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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어떠한 상황적 맥락과 상당히 맞아 떨어지면서도 동시에 어떠한 관객들의 해소 욕구를 충족시킨다. 여느 영화나 드라마에서 흔히 사용하는 반전적 요소를 통한 상황 전개에 대한 설명 및 합리화를 통해서 말이다.
이러한 뻔한 반전적인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감독의 연출력을 비난할 수 없는 것은 그 세세함과 섬세함에 있다. 나뭇잎 하나 하나가 바람에 흔들리는 순간을 포착한 고요하지만 날카로운 감독의 시선은 이것을 고요하고 잠잠한 정혜의 일상으로 그려 낸다. 가장 날카로운 그의 시선을 통해 가장 고요한 순간으로 점철시킨 것이다. 이것은 정혜의 고통 또한 마찬가지로 그려진다.
영화와 소설 모두 각자의 고유한 장르의 정통성을 지닌다. 소설은 소설 나름으로, 영화는 영화 나름으로 고요하면서도 아름답게 그려진다. 인간의 고통은 때로는 아름다움으로 종결될 수 있다. 정혜의 인생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름답다. 냉담함과 싸늘함으로 버무려졌던, 그래서 결국 벽을 세울 수밖에 없었던 우리 중 여느 누군가의 일생처럼 말이다. 고통을 그려내는 예술적 작품들의 미학적 가치는 이와 같은 여정을 통해서, 결국 미학으로 종결되는 것이다. 결국 모두가 아름답다. 소설도, 영화도 그러했다.
이러한 뻔한 반전적인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감독의 연출력을 비난할 수 없는 것은 그 세세함과 섬세함에 있다. 나뭇잎 하나 하나가 바람에 흔들리는 순간을 포착한 고요하지만 날카로운 감독의 시선은 이것을 고요하고 잠잠한 정혜의 일상으로 그려 낸다. 가장 날카로운 그의 시선을 통해 가장 고요한 순간으로 점철시킨 것이다. 이것은 정혜의 고통 또한 마찬가지로 그려진다.
영화와 소설 모두 각자의 고유한 장르의 정통성을 지닌다. 소설은 소설 나름으로, 영화는 영화 나름으로 고요하면서도 아름답게 그려진다. 인간의 고통은 때로는 아름다움으로 종결될 수 있다. 정혜의 인생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름답다. 냉담함과 싸늘함으로 버무려졌던, 그래서 결국 벽을 세울 수밖에 없었던 우리 중 여느 누군가의 일생처럼 말이다. 고통을 그려내는 예술적 작품들의 미학적 가치는 이와 같은 여정을 통해서, 결국 미학으로 종결되는 것이다. 결국 모두가 아름답다. 소설도, 영화도 그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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