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사양길에 선 서커스
2. 태양의 서커스 Cirque du soleil의 탄생
3. 태양의 서커스의 성공 요인
4. 결론
2. 태양의 서커스 Cirque du soleil의 탄생
3. 태양의 서커스의 성공 요인
4. 결론
본문내용
작한다. 몬트리올의 전문 의상 숍에서 수작업으로 염색한 뒤 ‘태양의 서커스’ 팀에서 요구하는 색상을 프린트한다.
과감한 연구 개발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주요 요인이다. 작품 하나를 만드는데 보통 3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1년은 싱크탱크에서 콘셉트를 구상하고 그 후 1년은 전 세계에서 캐스팅하며 1년은 연습을 한다. 다른 서커스에서는 볼 수 없는 춤과 무용, 스토리 라인, 음악 등이 있는데 이는 굳이 장르로 말하자면 ‘오페라틱 퍼포먼스 뮤지컬’ 혹은 ‘뮤지컬 아트 서커스’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힘든 과정을 거친 작품은 15년 후 폐기되며 ‘태양의 서커스’의 작품들은 일체 라이선스 공연 없이 진행된다. 배우들에 대한 직접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는 소속 전속배우들의 퀼리티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키며 타 서커스단과의 내용, 형식상의 차별화는 서커스역사상 유례없는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각종 서비스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물론 VIP석은 가격이 2배에 달하지만 VIP용 전용 출입구와 와인, 맥주, 카나페를 즐길 수 있는 'Tapis Rouge'를 설치하여 보다 안락하고 편리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평가가 엇갈리는 부분이기도하다. R석이 11만원인데 VIP석은 22만원으로 선물로 주는 엽서, 사진, 그리고 'Tapis Rouge'출입하는 것 말고는 큰 이점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공연장 내부는 제일 앞쪽의 VIP와 맨 뒤 좌석까지 큰 차이가 없다. 막상 공연장 내부 들어갔을 때 ‘아, 그냥 R석이나 A석 살 것을 잘못했나?’하는 생각이 스치기도 하였지만 돈 더 내고 좀 더 안락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라면 분명 환호할 만한 일이다. 비단 편안함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소비하는 오늘날
소비의 특성에 있어서 이와 같은 고급화 전략은 비용-효익 효과를 차치하고서라도
소비자의 충성심을 보다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4. 결론
냉정한 이야기로 ‘태양의 서커스’의 공연이 이제까지 서커스와 전혀 다른 별나라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다. ‘동춘 서커스’에서도 볼 수 있고, ‘중국 기예단’에서도 볼 수 있는 똑같은 형식의 아크로바틱 묘기들이 대부분이다. 어쩌면 ‘중국 기예단’이 묘기의 난이도 면에서는 월등하다고까지도 말할 수 있다. 사실 줄타기, 텀블링 넘기, 그네타기 등의 묘기들은 사람이 떨어져 다치거나 하는 일이 더욱 관심이 간다고 할 정도로 식상한 것들이다. ‘태양의 서커스’를 오늘 날 세계 최고의 서커스로
만든 것은 묘기보다는 묘기 외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의상, 무대, 음악, 고급화된 서비스에서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PinkFloyd의 별명이 ‘빛과 소
리의 마술사’이듯이 만약 이 밴드가 단순히 노래 잘 만들고 노래 잘한다고 해서 그와 같은 인기와 칭송을 받았을 수 있을까? 밴드의 곡들뿐만 아니라 관객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하는 마술과도 같은 다양한 무대 장치들이 그들의 곡을 한층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었을 것이다.
과감한 연구 개발 역시 빼 놓을 수 없는 주요 요인이다. 작품 하나를 만드는데 보통 3년의 시간이 소요된다. 1년은 싱크탱크에서 콘셉트를 구상하고 그 후 1년은 전 세계에서 캐스팅하며 1년은 연습을 한다. 다른 서커스에서는 볼 수 없는 춤과 무용, 스토리 라인, 음악 등이 있는데 이는 굳이 장르로 말하자면 ‘오페라틱 퍼포먼스 뮤지컬’ 혹은 ‘뮤지컬 아트 서커스’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힘든 과정을 거친 작품은 15년 후 폐기되며 ‘태양의 서커스’의 작품들은 일체 라이선스 공연 없이 진행된다. 배우들에 대한 직접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는 소속 전속배우들의 퀼리티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키며 타 서커스단과의 내용, 형식상의 차별화는 서커스역사상 유례없는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각종 서비스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물론 VIP석은 가격이 2배에 달하지만 VIP용 전용 출입구와 와인, 맥주, 카나페를 즐길 수 있는 'Tapis Rouge'를 설치하여 보다 안락하고 편리하게 공연을 관람할 수 있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평가가 엇갈리는 부분이기도하다. R석이 11만원인데 VIP석은 22만원으로 선물로 주는 엽서, 사진, 그리고 'Tapis Rouge'출입하는 것 말고는 큰 이점이 없는 것도 사실이다. 공연장 내부는 제일 앞쪽의 VIP와 맨 뒤 좌석까지 큰 차이가 없다. 막상 공연장 내부 들어갔을 때 ‘아, 그냥 R석이나 A석 살 것을 잘못했나?’하는 생각이 스치기도 하였지만 돈 더 내고 좀 더 안락하고 편안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라면 분명 환호할 만한 일이다. 비단 편안함뿐만 아니라 이미지를 소비하는 오늘날
소비의 특성에 있어서 이와 같은 고급화 전략은 비용-효익 효과를 차치하고서라도
소비자의 충성심을 보다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4. 결론
냉정한 이야기로 ‘태양의 서커스’의 공연이 이제까지 서커스와 전혀 다른 별나라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다. ‘동춘 서커스’에서도 볼 수 있고, ‘중국 기예단’에서도 볼 수 있는 똑같은 형식의 아크로바틱 묘기들이 대부분이다. 어쩌면 ‘중국 기예단’이 묘기의 난이도 면에서는 월등하다고까지도 말할 수 있다. 사실 줄타기, 텀블링 넘기, 그네타기 등의 묘기들은 사람이 떨어져 다치거나 하는 일이 더욱 관심이 간다고 할 정도로 식상한 것들이다. ‘태양의 서커스’를 오늘 날 세계 최고의 서커스로
만든 것은 묘기보다는 묘기 외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의상, 무대, 음악, 고급화된 서비스에서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PinkFloyd의 별명이 ‘빛과 소
리의 마술사’이듯이 만약 이 밴드가 단순히 노래 잘 만들고 노래 잘한다고 해서 그와 같은 인기와 칭송을 받았을 수 있을까? 밴드의 곡들뿐만 아니라 관객들의 눈과 귀를 멀게 하는 마술과도 같은 다양한 무대 장치들이 그들의 곡을 한층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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