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사(광고회사)의 성과, 광고사(광고회사)의 매체, 광고사(광고회사)의 사회자본, 광고사(광고회사)의 국내진출, 광고사(광고회사)의 연구 사례, 광고사(광고회사)의 국제화 전략, 향후 광고사의 내실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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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사(광고회사)의 성과, 광고사(광고회사)의 매체, 광고사(광고회사)의 사회자본, 광고사(광고회사)의 국내진출, 광고사(광고회사)의 연구 사례, 광고사(광고회사)의 국제화 전략, 향후 광고사의 내실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광고사(광고회사)의 성과
1. 다국적 광고회사의 매출 성과
2. 광고주 유치 성과

Ⅲ. 광고사(광고회사)의 매체
1. 광고회사와 매체사의 상호만족도
1) 직원들의 매체사 만족도
2) 매체사의 문제점
3) 매체사의 광고회사만족도(광고회사의견)
4) 매체사에서 보는 광고회사 문제점
5) 광고회사와 매체사의 관계개선 방안
2. 인쇄매체 부문
1) 광고 무단게재 여부
2) 잡지광고의 문제점
3) 전파매체 광고의 문제점
4) 방송광고요금 수준 및 책정방식
5) 방송광고의 편성과 판매방식
6) KOBACO의 업무평가
7) KOBACO의 광고회사 만족도
8) 방송광고 영업제도의 바람직한 방향

Ⅳ. 광고사(광고회사)의 사회자본
1. 독립변수간의 다중공선성 측정
2. 사회자본과 개인당 취급고와의 다중회귀분석결과
3. 다른 독립 변수와 개인당 취급고와의 회귀분석 결과
3. 다른 독립 변수와 개인당 취급고와의 회귀분석 결과

Ⅴ. 광고사(광고회사)의 국내진출

Ⅵ. 광고사(광고회사)의 연구 사례

Ⅶ. 광고사(광고회사)의 국제화 전략
1. 전문광고인의 양성
2. 광고회사의 대형화
3. 해외 광고시장에의 침투
4. 광고회사의 다각화
5. 광고 기법의 과학화
6. 정부의 정책적 지원

Ⅷ. 향후 광고사(광고회사)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겨봐야 할 것이다(민경숙, 1993).
국내 광고회사와 외국 광고회사간의 국내 시장에서의 앞으로의 경쟁 방향은 매체환경의 변화와 외국 광고회사의 진출 정도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을 것임이 틀림없으나 국내 광고회사들이 국내 시장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지킬 수 있느냐는 우려감속에서도 전반적인 국내 광고산업의 수준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져볼 수 있다. 아시아 지역에서 아직 한국과 일본만이 외국 광고회사에 시장을 완전히 넘겨주지 않은 곳이다. 그러나 세계화가 진행되는 현 시점에서 국내시장만 바라보고 국내시장의 오래된 관행에만 머물러 우리 것만을 고집할 수 없는 상황이다. 외국 광고회사들의 선진기법과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공정한 경쟁 구도 속에서 국내 광고산업이 세계 10위의 위상에 걸 맞는 국제경쟁력을 갖추게 되기를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광고산업에 대한 정책수립주체인 정부당국이나 산하 기관들의 인식과 의식의 전환이 있어야 하며, 매체의 과학화, 광고거래제도의 정상화, 합리화, 심의제도 등이 국제적 수준으로 개선되어야 하고, 광고인은 그의 사고와 행동이 국제화되어야 하고 광고업의 경영자는 경영관리 기법과 발상이 재래성을 탈피하여 세계화를 지향하는 의지로 경영의 혁신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Ⅸ. 결론
광고라는 틀에 사로잡혀서, 광고만을 마케팅프로모션의 중심으로 생각하는 광고인들보다는, 자기들이 진정한 마케팅전문가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또 종합 서비스 광고회사라는 캐치프레이즈의 맹점도 놓치지 않았다. 마케팅분석 따로, 기획 따로, 크리에이티브 따로, 매체 따로 제 각각 분리되어 있는 광고회사의 허점을 간과하지 않았던 것이다.
미국광고업협회 회장이 광고주의 85%는 우리에게 통합적 마케팅을 요구하고 있는데, 광고회사 중에서 이를 해줄 수 있는 곳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고 자탄한 것이 이를 웅변으로 말해준다(Percy, 1997).
한편, 1960년대에는 DDB의 폭스바겐 광고 등 미국의 크리에이티브가 세계를 이끌었으나, 1970년대에 접어들어 미국에 컴퓨터가 도입되고 마케팅 과학주의가 활개를 치자 소비자행동모델에 바탕을 둔 비교광고들이 넘쳐나게 되면서 크리에이티브가 쇠퇴해 버렸다. 이 무렵 오길비의 나는 클라이언트의 데이터를 철저히 읽고, 이해하고 나서는 이를 깨끗이 버리고 크리에이티브회의에 참석한다는 이야기에서 힌트를 얻은 영국의 광고인 스탠리 폴리트가 주창하고 나선 것이 어카운트플래닝 시스템이다(고바야시, 2000). 어카운트플래닝이란 서로 분리되어 있던 마케팅, 리서치, 크리에이티브를 소비자의 관점에서(consumer insight) 통합시키려는 것이다. 1981년에 미국의 Chiat/Day가 영국인 여성 어카운트플래너를 고용하여 이 시스템을 도입하고 애플컴퓨터의 <1984>등을 제작하여 대성공을 거두자 미국에도 플래닝 에이전시 붐이 일기 시작해 Wieden & Kennedy, Fallon McElligott, Hal Riney & Partners 등의 전문회사들이 탄생했다. 이른바 어카운트플래너는 소비자태도와 동기유발 전문가로서, 광고캠페인이 소비자의 관점에서 심도있고 완벽하게 이해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광고주와 크리에이티브팀과 공동작업을 전개한다(고바야시, 1998).
그런데, IMC를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광고의 중심축이 명실상부하게 광고의 주인인 광고주에게 옮겨졌다. 광고주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모두 한 광고회사에 맡기는 원 스톱 쇼핑을 벗어나, 필요로 하는 여러 서비스를 저마다 특화된 조성기관에서 찾게 된 것이다(Aaker, 1992). 이제 광고주는 광고회사의 종합서비스 대상이 아니라, 마케팅 광고활동을 세분화하여 이끌면서 통합해내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된 것이다. 따라서 광고주는 종합서비스가 아니라 좋아하는 서비스만을 골라서 구매하는(la carte buying)형태를 채택하는 추세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매체구입(Media Buying Service)전문회사의 활용이다. MBS 역시 유럽에서 등장했는데, CARAT, Aegis 그룹, Mindshare 등의 MBS가 이제 영국, 미국 광고예산의 66%를 취급하고 있다(Geary, 1999). 그리고 기획과 제작은 어카운트 플래닝 회사나 크리에이티브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 부티크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서, 광고회사에 대한 보상시스템도 자연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광고회사가 광고주를 위해 하는 실제 업무량과 관계없이, 또 광고캠페인의 성공여부와 연계되지 않은 채 매체 광고비의 15%를 지불받던 기존 고정수수료 시스템은 허물어졌다. 80%의 광고주가 고정비율의 수수료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었으나 특히 영국의 경우, 기존처럼 매체빌링의 15%를 수수료로 받는 광고회사는 5%에 불과하게 됐다. 67%의 광고회사가 Fee 베이스(법률사무실이나 회계사무실처럼 투입시간 혹은 비용에 부가하는 방식으로 청구)로 지급 받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Fee 베이스의 지급방식이 최상인 것도 아니다. 구미의 67%, 아시아에서도 홍콩, 싱가폴의 20~25%, 태국의 10% 이상의 광고회사가 이미 Fee 베이스로 지급 받고 있기는 하지만, 생각해보면 변호를 하기 위한 법조문 검색이나 복잡한 숫자를 다루는 변호사나 회계사의 업무와는 달리,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워크를 본령으로 하는 광고회사가 단지 시간/비용을 기준으로 보상을 받는다는 것은 우스꽝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참고문헌
ⅰ. 김병희 외 3명(2009), 광고회사 인력구조의 개선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ⅱ. 김진우 외 1명(2009), 광고회사와 광고주의 광고 보상제도에 대한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PR실학회
ⅲ. 신인섭(2001), 눈으로 보는 한국광고사, 나남
ⅳ. 이병우 외 2명(2012), 국내 광고주들의 광고회사 교체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학회
ⅴ. 이병우(2010), 광고주의 광고회사 선정 및 해지 결정에 관한 요인분석 연구, 광운대학교
ⅵ. 주지혁 외 1명(2005), 광고회사 직원들의 직무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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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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