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피아제의 생애
Ⅱ. 인지발달 이론 배경
Ⅲ. 주요개념
1)도식
2)조직화
3)동화
4)조절
5)적응
6)평형
Ⅳ. 인지단계
ⅰ. 감각운동기
ⅱ. 전조작기
ⅲ. 구체적조작기
ⅳ. 형식적조작기
Ⅴ. 공헌점과 제한점
1) 공헌점
2) 제한점
Ⅱ. 인지발달 이론 배경
Ⅲ. 주요개념
1)도식
2)조직화
3)동화
4)조절
5)적응
6)평형
Ⅳ. 인지단계
ⅰ. 감각운동기
ⅱ. 전조작기
ⅲ. 구체적조작기
ⅳ. 형식적조작기
Ⅴ. 공헌점과 제한점
1) 공헌점
2) 제한점
본문내용
규칙이 상호 합의에 의해서 제정되며 서로가 동의하며 언제든지 자율적으로 변화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사회적 규칙이 사람들의 규칙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그들의 동의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다고 본다.
ⅳ.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청소년기)
논리적 사고의 시대(12세∼성인초기/15,16세경)로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추상적 사고란 융통성 있는 사고, 효율적인 사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일, 직면한 문제 사태에서 해 결 가능한 모든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는 일 등과 같은 것을 말한다. 또 이 시기가 되면 청소년들은 처음으로 도덕적, 정치적, 철학적인 생각과 가치문제 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타인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등의 문제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1) 추상적사고
실제적,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사물이나 사건을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어떤 사물에 대해 다양한 요인을 함께 고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물이 존재하는 방식과 기능하는 방식에 대해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B이고 B>C이면 A>C라는 논리적 추론을 살펴보자.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A, B, C의 구체적 요소를 보아야 문제해결이 가능하나, 형식적 조작기의 청년은 구두제시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머리가 세 개 달린 물고기가 오늘 4km를 날았고, 내일 다시 3km를 난다면 이 물고기는 모두 몇 km를 날게 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면,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없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의 아동은 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머리가 세 개 달린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으며, 또한 물고기는 날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질문형식을 바꾸어 4+3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7이라고 대답한다.
2) 가설적·연역적 추리
제시된 문제에 내포된 정보로부터 하나의 가설을 설정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특수한 원리를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변형된 ‘스무고개’놀이에서 42개(1줄에 6개의 그림이 있고 모두 7줄로 된 것)의 서로 다른 그림을 보여주고, 실험자가 마음에 두고 있는 그림이 어느 것인지 알아맞혀보라고 한다. 이때 청년들은 실험자가 단지 “예” “아니요”라는 대답만 할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한다. 이 놀이는 가능한 한 적은 수의 질문을 해서 답을 맞히는 놀이다.
가설적 사고가 가능한 청년들은 계획을 세워 일련의 가설을 차례대로 시험하면서 정답의 범위를 점점 좁혀 간다. 즉, 자신이 한 질문에 대해 실험자가 “아니요”라는 답을 하면 몇 가지 가능성이 즉시 정답의 범위에서 제외된다. 반면, 구체적 사고를 하는 아동은 아무런 계획 없이 질문을 마구 하여 제한된 스무 번의 기회를 모두 써버린다.
3) 체계적·조합적 사고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문제 해결을 이를 수 있는 사고이다.
청년들은 과학자가 하는 것처럼 사고하기 시작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시험한다. 반면, 아동은 시행착오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편이다. Inhelder와 Piajet(1958)는 한 실험에서 무색무취의 투명한 액체를 담은 1, 2, 3, 4 번호가 붙은 네 개의 플라스크와 무색의 액체를 담은 g라는 작은 플라스크를 보여주고 이 액체들을 마음대로 섞어서 노란색이 나오도록 해보라고 하였다. 노란색은 1과 3 그리고 g의 액체를 섞어야 나타나게 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 전조작기 아동은 어느 정도 체계성을 보였다. 1, 2, 3, 4 각 플라스크에 g의 액체를 차례대로 부어 보았는데, 노란색이 나오지 않자 더 이상의 시도를 해보지 않고 그만두었다. 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년은 모든 가능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시험해볼 수 있었으므로 결국은 노란색을 만들어 내었다.
3) 이상주의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구체적 사실에 한해서 제한 된 사고만을 하는 반면, 청년들은 이상적인 특성, 즉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상적이었으면 하는 특성들에 대해 사고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이상적인 부모상에 대해 생각하고, 이 이상적 기준과 자신의 부모를 비교한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기준에 맞추어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하기도 한다. 사춘기의 사고는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상상하고 공상을 한다.
Ⅴ· 공헌점과 제한점
1) 공헌점
① 얼핏 보아 관련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발달 단계라는 개념을 묶어 조직화하는 등 인지발달에 관련된 자료들을 발달 단계라는 개념으로 묶어 독보적인 이론 체계를 정립하였다.
② 발달과정을 설명하려고 한 첫 번째 시도였다.
③ Piaget이론은 설명의 범위가 넓고 실용적이다
④ 인지발달에 대한 활발한 추속 연구를 창출해냈다.
2) 제한점
① 인지발달은 특정한 지적 영역 내에서는 순서적이며 일관적이라는 점에서 단계적이지만 Piaget가 말하는 총체적 구조로서의 단계 대념은 적합하기 않다.
② Piaget는 인지기능이 인지발달을 일으키는 주 기제라고 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발달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기 않다.
③ 아동의 지적 유능성과 과제 수행능력을 동일시함으로써 아동의 정신 발달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④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외현 행동에 대한 관찰법을 사용함으로써 내현적인 정신능력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있다.
출처] 발달심리학, 집문당, 임규혁 저
아동심리학, 박영사, 장휘숙 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Herbert P.Ginsburg & Sylvia Opper 공저, 김정민 역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옥분
동영상] 자아중심성&보존개념
http://cafe.naver.com/adong2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
자아중심성
http://cafe.naver.com/adong2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7&
ⅳ.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청소년기)
논리적 사고의 시대(12세∼성인초기/15,16세경)로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하다.
추상적 사고란 융통성 있는 사고, 효율적인 사고, 복잡한 추리, 가설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일, 직면한 문제 사태에서 해 결 가능한 모든 방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는 일 등과 같은 것을 말한다. 또 이 시기가 되면 청소년들은 처음으로 도덕적, 정치적, 철학적인 생각과 가치문제 등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타인의 사고과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은 문제를 어떻게 보고, 어떻게 생각할까 등의 문제에도 관심을 갖게 된다.
1) 추상적사고
실제적,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사물이나 사건을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어떤 사물에 대해 다양한 요인을 함께 고려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물이 존재하는 방식과 기능하는 방식에 대해 창의적으로 사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B이고 B>C이면 A>C라는 논리적 추론을 살펴보자.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A, B, C의 구체적 요소를 보아야 문제해결이 가능하나, 형식적 조작기의 청년은 구두제시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머리가 세 개 달린 물고기가 오늘 4km를 날았고, 내일 다시 3km를 난다면 이 물고기는 모두 몇 km를 날게 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면,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없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의 아동은 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머리가 세 개 달린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으며, 또한 물고기는 날지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질문형식을 바꾸어 4+3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7이라고 대답한다.
2) 가설적·연역적 추리
제시된 문제에 내포된 정보로부터 하나의 가설을 설정하여 일반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특수한 원리를 이끌어 내는 것을 말한다.
변형된 ‘스무고개’놀이에서 42개(1줄에 6개의 그림이 있고 모두 7줄로 된 것)의 서로 다른 그림을 보여주고, 실험자가 마음에 두고 있는 그림이 어느 것인지 알아맞혀보라고 한다. 이때 청년들은 실험자가 단지 “예” “아니요”라는 대답만 할 수 있는 질문을 해야 한다. 이 놀이는 가능한 한 적은 수의 질문을 해서 답을 맞히는 놀이다.
가설적 사고가 가능한 청년들은 계획을 세워 일련의 가설을 차례대로 시험하면서 정답의 범위를 점점 좁혀 간다. 즉, 자신이 한 질문에 대해 실험자가 “아니요”라는 답을 하면 몇 가지 가능성이 즉시 정답의 범위에서 제외된다. 반면, 구체적 사고를 하는 아동은 아무런 계획 없이 질문을 마구 하여 제한된 스무 번의 기회를 모두 써버린다.
3) 체계적·조합적 사고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문제 해결을 이를 수 있는 사고이다.
청년들은 과학자가 하는 것처럼 사고하기 시작한다. 문제해결을 위해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체계적으로 해결책을 시험한다. 반면, 아동은 시행착오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편이다. Inhelder와 Piajet(1958)는 한 실험에서 무색무취의 투명한 액체를 담은 1, 2, 3, 4 번호가 붙은 네 개의 플라스크와 무색의 액체를 담은 g라는 작은 플라스크를 보여주고 이 액체들을 마음대로 섞어서 노란색이 나오도록 해보라고 하였다. 노란색은 1과 3 그리고 g의 액체를 섞어야 나타나게 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 실험에서 전조작기 아동은 어느 정도 체계성을 보였다. 1, 2, 3, 4 각 플라스크에 g의 액체를 차례대로 부어 보았는데, 노란색이 나오지 않자 더 이상의 시도를 해보지 않고 그만두었다. 하지만 형식적 조작기의 청년은 모든 가능성에 대해 체계적으로 시험해볼 수 있었으므로 결국은 노란색을 만들어 내었다.
3) 이상주의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구체적 사실에 한해서 제한 된 사고만을 하는 반면, 청년들은 이상적인 특성, 즉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이상적이었으면 하는 특성들에 대해 사고하기 시작한다. 그들은 이상적인 부모상에 대해 생각하고, 이 이상적 기준과 자신의 부모를 비교한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기준에 맞추어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하기도 한다. 사춘기의 사고는 미래의 가능성에 대해 상상하고 공상을 한다.
Ⅴ· 공헌점과 제한점
1) 공헌점
① 얼핏 보아 관련 없어 보이는 여러 가지 행동들을 발달 단계라는 개념을 묶어 조직화하는 등 인지발달에 관련된 자료들을 발달 단계라는 개념으로 묶어 독보적인 이론 체계를 정립하였다.
② 발달과정을 설명하려고 한 첫 번째 시도였다.
③ Piaget이론은 설명의 범위가 넓고 실용적이다
④ 인지발달에 대한 활발한 추속 연구를 창출해냈다.
2) 제한점
① 인지발달은 특정한 지적 영역 내에서는 순서적이며 일관적이라는 점에서 단계적이지만 Piaget가 말하는 총체적 구조로서의 단계 대념은 적합하기 않다.
② Piaget는 인지기능이 인지발달을 일으키는 주 기제라고 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발달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기 않다.
③ 아동의 지적 유능성과 과제 수행능력을 동일시함으로써 아동의 정신 발달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④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외현 행동에 대한 관찰법을 사용함으로써 내현적인 정신능력을 간과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있다.
출처] 발달심리학, 집문당, 임규혁 저
아동심리학, 박영사, 장휘숙 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Herbert P.Ginsburg & Sylvia Opper 공저, 김정민 역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정옥분
동영상] 자아중심성&보존개념
http://cafe.naver.com/adong22.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
자아중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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