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발전방향 제언 (게임 산업의 개요, 게임의 장르)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발전방향 제언 (게임 산업의 개요, 게임의 장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 산업의 개요

2. 게임의 장르
(1) 액션 게임(Action Game)
(2)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3)어드벤쳐 게임
(4)롤플레잉 게임
(5)스포츠 게임

3. 국내 게임 산업 동향
(1) 국내 게임개발 동향
가. 온라인 게임
나. PC게임
다. 업소용 게임
라. 모바일 및 복합

4. 발전방안
(1) 발전방안

본문내용

(1) 발전방안
게임센터, 속칭 오락실이 우리나라에 자리를 잡기 시작한 건 1980년대 초부터 동키콩, 방구차, 갤러그 등으로 대표되는 인기게임이 등장하면서부터였다. ‘지능계발’이라는 문구로 애써 자신을 포장하며 자신들의 존재가치를 정당화시키려 했던 그 당시의 오락실들. 어둡고 음습하며 불량학생들이나 다니는 곳으로 어른들에게 인식되던 오락실은 숱한 천대와 멸시를 받으면서도 꿋꿋이 명맥을 이어왔다.
20여 년이 흐른 지금. 이제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게임’은 더 이상 80년대의 그 ‘게임’이 아니다. 미취학 아동부터 시작해 초, 중, 고등학생들은 물론 회사원, 주부, 심지어 할아버지 할머니들도 아무 거리낌 없이 즐기는 엔터테인먼트로 자리를 잡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게임은 단순히 놀고 즐기는 엔터테인먼트에 국한되지 않고 게임산업을 탄생시키기에 이른다. 한 해 우리나라 게임산업의 총 규모가 수 조원으로 집계되는 지금, 이제 더 이상 사람들은 게임을 한낱 애들의 오락거리로 치부하며 무시하지 않는다. 현존하는 엔터테인먼트 중 가장 높은 부가가치를 갖고 있으며 아직도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여지를 갖고 있는 산업이 바로 게임산업이라며 치켜세우기에 바쁘다.
이처럼 급성장한 한국의 게임산업. 그러나 게임산업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취약하기 이를 데 없다. 요 몇 년 사이 게임산업이 너무나 급속히 팽창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장밋빛 환상을 꿈꾸며 이를 쫓기에 급급할 뿐, 천천히 뒤돌아보며 본질을 연구하는 걸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잘 성장하면 됐지, 무슨 연구가 필요하냐고? 모르는 말씀이다. 게임산업이 왜 이렇게 성장하게 됐는지, 성장 과정에서 보여준 여러 가지 현상과 문제점은 무엇인지, 소비자들의 needs를 앞으로 어떻게 만족시킬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갈지 등에 대한 연구가 수반되어야 혹시 게임산업이 위기를 맞더라도 이에 대한 명확한 해법이 나올 수 있으며, 다른 산업들도 게임산업을 참고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한 게임에 일부일부만을 표절해 성공한 게임은 아직까지 본적도 들은적도 없다.
만약 제대로 된 학문적 연구가 있다면 신규 회사들은 새로운 게임을 만들 때 그 이론을 참고로 더욱 높은 퀄리티의 게임 또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우리나라보다 수십 배는 큰 해외 게임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게임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에 대해서도 학습이 필요하다.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4.06.07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21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