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사진이미지는 인터넷공간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그리고 실시간으로 존재한다. 지역, 계층, 국가, 인종 간의 차별 없이 시공간이 뒤섞여진 채 존재하는 것이다.
이처럼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과 결합한 디지털 사진이미지는 공간적, 시간적 거리를 제거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관계를 맺는 상대방의 실제적인 현전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즉, 디지털 사진이미지는 전통적으로 사진이 지녀왔던 사실성과 기록성이라는 측면에 치명적인 상처를 주지만 무한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예술적 감성과 상상력 그리고 창조성을 확대하는 표현양식으로는 매우 유용한 측면이 있다. 사람들은 디지털 사진이 지니는 조작과 변용의 자유로움으로 인한 무한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시공간을 재구성하거나 왜곡하면서 자신만의 예술적 감성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디지털 사진은 사물의 재현과 복제에 있어 새롭고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Ⅲ. 결론
디지털카메라는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카메라로서 기존의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필름 대신 CCD라는 전자적 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를 지칭한다. 기존의 일반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의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구분되어진다. 기존의 일반 필름 카메라는 촬영이 끝난 후 필름을 현상, 인화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촬영된 결과물을 볼 수 있는 데 반해, 디지털 카메라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 없이 촬영된 이미지가 CCD를 통해 디지털 정보로 변환되어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사진 파일의 형식으로 저장된다. 따라서 촬영한 이미지를 곧바로 LCD모니터나 컴퓨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프린터 등의 출력기를 이용하면 사진으로 인쇄하여 출력할 수도 있다. 이렇듯 디지털카메라는 일반 필름 카메라에 비해서 여러 가지 많은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들에게는 각광 받을 만한 기계임에 틀림없는 것 같다.
디지털카메라가 탄생 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지만 그 발전 속도는 과히 놀랄만하며, 디지털카메라에 대해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인식도 긍정적인데,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카메라는 기존의 필름 카메라의 단점을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 만큼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사진을 잘 찍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디지털 카메라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그 자리에서 보고, 이상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지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환경문제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이 문제는 사진을 찍는 사람에게 별로 중요치 않은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이는 절대 돈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로서, 한 장의 아날로그 사진이 나오기 위해서는 현상과 인화에 필요한 맹독성 화학약품과 인화에 필요한 상당한 양의 종이를 필요로 한다. 이 모든 것은 환경파괴와 오염의 주원인이 된다고 본다.
아날로그 사진은 확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진을 찍은 모두를 인화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면 필요한 사진만 필요한 때에 선택적으로 출력할 수 있고, 출력하지 않더라도 모니터를 통해 쉽게 감상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 모든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점이 있다. 그것은 어떠한 때와 어떠한 방법, 어떠한 도구를 쓰더라도 잘 찍혀진 한 장의 사진만큼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잘못 찍혀진 사진을 적당한 사진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절대로 뛰어난 사진을 만들어낼 수는 없다. 이것은 아날로그사진과 디지털사진 모두 적용되는 중요한 점이다고 생각한다.
즉, 디지털사진을 찍는 사람이라도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며,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렌즈와 조명 등도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필수조건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구성수. Hello! DSLR. 한빛미디어. (2009)
이용환. 디지털 이미지론. 눈빛. (2003)
정상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포토까지. 사진입문. 눈빛. (2007)
우선아 역. 디지털 시대의 사진 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0)
김대건. 디지털 영상에서 3D 공간표현을 위한 Real Light 기법에 관한 고찰. 동신 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대욱. 하이브리드(Hibrid) 디지털 사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이처럼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과 결합한 디지털 사진이미지는 공간적, 시간적 거리를 제거하는 한편,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관계를 맺는 상대방의 실제적인 현전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즉, 디지털 사진이미지는 전통적으로 사진이 지녀왔던 사실성과 기록성이라는 측면에 치명적인 상처를 주지만 무한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예술적 감성과 상상력 그리고 창조성을 확대하는 표현양식으로는 매우 유용한 측면이 있다. 사람들은 디지털 사진이 지니는 조작과 변용의 자유로움으로 인한 무한한 표현력을 바탕으로 시공간을 재구성하거나 왜곡하면서 자신만의 예술적 감성과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디지털 사진은 사물의 재현과 복제에 있어 새롭고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Ⅲ. 결론
디지털카메라는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카메라로서 기존의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의 필름 대신 CCD라는 전자적 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를 지칭한다. 기존의 일반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렌즈를 통해 들어온 이미지의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구분되어진다. 기존의 일반 필름 카메라는 촬영이 끝난 후 필름을 현상, 인화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촬영된 결과물을 볼 수 있는 데 반해, 디지털 카메라는 이러한 과정이 필요 없이 촬영된 이미지가 CCD를 통해 디지털 정보로 변환되어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사진 파일의 형식으로 저장된다. 따라서 촬영한 이미지를 곧바로 LCD모니터나 컴퓨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프린터 등의 출력기를 이용하면 사진으로 인쇄하여 출력할 수도 있다. 이렇듯 디지털카메라는 일반 필름 카메라에 비해서 여러 가지 많은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들에게는 각광 받을 만한 기계임에 틀림없는 것 같다.
디지털카메라가 탄생 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지만 그 발전 속도는 과히 놀랄만하며, 디지털카메라에 대해 사람들이 받아들이는 인식도 긍정적인데,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카메라는 기존의 필름 카메라의 단점을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 만큼 여러 가지 편리한 기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사진을 잘 찍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도 디지털 카메라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그 자리에서 보고, 이상하거나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지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환경문제에서도 각광받고 있다. 이 문제는 사진을 찍는 사람에게 별로 중요치 않은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하면 이는 절대 돈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로서, 한 장의 아날로그 사진이 나오기 위해서는 현상과 인화에 필요한 맹독성 화학약품과 인화에 필요한 상당한 양의 종이를 필요로 한다. 이 모든 것은 환경파괴와 오염의 주원인이 된다고 본다.
아날로그 사진은 확인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진을 찍은 모두를 인화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면 필요한 사진만 필요한 때에 선택적으로 출력할 수 있고, 출력하지 않더라도 모니터를 통해 쉽게 감상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이 모든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점이 있다. 그것은 어떠한 때와 어떠한 방법, 어떠한 도구를 쓰더라도 잘 찍혀진 한 장의 사진만큼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는 없다는 것이다. 잘못 찍혀진 사진을 적당한 사진으로 만들 수는 있지만, 절대로 뛰어난 사진을 만들어낼 수는 없다. 이것은 아날로그사진과 디지털사진 모두 적용되는 중요한 점이다고 생각한다.
즉, 디지털사진을 찍는 사람이라도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하며,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지만 렌즈와 조명 등도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필수조건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구성수. Hello! DSLR. 한빛미디어. (2009)
이용환. 디지털 이미지론. 눈빛. (2003)
정상원.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포토까지. 사진입문. 눈빛. (2007)
우선아 역. 디지털 시대의 사진 이미지. 시각과 언어. (2000)
김대건. 디지털 영상에서 3D 공간표현을 위한 Real Light 기법에 관한 고찰. 동신 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대욱. 하이브리드(Hibrid) 디지털 사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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