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모색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의 필요성과 지도 방법 및 교사의 역할) -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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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모색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의 필요성과 지도 방법 및 교사의 역할) - 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의 필요성

2.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1) 음악 듣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다루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3.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자질
 2) 음악교육 및 학습 환경
 3) 음악교재의 선정
 4) 음악교육시기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림을 삽입하여 아동들이 곡의 분위기에 자연스럽게 집중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길이의 프레이즈, 변화 있는 리듬, 다양한 범위의 음역 및 짜임새를 가진 곡들이 어린이의 견지에서 취급되어야 한다.
4) 음악교육시기
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어린아이를 잉태한 순간부터 교육은 시작되며 매일 아름다운 음악을 듣고 아름다운 글을 읽고 그림을 감상하며 으름다운 생각을 하는 것이 교육의 시작이다. 악기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는 감각기능이 가장 예민하게 발달하기 시작하는 3세부터이며 이 연령부터 악기 학습이 가능한 것은 인간의 신체적 발달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음악학습 교육의 적절한 시기는 음악성장이 가장 발달하는 3세부터 11세까지 라고 할 수 있다. 음악교육은 유아가 음악에 대한 이해력과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생길 때까지 놀이를 통해 스스로 음악을 느끼게 하거나 노래하는 시간을 통하여 리듬감각과 음악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시키거나 여러 종류의 음악을 접할 기회를 제공해서 음악과 친근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나의 의견
루소는 음악에서 선율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았으며, 음들이 동시에 울리는 화성에는 별 의미를 두지 않고 가장 아름다운 화성은 유니즌이라고 말하였다. 선율에 화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취향이 부패되었기 때문이라고 비하시켰고, 화성은 ‘이기적이고 야만적인 발명품’이라고 격한 표현을 쓰기도 하였다. 자신의 주장을 극단적인 방향으로 몰고가는 그의 성향에서 비롯된 말이다. 또한 그는 순수기악과 대위법적 음악이 자연을 거스르는 인조적인 음악이라고 판단하였다. 실제 루소는 그의 막간극 <마을의 점쟁이>(Ledevineurduvillage)에서 목가적이고 전원적인 정서를 그의 ‘자연사상’을 통해 실현하였다. 특히 목동 처녀인 여 주인공 콜레트가 부르는 아리아 는 이탈리아의 새로운 선율양식에 자극되어 두 마디씩 깔끔한 악구진행과 고지식한 화성 진행의 간단한 반주로 구성되었다. 매력적인 인벤션의 계속되는 반복은 딸림조 부분에서 더 계속되지 않고 약간의 곡조 변화가 있다. 이 작품에서 그는 명쾌한 선율과 단순하고도 효과적인 화성으로 음악에서 그가 주장하는 바를 잘 이행하였다.
루소가 말한 음악에서의 자연적이란 개념을 정리하면, 자연적인 음악은 악기가 내는 인위적인 음악이 아니라 인간의 목소리가 만들어내는 자연스러운 음악을 말하고, 선율이 쉽고 편안하며 화성이 선법에 필요한 화음으로 만들어져서 변주나 불협화음을 갖지 않는 것이다. 음악이 억지로 된 것 같지 않고 자연스러우며 모호하지 않고 ‘감정’과 ‘직접적 작용력’이 잘 드러나도록 분명하게, 너무 높거나 낮지도 않고 너무 빠르거나 느리지 않은 것이 자극적이거나 인위적이지 않아 자연적인 음악이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아동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방법 모색해 보았다. 루소는 재능있는 사람들과 특정계급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종전의 음악교육방식에서 탈피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음악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악보를 쉽게 쓰고 읽도록 숫자보의 개량과 보급에 힘썼다. 그것은 그가 젊은 시절 음악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에 의해서 고안되었다. 그는 어린이들이 악보 읽는 방법을 배울 때 음악에 대한 애정과 호기심이 생긴 후에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으뜸음을 ‘도’로 삼는 자신의 숫자보가 쓰이기를 바랬다. 이 숫자보는 50년 후에 각지에서 사용되었다.
참고문헌
김혜경(2001).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김종환(2004). 음악교육론. 교육과학사.
권덕원 외(2008). 음악교육의 기초.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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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4.06.16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3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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