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정보화 사회란?
2. 정보화 사회 등장배경
본론 1. 정보와 사회
(1)구조적 변동에 대한 사회적 예측
(2) 정보화 사회의 사회계층구조
(3)정보화사회의 노동구조와 문제
1)노동구조의 변화
2) 고용형태상의 변화
본론2. 정보와 문화
(1) 문화의 대중화
(2) 문화의 정보화
(3)새로운 문화조성에 대한 연구
(4)사이버문화
1. 정보화 사회란?
2. 정보화 사회 등장배경
본론 1. 정보와 사회
(1)구조적 변동에 대한 사회적 예측
(2) 정보화 사회의 사회계층구조
(3)정보화사회의 노동구조와 문제
1)노동구조의 변화
2) 고용형태상의 변화
본론2. 정보와 문화
(1) 문화의 대중화
(2) 문화의 정보화
(3)새로운 문화조성에 대한 연구
(4)사이버문화
본문내용
명확한 구분으로 다양한 전문가들이 등장하게 된다.
둘째, 내용적으로 대중문화의 생산물이 다양해졌다. 기존의 매스미디어 환경에서는 소화 할 수 없었던 예를 들면, 힙합, 랩, 독립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의 출현은 분화와 전문화의 산물이라 하겠다.
그리고 뉴미디어의 발전은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다수의 대중에게 자신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현재적 가능성으로 만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생산방식을 철저하게 대중화하였지만 디지털 기술의 보편화는 커뮤니케이션 공간과 유통구조를 대중에게 돌려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새로운 문화조성에 대한 연구
♣ 구조기능적 연구 관점 : 세계의 문화가 국제적 차원에서 동질화하여, 동일한 청년문화가 형성된다. 예) 대중음악
♣ 문화본질에 대한 연구 관점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 다원주의적 문화관의 대두에 따른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예) 미국 록음악, 미디어외설
- 포스트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재해 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서 그 중심적인 동기는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그 예에는 미국의 록음악과 미디어외설이 있는 먼저 미국의 록음악은 독자적인 문화의 한 장르를 형성한 반면, 미디어외설은 출판과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미국에서 발전한 포르노그라피의 한 분과로서 성에 대한 외설에 인하여 심리적인 사회적 역기능을 파급시켰다.
사이버 문화
♣ 미니홈피의 반란
-디지털화한 뉴미디어와 그 공간은 탈중심적이고 개방적인 구조의 네트워크를 전제로 한다.
♣ 패러디문화
- 인터넷 공간의 문화는 패러디문화 이외의 안티문화, 저항문화, 폐인, 엽기문화 등 대중들의 주류문화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담고 있다.
- 주어진 문화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객체가 아닌 사이버문화의 주체로서 다양하게 유목화할 수 있다.
결론
오늘날 인류사회는 각종 통신기술과 정보처리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이른바 정보사회라는 새로운 큰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거대한 산업사회의 물결은 정보의 무한한 가치 창출과 배분에 기초를 둔 정보사회로 제 3의 물결을 타고 파도쳐가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융합은 정보혁명을 일으켜 지금까지 발표한 사회, 문화와 우리의 의식구조에까지 대변혁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실체가 무엇이고 과연 우리가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정보화사회에 대한 미래와 발전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해보며, 저희 조의 조사를 마칩니다.
참고문헌
김종숙, 『정보화사회의 사회학적 접근』, 한국문화사, 2004.
이종성, 『클릭! 정보사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전석호, 『정보사회론』, 나남출판, 1997.
전석호, 『한국사회와 정보화』, 나남출판, 1998
둘째, 내용적으로 대중문화의 생산물이 다양해졌다. 기존의 매스미디어 환경에서는 소화 할 수 없었던 예를 들면, 힙합, 랩, 독립영화 등의 다양한 장르의 출현은 분화와 전문화의 산물이라 하겠다.
그리고 뉴미디어의 발전은 다양한 문화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다수의 대중에게 자신들의 잠재적 가능성을 현재적 가능성으로 만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등장은 생산방식을 철저하게 대중화하였지만 디지털 기술의 보편화는 커뮤니케이션 공간과 유통구조를 대중에게 돌려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새로운 문화조성에 대한 연구
♣ 구조기능적 연구 관점 : 세계의 문화가 국제적 차원에서 동질화하여, 동일한 청년문화가 형성된다. 예) 대중음악
♣ 문화본질에 대한 연구 관점 :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 다원주의적 문화관의 대두에 따른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예) 미국 록음악, 미디어외설
- 포스트모더니즘은 지난 20세기에 걸쳐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재해 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서 그 중심적인 동기는 모더니즘을 통해 수립된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엄격한 구분, 예술의 각 장르간의 폐쇄성에 대한 반발이다. 그 예에는 미국의 록음악과 미디어외설이 있는 먼저 미국의 록음악은 독자적인 문화의 한 장르를 형성한 반면, 미디어외설은 출판과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 미국에서 발전한 포르노그라피의 한 분과로서 성에 대한 외설에 인하여 심리적인 사회적 역기능을 파급시켰다.
사이버 문화
♣ 미니홈피의 반란
-디지털화한 뉴미디어와 그 공간은 탈중심적이고 개방적인 구조의 네트워크를 전제로 한다.
♣ 패러디문화
- 인터넷 공간의 문화는 패러디문화 이외의 안티문화, 저항문화, 폐인, 엽기문화 등 대중들의 주류문화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담고 있다.
- 주어진 문화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객체가 아닌 사이버문화의 주체로서 다양하게 유목화할 수 있다.
결론
오늘날 인류사회는 각종 통신기술과 정보처리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이른바 정보사회라는 새로운 큰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거대한 산업사회의 물결은 정보의 무한한 가치 창출과 배분에 기초를 둔 정보사회로 제 3의 물결을 타고 파도쳐가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융합은 정보혁명을 일으켜 지금까지 발표한 사회, 문화와 우리의 의식구조에까지 대변혁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화사회의 실체가 무엇이고 과연 우리가 정보화시대에 살고 있는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실한 개념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정보화사회에 대한 미래와 발전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해보며, 저희 조의 조사를 마칩니다.
참고문헌
김종숙, 『정보화사회의 사회학적 접근』, 한국문화사, 2004.
이종성, 『클릭! 정보사회』,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2004.
전석호, 『정보사회론』, 나남출판, 1997.
전석호, 『한국사회와 정보화』, 나남출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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