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서에 나타난 자유
2. 종교 개혁자들에게 나타난 자유
3. 라인홀드 니버에게 나타난 자유
1) 인간의 자유와 그의 본성
2) 인간의 자유와 그의 공동체
참고자료
2. 종교 개혁자들에게 나타난 자유
3. 라인홀드 니버에게 나타난 자유
1) 인간의 자유와 그의 본성
2) 인간의 자유와 그의 공동체
참고자료
본문내용
절정에서 인간이 자기 자신과 그의 사회적 환경을 재형성하려고 할 때에만 보여질 수 있는 가능성이다. 위에서 본 것처럼 기독교인의 자유는 확실히 무엇으로 "부터"의 자유이다. 그것은 죄로부터의 자유이고 법의 강제로부터의 자유이다. 죄로부터의 자유란 우리가 "믿음"으로써만 얻을 수 있는 자유이다. 법의 강제로부터의 자유란 법을 파괴하는 뜻에서 하는 말이 아니고, 사람이 법을 자유로운 신분에서 대하는 것을 말한다. 기독교인의 자유는 인간의 본질이라고 할 때, 그 자유는 인간의 존재 양식을 따라 하나님을 위하는 자유와 다른 사람을 위하는 자유이어야 하며, 동시에 봉사의 정신을 그 특성으로 갖추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자유로운 인간은 어떤 사회적 권위보다 높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또 그 자유는 다른 사람을 위하는 범위 안에서 변화에 대하여 폐쇄적이 아니고 개방적이다.
참고자료
이장형 저, 다문화 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기독교윤리, 두란노아카데미 2010
한승저 저, 함께 읽는 기독교 윤리, 한국학술정보 2012
이장형 저, 글로벌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김효성 저, 기독교 윤리, 엣신앙출판사 2010
참고자료
이장형 저, 다문화 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기독교윤리, 두란노아카데미 2010
한승저 저, 함께 읽는 기독교 윤리, 한국학술정보 2012
이장형 저, 글로벌시대의 기독교 윤리, 북코리아 2012
김효성 저, 기독교 윤리, 엣신앙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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