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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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포도원 속의 멧돼지 : 마틴 루터와 프로탄티즘
25. 철저한 제자의 길 : 재세례파
26. 하나님의 주권의 산물 : 존 칼빈
27. 왕실 위의 저주 : 영국 성공회
28. 만레사의 또 다른 사람 : 가톨릭 주의 개혁운동
29. 바위를 뚫고 : 아메리카와 아시아
30. 성도들의 통치 : 청교도주의
31. 교파들의 등장 : 옛 사상을 위해 희생하지 않다.
참고문헌
24. 포도원 속의 멧돼지 : 마틴 루터와 프로탄티즘
25. 철저한 제자의 길 : 재세례파
26. 하나님의 주권의 산물 : 존 칼빈
27. 왕실 위의 저주 : 영국 성공회
28. 만레사의 또 다른 사람 : 가톨릭 주의 개혁운동
29. 바위를 뚫고 : 아메리카와 아시아
30. 성도들의 통치 : 청교도주의
31. 교파들의 등장 : 옛 사상을 위해 희생하지 않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메리카 대륙 내에도 한 청교도 집단 안에 다양한 파들이 있었는데 1740년 조지 웨슬레의 부흥운동 이후에 “교파”라는 말로 공식적으로 불리기 시작하였다. “교파”란 특정한 교파를 불리는 일정 기독교 집단을 전체 기독교의 일부로 인정하는 것이다.
교파주의 이론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것은 웨스트민스터 회의의 소수파였던 17세기 독립교회파라 할 수 있다. 교파주의 이론을 뭔가 내적인 기독교 신자의 경험 가운데서 기독교의 연합과 통일성을 추구하며, 개인적 신앙의 외적인 표현에 있어서는 그 다양성을 인정하였다. 교파적 형태의 교회가 근대 기독교의 특징으로서 자리 잡은 것은, 이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기 때문이 아니라 당시의 상황 속에서 주어졌던 선택들 가운데 가장 최선의 것이었기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교파주의 이론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것은 웨스트민스터 회의의 소수파였던 17세기 독립교회파라 할 수 있다. 교파주의 이론을 뭔가 내적인 기독교 신자의 경험 가운데서 기독교의 연합과 통일성을 추구하며, 개인적 신앙의 외적인 표현에 있어서는 그 다양성을 인정하였다. 교파적 형태의 교회가 근대 기독교의 특징으로서 자리 잡은 것은, 이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기 때문이 아니라 당시의 상황 속에서 주어졌던 선택들 가운데 가장 최선의 것이었기 때문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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