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신화와 난생신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들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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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신화와 난생신화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들어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설화(天孫神話)의 특징
2.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난생신화(卵生神話)의 특징
3.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 들어 설명 - 중국 반고신화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천지창조의 신이기 때문에, 연대로 짐작하면 인류를 창조한 신인 복희, 여와보다 이전에 존재한 것이 된다. 그러나 문헌이나 고찰 등으로 반고의 존재가 언급된 것은 사기(전한)나 풍속통의(후한)으로, 삼황오제가 거론되었던 시대보다 훨씬 후대의 일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시조신화에서 나타난 천손설화(天孫神話)와 난생신화(卵生神話)의 특징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나라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았다. 신화의 경우를 보면 북방계 유목민들은 천손 신화이고 남방계 농경인들의 신화는 난생 신화인데 이 두 가지의 신화 요소가 한국 고대 국가 성립 과정에서 모두 나타난다. 그러나 난생 신화는 북방계 천손 신화에 의해 압도되어있다. 그래서 천손난생신화(天孫卵生神話)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경제적 기반은 벼농사로, 정치적 기반은 천손사상이 바탕이 되었다는 얘기이다. 예를 들면 한반도의 남단에서 나타난 신라(新羅)의 경우에도 그 시조인 박혁거세(朴赫居世)는 천마(天馬)의 알에서 나온다. 여기에는 북방 기마민족(쥬신족)의 성수(聖樹)인 버드나무[양산(楊山)]가 나오고 그들의 영웅 신화(영웅의 탄생과 죽음)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새가 나온다. 박혁거세의 박(朴)은 음을 빌린 말인데 바가지[瓠] 또는 ‘밝다[明]’는 의미이고 혁(赫)도 ‘붉다’ 또는 ‘붉은 빛이 나다’는 의미로 모두 태양을 나타낸다. 즉 천손사상을 유지하면서 난생설화를 적절히 섞어서 만든 신화이다.
참고문헌
서대석,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1980.
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이지영,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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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15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5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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