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 미술교육의 실제
1. 그리기 활동(회화영역)의 영역과 지도
2. 만들기 활동(조소영역)의 영역과 지도
3. 꾸미기 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참고문헌-
1. 그리기 활동(회화영역)의 영역과 지도
2. 만들기 활동(조소영역)의 영역과 지도
3. 꾸미기 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들기 활동을 통해 입체표현의 경험을 쌓아가도록 함.
③ 주무르거나, 굴리거나, 눌러서 만들고 싶은 흥미를 조장시켜 주고 또한 그러한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켜 줌.
④ 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놀이의 요소를 살려가면서 표현의 욕구를 자 극시키고 의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⑤ 아동의 정서에 가장 부합되는 재료를 발견하여 저항감이 적은 기법을 통해 즐거움을 주 는 것이어야 함.
⑥ 찰흙공작은 아동들의 정서에 잘 어울리는 재료가 되는 것으로 가변성이 크고 자연물을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권장할 만한 활동임.
찰흙공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이나 장소의 제공으로 만들기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는 것은 바람직한 지도 방법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할 수 있음.
⑦ 활동이 끝난 후 정리정돈을 잘하게 하는 것도 미술활동의 바람직한 효과임을 인식하고, 깨끗하게 하는 습관을 키워 줌으로써 조형 활동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태 도를 양성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함.
3. 꾸미기 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 과거 : 꾸미기 영역은 그리기 영역의 일부로서 도안이라는 과정으로 지도.
현재 : 하나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폭을 확대.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미술활동의 한 부문으로 심화, 발전시킴.
- 장래에 아동들이 성장해 올바른 공간감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여 보다 윤택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초보적으로나마 디자인에 대한 조형의식을 배양시키기 위한 연마
과정.
- 성인들이 꾸민 실용성·기술적인 면을 너무 강조해선 안 되며 아동들의 꿈을 일깨워 나간 다는 의미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 꾸미기 활동을 통한 조형감각은 창조적인 의식으로 이어져 합리적·과학적인 방법과 조화 되어, 우리의 생활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를 수 있음.
가. 활동으로서의 꾸미기
① 구성
- 구성이란? : 주변의 여러 재료들을 이용하여 손쉬운 방법으로 아름다운 시각적 표현을
하는 것.
- 구성에 대한 의미를 알게 하여 그 효과와 가치를 일깨워 주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함.
- 아동은 구성의 원리를 구축적인 조형원칙으로 적용할 수 없음.
→ 교사의 지도방법과 의도에 따라 원리를 분석하여 아동의 능력과 정도에 알맞게 제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함.
② 색과 무늬
-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구성 활동을 통해 형, 색의 기초적인 관계를 알게 함.
- 꾸미기에 대한 느낌을 향상시킨다는 데에 의미를 둘 것.
- 기본이 되는 색상, 표준 색상을 아동에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도 미술활동의 효과를 조기 에 달성하는 길이 되는 것이므로 그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
나. 재료에 따른 꾸미기 활동 영역
① 종이 구성
- 종이 구성이란 ? : 종이를 접거나, 감거나, 꼬거나, 주름을 잡거나, 자르거나 하여 서로 연결 또는 조합하여 입체물로 만드는 활동.
- 아동에게 가장 저항감이 적은 재료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됨.
- 비교적 가변성이 커서 다루기 쉬운 재료이기 때문에 꾸미기의 원리나 의식을 배양시키는 데 효과적임.
② 물체를 이용한 구성
- 아동에게 평면적인 재료를 제공하여 입체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름.
→ 입체적인 특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아동의 조형 심리 때문.
- 크고 작은 상자, 나무 가지나 열매, 생활 소품 등 거의 모든 물질들이 미술재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아동은 여러 가지 재료를 가지고 활동하는 동안 입체적인 작업에 대한 도전적이고 활발 한 표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
- 평소 만지고 사용하던 물체들이 서로 결합되어 구성될 때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됨.
→ 아동의 미적 감각을 높일 수 있음.
③ 나무토막 구성
- 나무토막 구성이란 ? : 여러 가지 나무토막들을 쌓거나 붙이거나 연결시켜서 새로운 표현
의 경험을 발견해 내는 활동.
- 아동의 능력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각종도구들을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나무젓가락, 성냥개비, 이쑤시개, 나무껍데기 등)
- 창조성을 키워준다는 의미에서 다양한 물질이나 재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많 이 제공해 줄 필요가 있음.
→ 옷이나 손을 더럽힌다는 이유로 기피하거나 소극적으로 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④ 나무판에 실이나 철사 구성
- 판자조각, 합판 조각을 이용하여 그 위에 못 같은 것을 여러 가지 형태로 박고 실, 철사 등으로 연결시켜 입체적 구성을 해보는 것도 아동에게 즐거움을 안겨 주는 좋은 활동임.
- 공구 사용을 통해 여러 가지 공구들의 사용법을 익히게 할 수 있음.
- 용구나 도구 사용의 요령을 아동에게 주지시켜 가면서 위험을 뛰어 넘는 지혜와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함.
(안전상의 이유로 공구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 자유로운 활동의식을 키워주는 데 있어서
걸림돌이 됨)
다. 꾸미기(디자인) 활동의 유의점
① 꾸미기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구성의 원리와 그것의 활용방법을 통해 새로운 조형의식을 발달시킴.
② 색체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이나 느낌, 색상 익히기를 통해 기초적인 색 감각을 발달
시킴.
③ 생활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물체들이 꾸미기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이며, 평소에 아이들로 하여금 버려지는 물건 가운데서도 사용 용도에 알맞은 것들은 수집하여 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한 미술활동의 하나임을 인식하도록 해줌.
④ 여러 가지 용구나 도구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주지시켜 줌으로써 보다 폭넓은 활동이
되도록 유도함.
⑤ 활동이 끝난 다음 주변을 잘 정리정돈할 수 있는 의식을 일깨워 주고 용구나 도구, 남은 재료들은 항상 제자리에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길러 주는, 마무리 활동에 대한 지도가 있 어야 함.
⑥ 꾸미기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효과를 감상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4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2년
③ 주무르거나, 굴리거나, 눌러서 만들고 싶은 흥미를 조장시켜 주고 또한 그러한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켜 줌.
④ 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놀이의 요소를 살려가면서 표현의 욕구를 자 극시키고 의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함.
⑤ 아동의 정서에 가장 부합되는 재료를 발견하여 저항감이 적은 기법을 통해 즐거움을 주 는 것이어야 함.
⑥ 찰흙공작은 아동들의 정서에 잘 어울리는 재료가 되는 것으로 가변성이 크고 자연물을 몸소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권장할 만한 활동임.
찰흙공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이나 장소의 제공으로 만들기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는 것은 바람직한 지도 방법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할 수 있음.
⑦ 활동이 끝난 후 정리정돈을 잘하게 하는 것도 미술활동의 바람직한 효과임을 인식하고, 깨끗하게 하는 습관을 키워 줌으로써 조형 활동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태 도를 양성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함.
3. 꾸미기 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 과거 : 꾸미기 영역은 그리기 영역의 일부로서 도안이라는 과정으로 지도.
현재 : 하나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폭을 확대.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미술활동의 한 부문으로 심화, 발전시킴.
- 장래에 아동들이 성장해 올바른 공간감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여 보다 윤택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초보적으로나마 디자인에 대한 조형의식을 배양시키기 위한 연마
과정.
- 성인들이 꾸민 실용성·기술적인 면을 너무 강조해선 안 되며 아동들의 꿈을 일깨워 나간 다는 의미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
- 꾸미기 활동을 통한 조형감각은 창조적인 의식으로 이어져 합리적·과학적인 방법과 조화 되어, 우리의 생활 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를 수 있음.
가. 활동으로서의 꾸미기
① 구성
- 구성이란? : 주변의 여러 재료들을 이용하여 손쉬운 방법으로 아름다운 시각적 표현을
하는 것.
- 구성에 대한 의미를 알게 하여 그 효과와 가치를 일깨워 주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함.
- 아동은 구성의 원리를 구축적인 조형원칙으로 적용할 수 없음.
→ 교사의 지도방법과 의도에 따라 원리를 분석하여 아동의 능력과 정도에 알맞게 제시해
주는 것이 바람직함.
② 색과 무늬
-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구성 활동을 통해 형, 색의 기초적인 관계를 알게 함.
- 꾸미기에 대한 느낌을 향상시킨다는 데에 의미를 둘 것.
- 기본이 되는 색상, 표준 색상을 아동에게 인식하도록 하는 것도 미술활동의 효과를 조기 에 달성하는 길이 되는 것이므로 그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
나. 재료에 따른 꾸미기 활동 영역
① 종이 구성
- 종이 구성이란 ? : 종이를 접거나, 감거나, 꼬거나, 주름을 잡거나, 자르거나 하여 서로 연결 또는 조합하여 입체물로 만드는 활동.
- 아동에게 가장 저항감이 적은 재료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됨.
- 비교적 가변성이 커서 다루기 쉬운 재료이기 때문에 꾸미기의 원리나 의식을 배양시키는 데 효과적임.
② 물체를 이용한 구성
- 아동에게 평면적인 재료를 제공하여 입체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름.
→ 입체적인 특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아동의 조형 심리 때문.
- 크고 작은 상자, 나무 가지나 열매, 생활 소품 등 거의 모든 물질들이 미술재료로 활용될 수 있음.
- 아동은 여러 가지 재료를 가지고 활동하는 동안 입체적인 작업에 대한 도전적이고 활발 한 표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음.
- 평소 만지고 사용하던 물체들이 서로 결합되어 구성될 때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됨.
→ 아동의 미적 감각을 높일 수 있음.
③ 나무토막 구성
- 나무토막 구성이란 ? : 여러 가지 나무토막들을 쌓거나 붙이거나 연결시켜서 새로운 표현
의 경험을 발견해 내는 활동.
- 아동의 능력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각종도구들을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함.
(나무젓가락, 성냥개비, 이쑤시개, 나무껍데기 등)
- 창조성을 키워준다는 의미에서 다양한 물질이나 재료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많 이 제공해 줄 필요가 있음.
→ 옷이나 손을 더럽힌다는 이유로 기피하거나 소극적으로 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④ 나무판에 실이나 철사 구성
- 판자조각, 합판 조각을 이용하여 그 위에 못 같은 것을 여러 가지 형태로 박고 실, 철사 등으로 연결시켜 입체적 구성을 해보는 것도 아동에게 즐거움을 안겨 주는 좋은 활동임.
- 공구 사용을 통해 여러 가지 공구들의 사용법을 익히게 할 수 있음.
- 용구나 도구 사용의 요령을 아동에게 주지시켜 가면서 위험을 뛰어 넘는 지혜와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함.
(안전상의 이유로 공구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면 자유로운 활동의식을 키워주는 데 있어서
걸림돌이 됨)
다. 꾸미기(디자인) 활동의 유의점
① 꾸미기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구성의 원리와 그것의 활용방법을 통해 새로운 조형의식을 발달시킴.
② 색체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이나 느낌, 색상 익히기를 통해 기초적인 색 감각을 발달
시킴.
③ 생활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물체들이 꾸미기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이며, 평소에 아이들로 하여금 버려지는 물건 가운데서도 사용 용도에 알맞은 것들은 수집하여 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한 미술활동의 하나임을 인식하도록 해줌.
④ 여러 가지 용구나 도구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주지시켜 줌으로써 보다 폭넓은 활동이
되도록 유도함.
⑤ 활동이 끝난 다음 주변을 잘 정리정돈할 수 있는 의식을 일깨워 주고 용구나 도구, 남은 재료들은 항상 제자리에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길러 주는, 마무리 활동에 대한 지도가 있 어야 함.
⑥ 꾸미기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효과를 감상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4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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