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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치료][놀이활동][발달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놀이치료의 의의,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놀이치료와 놀이활동, 놀이치료의 발달놀이치료, 놀이치료의 게임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치료자, 향후 놀이치료의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의의

Ⅲ. 놀이치료의 평가계획
1. 평가 도구
1) 심리검사
2) 교육진단
3) 언어검사
2. 평가시기
1) 접수상담 후 초기평가
2) 분기별 평가
3) 종결 평가
4) 사후관리

Ⅳ. 놀이치료와 놀이활동

Ⅴ. 놀이치료의 발달놀이치료
1. 정의
2. 문제행동에 대한 관점
3. 치료 목표
4. 치료 형태

Ⅵ. 놀이치료의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종류
1) 신체적 기술을 요하는 게임(Game of physical skill)
2) 전략게임(Game of strategy)
3) 우연게임(Game of chance)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과 인간발달
2) 게임의 치료적 요소

Ⅶ. 놀이치료의 치료자
1. 언어적 행동
1) 공감 반응
2) 치료의 틀 만들기
2. 치료적인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2) 물리적인 위치
3) 비밀보장

Ⅷ. 향후 놀이치료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의 경쟁적인 욕구와 통제할 수 없는 채워지지 않은 바램 사이의 갈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행동이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게임에 임하는 아동의 태도와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가치있는 진단적인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아동의 자아기능을 탐색하는데 구조적이고 규칙이 있는 게임들이 효과적이다.
② 게임이란 아동에게 즐거운 활동이며 치료적 개입없이도 정서적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Gardner, 1973).
③ 게임은 치료적 동맹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다. 아동의 경우에는 심리치료에 임하게 될 때 자신의 의지로 온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해 오게 되기 때문에 초기에 저항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게임이 이용될 수 있다. 특히 저항이 심한 아동의 경우에는 게임을 통해 보다 편안함을 느끼고 치료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④ 게임에서는 자기표현이 자유롭다. 단지 게임놀이일 뿐이라는 생각에서 평상시의 방어가 감소되므로 보다 자연스럽게 자기를 드러낼 수 있다. Capell(1968)은 게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는 개방되지 않던 아동의 감정, 사고, 태도 등을 관찰할 수 있다고 하였다.
⑤ 게임을 통해 자아고양(self-enhancement)을 촉진한다. 게임에는 경쟁적인 속성이 있기 때문에 자아존중감, 힘과 무력감, 위기 등이 내포될 수 있다. 게임놀이 치료에서는 치료자가 격려, 지지 긍정적인 강화를 줌으로써 아동은 힘을 얻어 갈등상황에 직면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극복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아고양을 촉진시킬 수 있다.
⑥ 게임을 통해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게임과정에서 아동은 집중력, 기억,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예상하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터득하게 된다.
⑦ 대부분의 게임은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므로 사회화 과정을 촉진시켜 준다. 특히 비행청소년의 경우 자신들의 문제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사회화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게임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성을 배우고 몸에 익히는데 효과적이다(Redl and Wineman,1951; Zigler and Child,1956).
Ⅶ. 놀이치료의 치료자
1. 언어적 행동
1) 공감 반응
아이의 생각이나 행동에 깔린 감정을 강조해주는 방식으로 아이에게 되돌려주고 치료자의 이해를 말로 표현해 준다.
2) 치료의 틀 만들기
첫 시간에 치료환경에 관련된 내용을 아동에게 알려준다. 상황에 적절한 아이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환경을 조정하거나 정보를 제공해준다. 치료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끝난 후에는 어디로 갈 것인지, 얼마나 자주 놀이치료가 시행될 것인지, 치료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지, 아동이 할 일은 무엇인지 등을 가르쳐준다.
-한계(limit) 설정
놀이 도구이외에 치료실 안에 있는 물건이나 시설을 파괴해서는 안 된다.
치료자를 신체적으로 공격해서는 안 된다.
면담시간을 지나서 치료실에 남아있는 것은 금지한다.
치료실에서 장난감을 가져가는 것은 금한다.
창밖으로 장난감이나 다른 물건을 던져서는 안 된다.
2. 치료적인 기법
1) 치료자의 개입
행동에 대한 합리적인 한계 안에서 전적으로 아이에게 초점을 맞춘다. 아이가 치료시간을 이끌고 치료자는 일정 한계 안에서 활동에 참여한다. 즉, 참여하면서 아이의 놀이를 뒤따라간다. 치료자는 아동의 성공과 실패, 성숙한 행동과 미숙한 행동, 예쁜 행동과 미운 행동에 대해 가능한 비슷한 관심과 감정을 제공하도록 노력한다.
2) 물리적인 위치
가능하면 아이와 같은 높이의 평면에서 활동하며 3-4 발걸음 정도의 신체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비밀보장
치료 상황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는다는 것을 확신시켜주는 것이 좋다.
Ⅷ. 향후 놀이치료의 방법
놀이치료는 너무 산만하지 않도록 적당한 크기의 방에서 일상적인 놀이 도구를 가지고 시행한다. 치료자의 의도에 따라서 병원이나 학교놀이와 같은 특정 환경을 구성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인물과 역할 위주의 가족 놀이를 주로 쓴다. 놀이를 통해 자신을 잘 표출하지 못하는 아동의 경우 표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놀이 주제와 목적에 부합되는 놀이도구를 갖출 수도 있다. 놀이치료라 하더라도 주된 표출은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므로 언어 표현에 한계를 가진 아이나 말수가 적거나 거의 없는 아이의 경우 놀이치료는 한계를 지니거나 부적합한 방법이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동이 혼자 놀이를 하게 두고 일방적으로 관찰만을 할 수도 있다. 반복되는 놀이나 반복되는 표현을 통해 아동의 심리를 읽어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회화분석도 이런 경우에 해당된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일반적으로 아동이 가지고 노는 놀이 도구를 그대로 가지고 쓰는 방법이다. 아이들은 자연 발생적으로 놀이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놀이도구는 일종의 완벽한 치료 도구인 셈이다. 여기에 추가해서 놀이 치료에 필요한 것을 추가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놀이치료는 피치료자인 아동의 놀이능력 즉 놀이 중의 언어활동이나 언어표출 능력과 치료자의 분석적 능력이 주된 치료 도구인 셈이다. 놀이의 내용이나 주제는 피치료자의 요구대로 따라가기도 하고 치료자가 의도적으로 정하기도 한다. 부모상담과 교사상담을 보충적으로 시행하여 놀이치료시의 아동이 보여주는 정신적인 내용물의 현실적 상황을 확인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김태인(2008), 놀이치료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및 현황 비교,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김광웅(2009),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실태조사 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
* 히로나카 마사요시 저, 이정숙 외 1명 역(2006), 놀이치료와 아동의 심리세계, 시그마프레스
* Athena A. Drewes, Lois J. Carey 외 1명 저, 민성원 역(2010), 학교놀이치료, 시그마프레스
* Charles E Schaefer 저, 김은정 역(2006), 놀이치료의 기초, 시그마프레스
* KEVIN J.O\'CONNOR 저, 송영혜 역(2003), 놀이치료입문,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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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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