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판화의 개념
Ⅲ. 판화의 역사
Ⅳ. 판화의 가치
Ⅴ. 판화교육의 교육적 의미
Ⅵ. 판화교육의 지도방법
Ⅶ. 판화교육의 환경
Ⅷ. 판화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Ⅱ. 판화의 개념
Ⅲ. 판화의 역사
Ⅳ. 판화의 가치
Ⅴ. 판화교육의 교육적 의미
Ⅵ. 판화교육의 지도방법
Ⅶ. 판화교육의 환경
Ⅷ. 판화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셋째, 석판화의 경우 값이 저렴한 알류미늄 판을 이용하는데 판 제작에서 인체에 위험한 화공재료(산, 솔벤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와 그림을 그리는 것 외의 나머지 과정은 교사가 마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실크스크린의 경우 제작 시 유성물감을 사용하여 다량의 솔벤트로 청소를 하면 유독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유성물감 대신 수성물감을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한 판화 요소를 갖지 않는 안전한 판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두꺼운 종이, 헌 엽서를 이용한 종이판화와 조각도를 사용하지 않고 요철을 낼 수 있는 우드락스티로폼 판화, 생활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한 콜라쥬 판화 등이 대체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Ⅷ. 판화교육의 문제점
첫째, 많은 초등교사(78%)들이 판화의 중요성을 다른 영역에 비해 다양한 표현효과와 결과에 따른 기대감과 성취감의 경험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이 판화의 개념과 종류 및 기법 그리고 용구사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지도하여 파생되는 여러 문제들 때문에 다른 영역보다 판화교육의 선호도(11%)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초등판화교육에서 파생되는 여러 문제로 선호도가 낮은 이유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기존 초등 3,4,5,6학년 교과서의 초등판화방법이 초등 1,2학년에서보다 판 만들기(42%), 잉킹 과정과 찍기 활동(66%), 뒷정리와 청소(36%), 재료와 용구 준비과정(34%)에 따른 복잡함과 어려움 등의 문제로 확인될 수 있었다.
셋째, 교사와 학생이 상당히 흥미있어 하는 찍기 활동(75%)에서 종이와 잉크 및 문지르개 등의 선택과 사용 면을 검토해 볼 때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이 그 흥미와 다르게 그 선택과 사용에서 많은 혼돈과 어려움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넷째, 위와 같은 문제들은 잉킹 과정을 포함한 찍기 방법과 활동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판화의 고유한 특성 즉 간접표현법과 복수성 및 판면의 다의성을 체험하고, 다양한 표현효과와 결과에 따른 기대감 및 성취감의 경험 등이 적극적으로 실현 발전시키기 어려운 문제를 예상할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과 활동은 적합한 매체와 용구사용을 통해 성공적인 미술활동과 작품완성에 가장 구체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중요하게 다뤄져야하고, 또한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는 찍기 방법과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화의 찍기 방법에서 새로운 용구 및 매체 사용의 현실적인 대안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구자현(1989), 판화, 미진사
◈ 김정희(2005), 미술 영재 이야기, 학지사
◈ 김봉권 저(2005),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 김향미(1998),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모임(1990), 신나는 미술시간, 도서출판 푸른나무, 서울
◈ 이덕호(1995), 시각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판화 지도 방안, 사향미술교육논총 제3편
셋째, 석판화의 경우 값이 저렴한 알류미늄 판을 이용하는데 판 제작에서 인체에 위험한 화공재료(산, 솔벤트)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와 그림을 그리는 것 외의 나머지 과정은 교사가 마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실크스크린의 경우 제작 시 유성물감을 사용하여 다량의 솔벤트로 청소를 하면 유독 가스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유성물감 대신 수성물감을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위험한 판화 요소를 갖지 않는 안전한 판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두꺼운 종이, 헌 엽서를 이용한 종이판화와 조각도를 사용하지 않고 요철을 낼 수 있는 우드락스티로폼 판화, 생활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한 콜라쥬 판화 등이 대체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Ⅷ. 판화교육의 문제점
첫째, 많은 초등교사(78%)들이 판화의 중요성을 다른 영역에 비해 다양한 표현효과와 결과에 따른 기대감과 성취감의 경험 등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사들이 판화의 개념과 종류 및 기법 그리고 용구사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지도하여 파생되는 여러 문제들 때문에 다른 영역보다 판화교육의 선호도(11%)가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초등판화교육에서 파생되는 여러 문제로 선호도가 낮은 이유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볼 때 기존 초등 3,4,5,6학년 교과서의 초등판화방법이 초등 1,2학년에서보다 판 만들기(42%), 잉킹 과정과 찍기 활동(66%), 뒷정리와 청소(36%), 재료와 용구 준비과정(34%)에 따른 복잡함과 어려움 등의 문제로 확인될 수 있었다.
셋째, 교사와 학생이 상당히 흥미있어 하는 찍기 활동(75%)에서 종이와 잉크 및 문지르개 등의 선택과 사용 면을 검토해 볼 때 대부분의 초등교사들이 그 흥미와 다르게 그 선택과 사용에서 많은 혼돈과 어려움의 문제를 갖고 있었다.
넷째, 위와 같은 문제들은 잉킹 과정을 포함한 찍기 방법과 활동에서 파생되는 것으로 파악될 수 있었다. 그에 따라 판화의 고유한 특성 즉 간접표현법과 복수성 및 판면의 다의성을 체험하고, 다양한 표현효과와 결과에 따른 기대감 및 성취감의 경험 등이 적극적으로 실현 발전시키기 어려운 문제를 예상할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판화에서 찍기 방법과 활동은 적합한 매체와 용구사용을 통해 성공적인 미술활동과 작품완성에 가장 구체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중요하게 다뤄져야하고, 또한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는 찍기 방법과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판화의 찍기 방법에서 새로운 용구 및 매체 사용의 현실적인 대안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구자현(1989), 판화, 미진사
◈ 김정희(2005), 미술 영재 이야기, 학지사
◈ 김봉권 저(2005), 21세기 미술지도 이렇게 하자, 미술공론사
◈ 김향미(1998), 미술교육, 제8호, 미술비평의 교육적 수용에 관한 고찰, 한국미술교육학회
◈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모임(1990), 신나는 미술시간, 도서출판 푸른나무, 서울
◈ 이덕호(1995), 시각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판화 지도 방안, 사향미술교육논총 제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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