid, 1989; Choi & Hannafin, 1995). 상황이론가들은 실생활의 맥락은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그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요구에 연결시킬 수 있게 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지식을 보다 유의미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들은 비맥락화된 상황보다는 실제의(authentic)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Bransford, Sherwood, Hasselbring, Kinzer, & Williams, 1992).
참고문헌
○ 김태윤(1992), 퍼지이론과 응용, 정익사
○ 엄정국(1992), 기초 퍼지 이론과 응용 시스템, 정보시대사
○ 오선일 외 2명(2008), 퍼지이론을 이용한 종합유통단지 입지 선정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 원성현, 엄정국(1992), 기초 퍼지 이론과 응용 퍼지 시스템, 정보시대사
○ 이영주(2010), 퍼지이론을 이용한 기업프로젝트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향전정남 저, 전자신문출판사업국 역(1991), 알기쉬운 퍼지이론, 전자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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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0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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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8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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