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중세 사회의 교육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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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 중세 사회의 교육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세 교육의 특징

2. 사회 문화적, 사상적 성립 배경

3. 기독교 사상이 교육 내용 지배

4. 중세시대의 비종교적 교육기관과 특징

5. 중세 대학의 특징

6. 중세의 교육 사상가

7. 결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목적에 따라 통일적으로 조직하라.
자칫하다 수업 중에 교육의 목적을 잃게 되는 경우나 질서가 깨질 것을 경계했다.
셋째, 개별적으로 교수하라 + “이야기”(narratio)의 형식으로 가르쳐라.
학생들은 개개인의 능력과 특성이 다르므로 개별적 교육을 제시했고 수업은 이야기 하듯 하는 것이 기독교의 바른 이해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했다.
(3)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적 의의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아우구스티누스는 고대와 중세를 연결하는 중요한 인물임에 틀림 없다. 중세시대를 압도했던 종교적인 틀에만 갇혀있었던 것이 아니라 기독교사상과 교육 사상을 인문주의적인 면을 함께 취했기 때문에 후세 사상가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 었던 것이라고 본다.
그가 성서를 교육하는데 7자유교과를 이용해 그 가치를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수사학 을 기독교교육에 접목시킴으로써 대중교육에 이바지하려 했다는 점도 높이 평가한다.
특히 교리문답 교육에서 성서의 내용을 역사적인 순서에 따라 이야기 형식으로 설득력 있게 묘사하고 이해시켰던 작업은 오늘날 그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성이 있다.
2) 토마스 아퀴나스 (Thomas Aquinas, 1225~1274.3.7)
(1) 생애
토마스 아퀴나스는 성주(城主)의 아들로, 이탈리아 로마와 나폴리 중간에 있는 로카세 카 출생이다. 나폴리대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과 도미니코회를 만나면서 본격적으로 철학에 입문하게 된다. 귀족 출신의 그가 도미니코 수도회의 영향으로 탁발수도회의 수 사가 되자 그의 가족들은 그를 감금하기까지에 이르렀으나 그의 결심을 꺾을 수는 없었 다. 풀려난 후 오랫동안 수련을 하다가 1257년 파리대학에서 신학교수가 된 후 각지에 서 교수 및 저작에 종사한다.
(2) 교육사상 (스콜라 철학의 영향)
■ 인식론
- 인간이 다른 생물체에 비해 고차적인 지성적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만큼 신을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고 했다. 신을 인식하기 위해서 필요 한 것 중 지성을 가장 높이 평가했는데 그렇기 때문에 배움을 강조한 것이다.
- 인간의 영혼과 육체를 분리하지 않았다.
여기에 인간을 영혼과 육체로 이원화한 아우구스티누스와는 차이가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지식습득을 위해서는 몸소 실천하는 경험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육체 가 직접 세상과 맞닥뜨려 얻는 경험들이 곧 영혼의 개발과 통하기 때문에 영혼과 육체를 분리하지 않았다고 본다.
■ 교사론
- 여기서도 신만이 진리를 가르친다는 아우구스티누스와 차별화 되어있다.
토마스 아퀴나스는 신만이 교사자격이 있다는 아우구스티누스와는 달리 인간도 교사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사의 예를 들었는데, 환자가 내적 작용력만으로 병을 스스로 치유하기 힘들 때 의사가 외부에서 그 작용력을 도와 치유하는 원리를 교육에 빗대었다. 따라서 그가 말하는 교사란, 학생이 생활하면서, 자라나면서 자연적으로 얻은 보편적 지 식에 그 다음단계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불어넣어 주어 또 다른 사실을 인식하게 도와 주는 것이라고 했다.
(3)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육사상적 의의
토마스 아퀴나스가 인식론에서 이야기한 부분 중에 영혼과 육체를 분리하지 않은 점에 주목한다.
그는 그 둘을 분리하지 않음으로써 경험의 중요성을 제시한 것은 오늘날 우리의 교육학 에서 관심을 두는 국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해보면, 학생에게 지식습득의 바탕이 되어 경험을 제공해주는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짚어낼 수 있다.
7. [결말] 중세 교육사상적 의의
기독교 사상이 전무했던 중세의 교육은 인간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신에 순종하는 인간 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였다. 하지만 그 속내를 들여다보면, 기독교교육은 단지 신 뿐 만이 아닌 지배계층을 위한 교육이 아니였을까 한다. 그래서 그들은 교육을 그들의 세력 을 보존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도구로 이용했지만, 시민계급에게는 인간에 대한 새로운 각성에 눈 뜨게 해준 무기로 작용했기 때문에 중세적 봉건제도를 무너뜨릴 수 있었던 것 이라고 본다.
중세 사회의 몰락은 표면적으로 단지 시민계급의 발달로 중세의 봉건제도가 붕괴되면서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그 안에는 세속적 시민교육의 확산으로 시민의 의식이 높아지고, 대학의 성립으로 인해 학문연구가 활발해지고 사람들이 중세적 세계관에서 벗어나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중세적 봉건제도를 무너뜨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교육은 한 시대와 사회를 유지, 발전시킬 수도 있고, 새로운 세계를 도래시킬 수도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교육의 이중적 성격을 중세시대의 기독교교육과 기사교육, 그리고 시민교육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 기독교교육과 기사교육은 상위계급의 세력을 유지하고자 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했지만, 시민교육은 중, 하위계급의 사람들의 의식을 깨우쳐 기존의 봉건적 사회구조를 깨기 위한 역할을 했다.
중세 전기 지배계층에서는 기독교사상이 전무한 교육을 한 반면, 중세 후기 피지배층에서는 교육을 교회에서 분리하려는 노력으로 교육의 자주성을 확립하여 근세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이와 같이 중세 교육은 신학외의 모든 학문은 죽은 것이나 다름없었고 심지어 철학조차 신학을 위한 존재일 뿐 이였기 때문에 여기에서 탈피한 자유로운 학문탐구가 중세를 매듭짓고 근세를 열게 한 열쇠가 될 수 있었다고 본다.
8. 참고문헌
1. 서양문명의 역사 2. - Burns, Edward McNell, 소나무. 1994
1. 서양교육사상사 - 주영흠 저, 영서원
2. 서양대학의 기원 - H.그룬트만, 탐구당
3. 교육사 교육철학 - 차양기, 집문당
1. 아우구스티누스 - 이석우, 민음사 58p
2. 아우구스티누스의 생애와 사상 - 김규영, 형설출판사
3. 어거스틴 - 생애와 사상, 피터브라운, 차종순옮김, 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부
4. 신국론 요약 신앙핸드북 - 성 어거스틴 지음, 심이석 옮김, 크리스챤다이제스트 펴냄
5. 기독교사관과 역사이해 - 이석우, 경희대학교
6. 신학대전1권 - 토마스아퀴나스, 정의채옮김, 성바오로출판사 펴냄, 제1부
7. 인간의 사고 - 토마스 아퀴나스 지음, 박전규 옮김, 서광사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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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11
  • 저작시기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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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92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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