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2주차~14주차까지 중요내용 요약했습니다.
본문내용
2주차
만화의 정의
- 뜻 그림, 의미가 담긴 그림, 스토리가 있는 연속된 그림
- 문자와 그림의 만남, 그림만 있는 경우도 있다.
- 만화에 텍스트가 수반될 경우 이야기와 그림의 상호 상승작용이 있음.
만화의 매력
- 말과 그림의 상호작용
지식의 전달과 호소력
- 가장 대중적인 호소력을 가진 전달 형식
- 판화, 회화, 디자인, 문학, 광고, 출판 등 근대 이후의 거의 모든 문예 장르와 연관이 있다.
- 소재의 유연성: 시대, 사실이나 허구 망라
- 다양한 장르
- 대상의 광범위함: 다양한 소재 -> 많은 독자 대상
- 만화의 영향력: 다양한 사상을 담을 수 있음
주류가 되는 사상, 예술적 흐름
전위적, 전복적, 진위적 색채
보수적 정치 세력의 선전 및 설득의 수단
- 신문 등지에 함께 끼어 주는 무상지로부터 고급 장정을 한 예술 작품까지 다양한 판매 및 배포형식이 가능하다.
- 다양한 소재의 취급
- 다양한 영역을 아우를 수 있음
- 이념의 선전 및 세뇌 수단이 될 가능성이 있음
만화의 종류
1. 영어로 카툰 (풍자그림)
2. 영어로는 코믹 스트립(comic strip) 혹은 코믹스(comicx), 불어로는 방드 데시네(bande dessinée) 혹은 베데(BD)
(긴스토리 연속된 그림)
카툰에 대해서
정의: 한 컷 혹은 네 컷 이하의 짧은 뜻 그림, 풍자 그림, 유머 그림
세분사항: 카툰과 캐리커춰
대상을 그리는법: 사실화와 캐리커춰의 차이
- 사실화의 경우 풍경이나 대상의 정확한 모방을 목적으로 한다.
사람얼굴을 그릴 때
- 초상화 즉 사실화: 그 사람의 얼굴, 이목구비는 실물의 정확한 치수에 맞추어 사실적으로 전달
- 캐리커춰: 이목구비의 과장, 강조, 축소를 통해 대상의 외모 특히 그의 개성을 강하게 표현하여 전달
캐리커춰에 대해서
- 원래는 이탈리아어, 과장된 것 또는 왜곡된 것이라는 뜻
- 익살맞게 그린 그림. 풍자화, 희화 만화 등으로 번역됨.
- 불합리한 것,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웃음과 익살로 표현하는 경우에 캐리커춰가 됨
- 반드시 대상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아님 -> 비유나 우의 사용
- 캐리커춰의 요건: 특정의 대상이 설정되어 있어야 함.
- 대상을 규정짓는 특징을 과장해 익살스럽게 표현하여 대상의 개성을 표현하는 기법
캐리커춰의 역사
- 미술분야
예로부터 하나의 회화형식으로 존재
이집트의 석편 또는 파피루스에 그려진 동물그림
중세시대에 면죄부를 파는 가톨릭교회의 위선을 폭로한 희화
≪ … 중 략 … ≫
8주차
1920년대 이후 현대사와 만화의 상호관계
어린이 대상 만화의 시작(1920년대)
어린이 대상 만화
- 1차 대전 이전에 이미 밝은 색채와 깨끗한 그림, 훨씬 더 민감한 감수성의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
- 1910년 말에서 1920년대 말까지 가족, 아이가 만화에 많이 등장
- 어린이를 위해 재미있는 동물, 어릿광대를 등장시키고 글은 최소화함
영국 1920
- 매리 투어틀, (루퍼트 곰)
- 거의 최초의 어린이와 젊은이를 주고객으로 하는 잡지에 나온 만화
미국 (고아 소녀 애니)
- 헤롤드 그레이, 1924
- 어린이 만화이자 모험물
- 보수적인 정치 성향의 어린이 만화
프랑스 (지그와 퓌스(Zig et Puce))
- 프랑스 1925년 주간지
- 현대적 스토리 텔링 기법 확립
친숙한 얼굴들
미국 (뽀빠이)
- 연재만화 -> 만화책 -> 만화영화 -> 영화
- 엘지 크라이슬러 시거, 1929
- <뉴욕 저널>에 연재되던 연재 만화
만화의 정의
- 뜻 그림, 의미가 담긴 그림, 스토리가 있는 연속된 그림
- 문자와 그림의 만남, 그림만 있는 경우도 있다.
- 만화에 텍스트가 수반될 경우 이야기와 그림의 상호 상승작용이 있음.
만화의 매력
- 말과 그림의 상호작용
지식의 전달과 호소력
- 가장 대중적인 호소력을 가진 전달 형식
- 판화, 회화, 디자인, 문학, 광고, 출판 등 근대 이후의 거의 모든 문예 장르와 연관이 있다.
- 소재의 유연성: 시대, 사실이나 허구 망라
- 다양한 장르
- 대상의 광범위함: 다양한 소재 -> 많은 독자 대상
- 만화의 영향력: 다양한 사상을 담을 수 있음
주류가 되는 사상, 예술적 흐름
전위적, 전복적, 진위적 색채
보수적 정치 세력의 선전 및 설득의 수단
- 신문 등지에 함께 끼어 주는 무상지로부터 고급 장정을 한 예술 작품까지 다양한 판매 및 배포형식이 가능하다.
- 다양한 소재의 취급
- 다양한 영역을 아우를 수 있음
- 이념의 선전 및 세뇌 수단이 될 가능성이 있음
만화의 종류
1. 영어로 카툰 (풍자그림)
2. 영어로는 코믹 스트립(comic strip) 혹은 코믹스(comicx), 불어로는 방드 데시네(bande dessinée) 혹은 베데(BD)
(긴스토리 연속된 그림)
카툰에 대해서
정의: 한 컷 혹은 네 컷 이하의 짧은 뜻 그림, 풍자 그림, 유머 그림
세분사항: 카툰과 캐리커춰
대상을 그리는법: 사실화와 캐리커춰의 차이
- 사실화의 경우 풍경이나 대상의 정확한 모방을 목적으로 한다.
사람얼굴을 그릴 때
- 초상화 즉 사실화: 그 사람의 얼굴, 이목구비는 실물의 정확한 치수에 맞추어 사실적으로 전달
- 캐리커춰: 이목구비의 과장, 강조, 축소를 통해 대상의 외모 특히 그의 개성을 강하게 표현하여 전달
캐리커춰에 대해서
- 원래는 이탈리아어, 과장된 것 또는 왜곡된 것이라는 뜻
- 익살맞게 그린 그림. 풍자화, 희화 만화 등으로 번역됨.
- 불합리한 것,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웃음과 익살로 표현하는 경우에 캐리커춰가 됨
- 반드시 대상을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것은 아님 -> 비유나 우의 사용
- 캐리커춰의 요건: 특정의 대상이 설정되어 있어야 함.
- 대상을 규정짓는 특징을 과장해 익살스럽게 표현하여 대상의 개성을 표현하는 기법
캐리커춰의 역사
- 미술분야
예로부터 하나의 회화형식으로 존재
이집트의 석편 또는 파피루스에 그려진 동물그림
중세시대에 면죄부를 파는 가톨릭교회의 위선을 폭로한 희화
≪ … 중 략 … ≫
8주차
1920년대 이후 현대사와 만화의 상호관계
어린이 대상 만화의 시작(1920년대)
어린이 대상 만화
- 1차 대전 이전에 이미 밝은 색채와 깨끗한 그림, 훨씬 더 민감한 감수성의 작품들이 나오기 시작
- 1910년 말에서 1920년대 말까지 가족, 아이가 만화에 많이 등장
- 어린이를 위해 재미있는 동물, 어릿광대를 등장시키고 글은 최소화함
영국 1920
- 매리 투어틀, (루퍼트 곰)
- 거의 최초의 어린이와 젊은이를 주고객으로 하는 잡지에 나온 만화
미국 (고아 소녀 애니)
- 헤롤드 그레이, 1924
- 어린이 만화이자 모험물
- 보수적인 정치 성향의 어린이 만화
프랑스 (지그와 퓌스(Zig et Puce))
- 프랑스 1925년 주간지
- 현대적 스토리 텔링 기법 확립
친숙한 얼굴들
미국 (뽀빠이)
- 연재만화 -> 만화책 -> 만화영화 -> 영화
- 엘지 크라이슬러 시거, 1929
- <뉴욕 저널>에 연재되던 연재 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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