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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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교육과정사회학
 1. 교육과정
 2.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

Ⅱ. 본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1.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2.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에 대한 이론
  2) 재생산이론
 3.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속시키는 오류를 범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체제지향적인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체관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적으로라도 변혁 행위를 실천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주장한 바 있다.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 이론의 중심인 저항이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저항이론은 1970년대 후반 일부 노동 계급의 학생들이 기존의 학교문화에 저항하고 모순을 극복하려는 측면을 분석한 윌리스의 연구에서 출발한 것이다. 즉, 윌리스에 의하면, 재생산이론으로는 노동계급의 학생들이 왜 스스로 노동계급의 직업을 선택하는지 설명할 수 없다고 보았으며, 재생산이론에 대한 대안으로 문화적 저항이론을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저항이론은 학교에서의 학생들의 반학교적 반대행동을 기존의 제도교육과 사회질서에 대한 저항으로 파악하여 이론화한 것을 의미한다.
저항이론의 쟁점은 제도교육이 사회의 재생산과정에서 이데올로기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재생산 이론이 특정 이데올로기의 창출, 유지, 변화의 역동과정을 정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재생산이론이 인간이 지배이데올로기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면서 재생산과정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데 반해, 저항이론은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해 능동적으로 저항문화를 형성하며 저항하는 과정에서 사회의 재생산이 진행된다고 본다.
이 이론을 주장한 윌리스는 저항문화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학교에서 형성되는 반학교적 문화의 원천이 노동계급의 문화이며, 학교 내의 비공식적 또래집단의 집단행동에 의해 표출됨을 밝혔다. 이들은 제도교육을 통해 제시되는 교환모형의 성격을 지닌 교육관계권위승복과 지식, 통제 등과 진로지도, 복종과 성공의 교환과 학교의 상징 등을 모독함으로써 집단적으로 거부한다. 윌리스는 간파와 한계 등의 개념을 통해, 학교에서 제시되는 사회적 상승기제가 불평등하게 배분되고 있음을 간파하지만, 육체노동직을 선택함으로써 사회관계를 재생산하는 한계가 있음을 밝혔다. 즉 간파란 구성원들이 집단적, 무의식적 또는 충동적으로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불평등한 존재조건을 꿰뚫어 알아채는 경우를 의미한다. 반면 존재조건에 대한 그러한 간파가 보다 분명하고 확실한 의식의 형태로 발전되지 않고 중단되는 것이 한계이다. 저항이론은 지배적 헤게모니의 재생산은 사전에 보장된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저항, 투쟁과 같은 반헤게모니의 형성을 매개로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저항이론에서는 노동계급 학생들의 반학교 문화 형성의 특징을 권위에 대해 집단적, 개인적으로 집요하게 저항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들은 학교문화에 순응하지 않고 반학교문화를 형성해 학교생활에서 실패의 길을 가게 되고, 곧 노동직으로 가게 된다는 주장을 통해 그들 스스로 육체노동직을 선택함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반학교적 저항문화의 한계점으로는 지적인 활동을 거부함으로써 비판적 사고가 사회변화의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하였다는 점, 현실에 대한 간파가 담고 있는 변화의 가능성이 새로운 사회질서의 창출로 연결되지 못하고 중단된다는 점, 저항의 실체와 본질이 무엇인지에 대한 엄격한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남용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저항이론의 과제는 반학교 문화가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출하는 싹이 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저항이 어떤 조건에서 비판적 의식으로 발전되고, 또 그것이 어떻게 사회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게 되는가 하는 점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은 1990년대 들어와서부터 더욱 큰 힘을 얻고 있으며, 문화운동, 환경운동, 여성운동, 소수민족운동 등의 다양한 사회운동이 확대되는 사회여건과 맞물려 지배집단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비판과 공격의 실천적 이론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실정이다.
Ⅲ. 결론
교육이란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로 볼 수도 있으며, 또 다른 의미에서는 인간이 인간발달을 의도적으로 지도하며 향도하는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철학자이면서 실험주의 교육사상을 정립한 바 있는 존듀이는 교육이 본질적으로 사회적 과정임을 강조한바 있으며, 또한 자연주의 철학자인 루소는 인간은 연약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힘이 필요하고 인간은 아무 것도 가지지 않고 태어났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하며, 또한 인간은 우둔하게 태어났기 때문에 판단을 필요로 한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이 태어날 때 가지지 못했지만 성인으로 성장하였을 때 인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바로 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을 한 바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인 동시에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특징으로 인해 교육활동 당시의 시대적, 사회적 상황과 변화적 양상들이 교육과정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교육과정사회학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여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교육과정 교육 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과 교육의 과정이 사회적 불평등을 매개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지적하였으며, 도외시했던 교육과정에 탐구의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사실을 주장하였다. 또한 교과내용은 정치경제구조를 정당화하기 위한 편향적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교육과정의 개정시기가 주요 정치변동의 시기와 상응함을 들어 교육내용이 정권의 정당화 및 유지를 위한 것으로 보고, 교과분석을 통해 교과서 안에는 지배집단의 가치관과 이념이 개입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처럼 교육과정사회학은 교육과정을 사회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출발하여 교육과 사회와의 밀접한 관계를 입증하고 있다.
Ⅳ. 참고문헌
김종두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3년
송영경 저, 평생학습 사회를 위한 교육사회학, 교육아카데미, 2013년
허은주 외 4명 저, 현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1년
곽내영 저, 새롭게 쓴 곽내영 교육학 상, 형설, 2010년
이현청 저, 교육사회학의 통합적 이해, 교육아카데미, 2012년
피에르 부르디외 저, 이상호 역, 재생산, 동문선,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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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1.18
  • 저작시기2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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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02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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