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패턴과 예술 충동의 근원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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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패턴과 예술 충동의 근원에 대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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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태를 통해 말하는 사람은, 천 개의 입을 가지고 말하는 사람과 같다고 하였다. 또한, 그러한 사람은 상대방을 황홀하게 하고 압도하며, 동시에 그가 표현하려고 하는 생각은 순간을 넘어 영원한 존재의 영역으로 끌어올려진다고 하였다. 의식은 곧잘 무한한 창조의 영역인 무의식을 억압한다. 때문에 무의식을 의식화시켜 독창적인 창조로 연결 짓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예술적 창조는 부분적으로 결코 추론될 수 없으며 자기 발생적이라는 말 외에는 달리 표현할 수 없는 자발적 요소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확실하다. 예술작품에 있어서 예술 외적인 자극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할지라도 전체적으로 볼 때 그것은 상반되는 요소들 즉 객관적인 물적 사회적 실재로부터 유래하는 예술 외적인 사실들과 형식을 갖춘 자발적이고 극히 창조적인 즉 예술 내재적인 의식행위의 산물로서만 설명될 수 있다. 파생된 외적 모티브의 영향이 아무리 크다 하더라도 결코 예술적 자발성의 역할을 과소평가 할 수는 없다. 자발성과 인과성의 해소될 수 없는 대립 극단적 원칙과 객관적 원칙 또는 적극적 원칙과 소극적 원칙의 이중성은 예술적 창조뿐만 아니라 현실과 관련된 모든 의식 태도의 근본 공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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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28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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