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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s Franciae)》라는 책에서 프랑스의 대표적인 악인들 중의 하나로 거명되고 있었다. 하지만 바로 그 시대에 아벨라르두스의 논리학은 스콜라학에 의해서 확실하게 수용되었다. 결국 신학의 진보를 가능하게 했고 13세기의 스콜라학을 쉽게 체계화할 수 있게 했던 것은 바로 변증론을 신학에 적용했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그가 《그렇다와 아니다》에서 사용했던 방법은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에서도 드러나듯이 스콜라학 전체에서 통용되는 일반적인 학문탐구 방법이 되었다.
아벨라르두스는 현대 언어철학자들에 의해서 중세의 가장 독창적인 사상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 수많은 연구논문과 새로운 편집을 통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아벨라르두스 사상의 가치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아직도 열려 있는 상태다.
아벨라르두스는 현대 언어철학자들에 의해서 중세의 가장 독창적인 사상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에 와서 수많은 연구논문과 새로운 편집을 통해 집중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아벨라르두스 사상의 가치에 대한 진정한 평가는 아직도 열려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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