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申采浩)의 생애와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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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채호(申采浩)의 생애와 업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생애

2.활동
1) 계몽운동기
2) 망명활동기
3) 임시정부 활동기
4) 무정부주의 활동기
5) 역사연구 연구업적

4. 결론

본문내용

선언을 집필, 발표하였는데, 이 선언에서 신채호는 폭력에 의한 민중직접혁명을 주장하였다. 이 선언은 일제의 침략과 압제를 경험하면서 성장한 민중세력을 일제의 이족통치 로부터 뿐만 아니라, 당시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약탈적·불평등적인 제국주의체제를 타파하는 주인공으로 부각시켰다는 의미에서 그의 민족주의이념의 폭과 질의 강도를 잘 보여주고 있다.
5) 역사연구 연구업적
신채호는 한말의 애국계몽운동과 일제하 국권회복운동에 헌신하면서, 그러한 운동 못지않게 한국사연구를 통한 민족운동에 앞장섰다. 한말 《대한매일신보》에 사론을 싣기도 하였고, 《소년》에 〈국사사론〉을 연재하였으며, 최영·이순신·을지문덕 등 국난을 극복한 민족영웅에 관한 전기도 썼다. 이 무렵 그는 역사의 주체를 영웅으로 보는 영웅중심사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역사학은, 첫째 사학의 이념이나 방법론에서 중세의 사학을 극복하고 근대적인 사학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둘째 당시 일본 과학자들의 조선사 연구자세에서 보이는 식민주의적 사학을 극복하는, 민족주의적 사학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게 나타나며, 셋째 조선혁명선언 이후 역사의 주체를 민중에게서 발견하려는 민중중심사관이 뚜렷이 나타나며, 넷째 역사를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의 기록으로서 파악하는 한편, 역사연구에 있어서 실증을 강조하게 되었다.
‘아’와 ‘비아’의 투쟁으로서의 역사학의 인식은 변증법적 역사발전에 대한 인식으로 보인다. 그는 앞에서 열거한 한국고대사관계의 논문과 저서를 남겼는데, 그러한 논술들은 민족주의이념에 입각하여 독자적인 경지를 내보인 것으로, 과거의 유교주의에 입각한 관학적 역사학과 재야에서 면면히 이어온 비유교적인 사학을 종합한 데서 가능한 것이었다.
단재 신채호는 투철한 민족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식민지 조국의 해방을 위해 몸을 바쳐 투쟁했다. 그의 일생은 부조리한 시대, 불합리한 시대를 바로잡아보려는 노력으로 가득 차 있었다. 신채호는 역사 연구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는데 이는 우리 민족의 과거와 역사를 바로 알아야 민족정신을 굳건히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 단재는 일본의 식민사관에 따른 역사 왜곡을 부정하고 실증을 바탕으로 한 역사 연구에 주력하였다. 그는 특히 고대사 연구에 주력하여 단군과 부여를 정통으로 하는 역사 발전의 단계를 설정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신채호는 우리의 역사가 본래 한반도뿐만 아니라 광활한 만주벌판을 호령하던 거대한 민족이였음을 우리 민족의 가슴에 새겨 주었다. 이것은 단지 일본의 식민사관을 극복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우리 역사의 지평을 만주까지 확대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단재의 역사연구는 오랫동안 조선을 지배하던 중화사상에서 벗어나 중국과 독립된 우리 민족의 웅혼한 역사를 전개하여 민족 자존의 힘이 되었다.
4. 결론
신채호가 살았던 시대의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역사현실은 ‘자본주의적 제국주의’가 대세였다. 특히 신채호가 태어난 한국은 일본을 비롯한 제국주의의 침략대상이었고 결국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가 되어 자본주의사회로 바뀌어 갔다. 신채호는 이러한 제국주의시대라는 역사현실에 어떻게 대응했는가?
신채호의 한평생을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 대체로 1880년에서 1897년까지는 양반의 입장, 1898년에서 1910년대까지는 민족부르주아지의 입장, 1919년 하반기에서 1926년 전반기까지는 한국민중의 입장, 1926년 후반기에서 1936년까지는 세계 무산대중의 입장에서 제국주의시대에 대응했다. 다시 말해서 신채호는 1919년 하반기부터 양반과 부르주아지의 입장에서 벗어나서, 한국민중과 세계 무산대중의 입장에서 민중과 무산대중이 자본주의 억압착취 체제로부터 자기해방 하도록 투쟁했다.
신채호 는 투철한 민족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식민지 조국의 해방을 위해 몸을 바쳐 투쟁했다. 그는 반자본주의 혁명운동 과정에서 혁명운동의 범위를 ‘일국적’ 혁명전선에서 ‘국제적’ 혁명전선으로 확장해 갔다. 대체로 1919년 하반기부터 1926년 전반기까지의 신채호의 혁명운동은 일본자본주의를 타도하려는 일국적 혁명인 ‘한국혁명’운동이 중심적이었다. 그러나 1926년 후반기부터 신채호는 일본제국주의를 포함한 세계자본주의를 극복하려는 ‘세계혁명’운동을 전개했다.
격동의 시대를 살아갔던 신채호의 인생과 그의 사상은 오늘날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그것은 바로 우리민족의 자주이다. 강대국들에게 둘러싸인 반도국에서 오늘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마땅히 노예정신을 끊고 대한의 주인임을 자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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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31
  • 저작시기2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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