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간의 행위
1) 인간의 현존재
(ㄱ) 사회학적 이해
(ㄴ) 기독교 윤리학의 이해
2) 인간의 행위
2. 규범, 콘텍스트, 결단
1) 하나님의 명령의 모형
2) 아가페 모형
3) 하나님 나라 모형
4) 코이노니아 모형
5) 희망의 모형
참고자료
1) 인간의 현존재
(ㄱ) 사회학적 이해
(ㄴ) 기독교 윤리학의 이해
2) 인간의 행위
2. 규범, 콘텍스트, 결단
1) 하나님의 명령의 모형
2) 아가페 모형
3) 하나님 나라 모형
4) 코이노니아 모형
5) 희망의 모형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기 때문에 개인 구원의 모든 문제는 신국관으로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여덟째로 하나님 나라는 교회와 그 활동에 한정되지 않는다. 규범으로서의 하나님 나라는 사회의 신국화, 즉 사회질서의 기독교화를 꾀하는 노력이다. 그러나 하나님 나라의 모형은 책임 사회 건설이라기보다는 오히려 하나님 나라 자체를 지상에 건설하려고 함으로써 낙관적인 꿈을 이루려 하고 있다.
4) 코이노니아 모형
레만은 코이노니아 모형을 기독교 윤리에 도입한 미국 최초의 신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레만의 경우 윤리적 규범은 코이노니아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윤리는 코이노니아 윤리이다. 레만은 코이노니아 개념을 성경에서 인출해 냄으로서 그 특성을 제시한다. 첫째, 그리스도의 몸인 친교로서의 코이노니아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현존의 친교를 야기한다. 둘째, 코이노니아는 항상 믿음의 공동체 안에 있다. 셋째, 그리스도의 몸은 여러 가지 은사를 가진 코이노니아이다. 넷째, 기독교인의 삶의 목표는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성숙함이란 '그리스도의 충만함'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코이노니아는 기독교인의 삶의 출발점이며 기독교 윤리학에 관한 사고의 출발점이다. 우리는 규범으로서의 코이노니아의 콘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다. 코이노니아의 삶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5) 희망의 모형
희망을 규범으로 하는 윤리를 전개한 사람은 몰트만이다. 몰트만은 희망이라는 용어를 약속,기대, 열려짐, 변형, 사명, 출애굽 등의 용어와 함께 사용한다. 그러므로 몰트만에게서 모든 기독교 신앙의 결정적인 차원은 미래라고 할 수 있다. 희망은 새로운 세계를 위한 희망이다. 따라서 그것은 하나님의 변형을 기대하는 가운데 세계를 변형시켜야 한다. 몰트만은 세상을 변형시키는 방법으로서 변증법을 들고 있다. 첫째로 불신앙 가운데서 신앙의 변증법이 있다. 둘째로 소외 가운데서 사랑의 변증법이 있다. 셋째로 죽음 가운데서 희망의 변증법이 있다. 이 변증법을 가능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그리스도의 부활의 소망을 규범으로 삼는 희망의 윤리는 가능성의 세계를 새로운 세계, 즉 화평의 세계로 변형시키려 함으로서 수직적인 면을 수평적인 면으로 옮겨 놓으려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는 진리를 공간적이든 시간적이든 비결정적 차원으로 퇴각시키는 결과를 내었다. 물론 여기에 논의된 모형들이 기독교 윤리학의 규범과 콘텍스트와 결단의 관계를 말하는 모든 유형은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서로 배척할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입장에 있어야 한다. 규범과 콘텍스트의 관계에서, 규범이 콘텍스트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콘텍스트 위에서, 적어도 콘텍스트 밖에서 온 것이 확실하다. 그러나 규범은 콘텍스트를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
참고자료
이장형 저, 다문화 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기독교윤리, 두란노아카데미 2010
한승저 저, 함께 읽는 기독교 윤리, 한국학술정보 2012
이장형 저, 글로벌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김효성 저, 기독교 윤리, 엣신앙출판사 2010
4) 코이노니아 모형
레만은 코이노니아 모형을 기독교 윤리에 도입한 미국 최초의 신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레만의 경우 윤리적 규범은 코이노니아이다. 그러므로 기독교 윤리는 코이노니아 윤리이다. 레만은 코이노니아 개념을 성경에서 인출해 냄으로서 그 특성을 제시한다. 첫째, 그리스도의 몸인 친교로서의 코이노니아는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현존의 친교를 야기한다. 둘째, 코이노니아는 항상 믿음의 공동체 안에 있다. 셋째, 그리스도의 몸은 여러 가지 은사를 가진 코이노니아이다. 넷째, 기독교인의 삶의 목표는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성숙함이란 '그리스도의 충만함'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코이노니아는 기독교인의 삶의 출발점이며 기독교 윤리학에 관한 사고의 출발점이다. 우리는 규범으로서의 코이노니아의 콘텍스트를 이해할 수 있다. 코이노니아의 삶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5) 희망의 모형
희망을 규범으로 하는 윤리를 전개한 사람은 몰트만이다. 몰트만은 희망이라는 용어를 약속,기대, 열려짐, 변형, 사명, 출애굽 등의 용어와 함께 사용한다. 그러므로 몰트만에게서 모든 기독교 신앙의 결정적인 차원은 미래라고 할 수 있다. 희망은 새로운 세계를 위한 희망이다. 따라서 그것은 하나님의 변형을 기대하는 가운데 세계를 변형시켜야 한다. 몰트만은 세상을 변형시키는 방법으로서 변증법을 들고 있다. 첫째로 불신앙 가운데서 신앙의 변증법이 있다. 둘째로 소외 가운데서 사랑의 변증법이 있다. 셋째로 죽음 가운데서 희망의 변증법이 있다. 이 변증법을 가능하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그리스도의 부활의 소망을 규범으로 삼는 희망의 윤리는 가능성의 세계를 새로운 세계, 즉 화평의 세계로 변형시키려 함으로서 수직적인 면을 수평적인 면으로 옮겨 놓으려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가 실현되는 진리를 공간적이든 시간적이든 비결정적 차원으로 퇴각시키는 결과를 내었다. 물론 여기에 논의된 모형들이 기독교 윤리학의 규범과 콘텍스트와 결단의 관계를 말하는 모든 유형은 아니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서로 배척할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입장에 있어야 한다. 규범과 콘텍스트의 관계에서, 규범이 콘텍스트의 산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콘텍스트 위에서, 적어도 콘텍스트 밖에서 온 것이 확실하다. 그러나 규범은 콘텍스트를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
참고자료
이장형 저, 다문화 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기독교윤리, 두란노아카데미 2010
한승저 저, 함께 읽는 기독교 윤리, 한국학술정보 2012
이장형 저, 글로벌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김효성 저, 기독교 윤리, 엣신앙출판사 2010
추천자료
창조와 구속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 (기독교 구약 )
흡연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인간복제]새 천년시대의 인간이해와 기독교신학
생명 복제의 이해와 인간복제의 윤리학적 과제의 해결방안
[인간본성][인간관][인간][인간의 본질]인간본성과 인간관(인간의 본성, 성경에서 인간 본질...
엔도 슈사쿠의 침묵을 읽고 - 독후감, 기독교이해, 엔도슈사쿠 침묵
기독교의 이해
기독교 교육의 관점에서 인간을 어떻게 이해할것인가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기독교교육]바람직한 교사상(敎師像) 가르치는 은사가 있는 교사 - 가르침에 대한 분명한 이...
[한국기독교] 1907년 성령부흥 운동 _ 이원론적인 영 이해와 열광주의적인 성령 체험
[기독교교육심리] 브루너(Jerome S. Bruner)의 「발견 학습 이론」에 대한 이해 (학습이론)
[기독교基督敎교육심리]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 6단계에 대한 이해
[기독교교육심리]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단계별 이해 (1.유아기, 2.초기 아...
인류의 행복과 세계관 - ‘기독교 세계관의 이해’를 읽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