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이전 경험에서 개선되어야 할 욕구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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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교육 이전 경험에서 개선되어야 할 욕구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해주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사이버 대학 현황
A. 전체적 운영 상황
B. 개별 대학의 운영 상황
1) 한국 방송 통신 대학교
2) 사이버 대학교

III. 사이버 대학의 긍정적 측면
A. 경제적 효율성
B. 시간과 공간의 효율성
C. 개별화 학습의 가능성
D. 평생학습과 고등교육의 가능성
E. 소통의 가능성

IV.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A. 재정상의 문제점
B. 차별화된 전략의 부족
C. 학습 운영상 문제점
D. 학습자 측면의 문제점

Ⅴ. 발전을 위한 과제
A. 법 및 제도정비의 필요성
B. 구조조정 및 정체성 확립의 필요성
C.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
D. 상호작용 촉진의 필요성

Ⅵ. 맺는말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대학의 교수는 물론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등 다른 대학의 유명 석학들도 강사진으로 참여한다. 우리의 사이버 대학도 이러한 선진국의 사이버 대학의 운영 방식을 도입해 전문적 온라인 업체의 지원방식으로 콘텐츠와 강의 내용의 연구가 이뤄진다면 좀더 효율적이고 통합적인 운영체제 연구가 가능할 것이며 그 질적 측면에서도 상승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또한 우수한 교원 확보와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교육 경쟁력을 제고 할 필요가 있으며 접속 불량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반 시스템이나 네트워크 장비의 개선을 위한 연구 및 투자도 병행 되어야 한다. 교직원 업무 개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지속적 추진을 통해 기존의 오프라인 교수자가 사이버 대학의 교수자로 이동하는 경우 사이버 대학 교육 특성에 맞도록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더불어 주 5일제 근무에 따른 성인들을 겨냥해 수준 높은 사이버 대학 교양 프로그램 및 성인 학습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사이버 대학의 수요자 저변 확대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개발을 통해 사이버 대학은 다양한 문화체험과 삶의 질 향상 구현이 기여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한 사이버 대학의 대학원 설립 추진을 통해 졸업생들의 연계적 학문 기회 제공과 질 적 수준 향상에 기여할 필요도 있다고 본다. 더불어 영어, 중국어 콘텐츠 개발 등 사이버 대학의 글로벌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의 강화 또한 필요 하다.
D. 상호작용 촉진의 필요성
인터넷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사이버 대학 재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디지털대 김원경(청소년학과) 교수팀은 ‘2005 사이버대학 교육포럼’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사이버대 재학생 3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김 교수팀의 연구에 따르면 질문 답변 게시판을 자주 이용하는 학생일수록 학업성취도가 높다고 한다. 그러나 사이버 대학 재학생의 질문 답변 게시판 이용횟수는 한 학기 평균 0.63회에 불과해 교수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이버 대학은 쌍방향 학습을 장점으로 들고 있고 사이버 대학 강의실은 오프라인과 달리 팀 프로젝트, 게시판 등이 잘 갖춰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실제 학습자와 교수간, 학습자간에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사이버 대학에서는 오프라인 대학과는 달리 면대면 접촉의 기회가 없고 그로인해 실질적으로는 내적 정서교감이나 애착 형성이 부족한 것이다. 따라서 사이버 대학은 상호작용 활성화를 통한 학습 동기 유발 및 교우 간 친밀감 증대와 정체성 형성을 위해 실제적 학습 상황, 상태에도 관심을 가지고 좀더 안정적이고 실질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라고 본다. ‘이익’이 아닌 ‘교육’의 차원에서 보면, 사이버대학의 진정한 성공은, 인터넷의 소통촉진적 특성을 학습자-교육자-지원자의 교육공동체 속에서 얼마나 잘 구현하는가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몇몇의 사이버 대학이 인터넷상의 커뮤니티 운영 이외에도 외부적으로 협력을 맺은 오프라인 대학과의 블랜디드 러닝 오프라인 학습과 온라인 학습의 통합전략으로, e-러닝을 시행함에 있어 컴퓨터 기반의 교육만으로는 성공적 학습 내용을 전달하기 힘들다는 판단 아래 나온 새로운 교육방식으로 e-러닝의 대안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다.
을 통해 온라인상의 만남과 오프라인의 만남을 병행하고 있는 것을 좀더 발전시키고 활용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Ⅵ. 맺는말
사이버 대학은 학교 교육에서 있어서는 교육 혁신의 기지이며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는 인적 자원 개발을 위한 새로운 수단이다. 개혁과 혁신에는 항상 노력과 고통이 뒤따른다. 지금 사이버 대학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향후 우리나라 사이버 대학의 발전과 e-러닝 교육의 발전을 위한 진통의 시간이라고 이해하고 싶다. 갓 걸음마를 시작한 사이버 대학은 그 자체의 성공뿐만 아니라, 교육기회의 확대, 평생교육, 그리고 학문의 장이 아닌 성공의 도구로 전락한 오프라인 대학의 딜레마를 극복하는 일까지 몇 가지 짐을 더 짊어지고 있다. 이러한 짐을 단계적으로 극복해 나가 언젠가 우리나라의 사이버 대학이 주위의 조급한 염려를 툭툭 털어내고 건강하게 \'우뚝\' 설 것이라고 믿는다. 그를 위해 사회적, 법적, 제도적, 기술적 지원과 뒷밭침의 노력이 함께 병행 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김덕중 (2004),『이러닝 프로젝트 가이드』, 다산서고
김호진 (1998), 『대학의 이상과 미래』, 역민사
김희수 (2003),『원격 교육론』, 한울출판사
나일주 (1999)『웹 기반 교육』, 교육과학사
나일주, 정인성 외 (2004)『원격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태욱 (1997),『인터넷 활용 학습법』, 프레스빌
조은순 (2002),『e-러닝의 활용』, 한국능률협회
천세영 외 (1999), 『정보사회 교육론』, 원미사
후루야 다다히코 (1996),『대학 살아남기』, 이길진 옮김, 신구전문대학출판부
황갑선 (2004),『대학이 변하면 국민이 행복해 진다』, 동인
William W.Lee, Diana L.Owens 공저 (2003)『멀티미디어 활용 교수의 설계』김보경 역, 학지사
교육인적 자원부 : http://www.moe.go.kr/
콘텐츠 미디어 싸이트 : http://www.contentsmedia.com/
에듀넷 : http://www.edunet4u.net/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http://www.keris.or.kr/
중앙일보 : http://news.joins.com
네이버 뉴스 : http://news.naver.com/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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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2005-11-28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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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1
  • 저작시기2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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