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서, 화 일체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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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 서, 화 일체의 세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 속의 그림, 그림 속의 시

2. 그림의 형태와 의미

3. 화법과 서법의 유사성

4. 그림 속의 글

5. 예술로 승화된 삽화

6. 문학의 회화성

본문내용

.
만화처럼 시각적 효과가 두드러지는 것은 아니지만, 아름다운 삽화와 글이 공존하는 것으로 그림책이 있다. 그림책은 대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림이 부각되다 보니 화려한 색채와 구도로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ex) ① 생 텍쥐페리(Antoine de Saint-Exupery,1900~1944)의 《어린왕자》는 책의 내용과 그림이 절묘하게 호응한 대표적인 예로 어린이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사랑받는 작품이다.이 작품은 그림과 글이 적절히 조화할 때 책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예술적 감동까지 함께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을 유감없이 보여준 예다.
② 뛰어난 삽화는 글의 내용을 적절하게 전하기도 하지만 그 자체로서 책의 예술적 가치를 크게 고양시킨다. 《책그림책》(밀란 쿤데라 외,2001)은 세계 유명 문필가들이 저명한 삽화가 크빈트 부흐홀츠의 삽화에 헌사를 바친 글들로 구성 되어 있는데 그가 그린 삽화는 책의 내용을 함축적이고 상징적으로 전달하는데 기여했다.
③ 글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조형해온 것은 시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시는 본래 시각적 이미지를 선호하므로 회화성이 강조될 수밖에 없다. 우리 시의 역사에도 시각이미지의 견고한 조형성을 중요한 시적 요소로 부각한 때가 있었는데 1930년대 모더니즘 시 운동이 그러했다. ex) 시- <해바라기의 비명>,함형수 , 그림- <해바라기>, 빈센트 반 고흐
뭐지
콩이야
얼굴 가득한 꽃
모래밭 빗방울 자국
꿀벌이 제 집인 줄 알겠네.
여지 열매와 복숭아 씨, 쓴 외
온 하늘의 별들이 지는 꽃잎 때렸나. - 중국 쓰촨성 사람들이 곰보를 놀릴 때 즐겨 부르는 노래
④ 캘리그램(calligrammes,'아름다운 상형글자‘라는 뜻)처럼 언어의 회화적 조형을 아예 표장한 작품도 비일비재하다.
⑤ 시 외의 서사에서도 회솨성은 극적인 상황을 조성하거나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기 위해 다양하게 구사된다.
ex)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흐드러지게 핀 메밀꽃과 그 주위를 서정적으로 묘사함
※ 회화와 문학은 19,20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화려한 동반자 관계를 유례없이 드러냈다. 시인과 소설가, 화가들은 서로 교류하며 정서적으로 확고한 유대감을 나누었다. 보들레르, 말라르메, 졸라, 발레리, 플로베르 등 수많은 시인과 소설가들이 피카소, 세잔, 드가, 들라크루아, 브라크 등과 교유하거나 서로의 작품들을 평하면서 예술의 발전과 자유를 위해 공동 투쟁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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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22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74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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