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식사회학의 전개 동향 및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의 영향
1. 지식사회학의 전개 동향
1) 지식사회학의 인식론적 명제
2) 상관주의적 지식사회학
3) 역사주의 원리
4) 지식사회학 이론
2.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의 영향
참고문헌
1. 지식사회학의 전개 동향
1) 지식사회학의 인식론적 명제
2) 상관주의적 지식사회학
3) 역사주의 원리
4) 지식사회학 이론
2.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의미있는 것으로 식별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역사적 경험의 와중에서 야기되는 문제들과 개별적 주인들에 비추어 형성될 수 있다”(Hekman, 윤병희 (역), 1993: 76)
또한 만하임은 사고의 진위를 결정하는 조건에 관해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이해하는 조건에 역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문화적 구현체나 사회적 행위 혹은 사고체계가 사회 역사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지의 양상을 이해하는 것이 지식사회학의 핵심이다.
2. 교육에 대한 지식자회학의 영향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의 가장 큰 영향은 교육문제와 학교지식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킴으로써, 교육과정사회학이 라는 새로운 연구영역의 개척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지식과 관련된 인식론의 변화가 자리하고 있다. 지식에 대한 전통적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사회적 상황,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며,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즉 지식의 객관성, 중립성이 확보되어 있었다. 이 관점에서 학교지식을 보면, 지식을 얼마나 교육목적에 맞게 분류하는가가 중요시된다. 합리적 이성의 계발과 인지도야가 교육목적이라면 그에 적당한 교과 지식의 선정이 문제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학교 지식선정의 주체, 선정 준거, 지식 분배 대상과 관련된 문제는 배제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이 지배적이던 시대에 학교는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로서 기능한다고 간주되었다. 그러나 공교육이 보편화되고, 의무교육화되면서 학교내 학업성취의 불평등 문제가 대두된다. 미국의 콜맨 보고서 (Coleman Report), 영국의 프라우덴 보고서(Prouden Report) 등은 가정배경이 교육격차의 주된 요인이라고 결론지은 것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평등화는 사실상 어렵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으며, 동시에 평등화 장치로서의 학교교육 무용론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상황에서 전통적 지식관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겨났다. 즉 학교에서 다루는 지식이 문제라는 시각, 즉 학교지식이 선택과 배제의 원리를 통해 차별적으로 취사 선택된 것이라는 학교지식의 불균등성에 대한 관점이 대두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관점은 교육불평등 문제를 학교가 다루는 지식으로 해명하려 했다고 볼 수 있다.
학교지식의 선택적 전통을 밝힌 윌리암스(Williams), 지식의 선택과정과 탈맥락성을 논의하는 영(Young), 잠재적 교육과정과 학생 차별을 문제삼는 보을스와 진티스(Bowies & Gintis), 교실에서 통용되는 지식의 차별성을 밝혀 낸 케디(Keddie), 문화재생산이론을 주창한 부르디외(Bourdieu)와 번스타인(Bernstein), 그리고 윌리암스의 관점을 수용하는 애플(Apple)의 논의 등은 모두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윌리암스, 영, 부르디외, 번스타인은 개인적 수준에서 행해지는 문화활동을 사회권력, 사회계급의 재생산과 연결지어 논의함으로써 지식의 존재구속성(사회성, 역사성)을 문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윌리암스의 '선택적 전통’에 대한 논의는 문화기구로서의 학교가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고찰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윌리암스의 선택적 전통이라는 개념은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서, 강압적 수단이나 폭력이 피지배계급을 지배하는 데에 한계가 있으므로 피지배계급의 자발적 동의를 창출할 수 있는 헤게모니 작용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학교는 헤게모니 작용을 통해 불평등한 계급관계를 재생산하고 있으며, 헤게모니 작용의 핵심에는 선택된 지식이 있다는 것이다. 학교지식의 선택에는 지배계급이나 권력의 힘이 작용하고, 한 번 선택된 지식은 전통으로 이어지며, 의미있는 과거로 간주된다. 따라서 지배문화가 가치로운 지식으로 포장된 것이 학교지식인 것이다.
이와 같이 월리암스는 학교지식은 지배계급의 선택적 전통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밝힘으로써 학교지식 뿐 아니라 학교에서 통용되는 문화 전반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를 가능하게 하였다. 즉, 교육현상에 대해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적용한 교육과정사회학이 등장한 밑거름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임채식, 김의석 외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15
이건만 저, 교육과 지성(시대정신과 사회변동), 집문당 2012
천정웅 저, 현대사회와 문화다양성 이해, 양서원 2015
노상우 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유고가학사 2011
피정만 저, 한국교육사 이해, 하우 2010
또한 만하임은 사고의 진위를 결정하는 조건에 관해 말하려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이해하는 조건에 역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문화적 구현체나 사회적 행위 혹은 사고체계가 사회 역사적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지의 양상을 이해하는 것이 지식사회학의 핵심이다.
2. 교육에 대한 지식자회학의 영향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의 가장 큰 영향은 교육문제와 학교지식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킴으로써, 교육과정사회학이 라는 새로운 연구영역의 개척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지식과 관련된 인식론의 변화가 자리하고 있다. 지식에 대한 전통적 관점에 의하면, 지식은 사회적 상황,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며,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즉 지식의 객관성, 중립성이 확보되어 있었다. 이 관점에서 학교지식을 보면, 지식을 얼마나 교육목적에 맞게 분류하는가가 중요시된다. 합리적 이성의 계발과 인지도야가 교육목적이라면 그에 적당한 교과 지식의 선정이 문제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학교 지식선정의 주체, 선정 준거, 지식 분배 대상과 관련된 문제는 배제되어 있다. 이러한 관점이 지배적이던 시대에 학교는 사회평등을 위한 장치로서 기능한다고 간주되었다. 그러나 공교육이 보편화되고, 의무교육화되면서 학교내 학업성취의 불평등 문제가 대두된다. 미국의 콜맨 보고서 (Coleman Report), 영국의 프라우덴 보고서(Prouden Report) 등은 가정배경이 교육격차의 주된 요인이라고 결론지은 것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평등화는 사실상 어렵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었으며, 동시에 평등화 장치로서의 학교교육 무용론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상황에서 전통적 지식관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겨났다. 즉 학교에서 다루는 지식이 문제라는 시각, 즉 학교지식이 선택과 배제의 원리를 통해 차별적으로 취사 선택된 것이라는 학교지식의 불균등성에 대한 관점이 대두한 것이다. 이런 점에서 교육에 대한 지식사회학적 관점은 교육불평등 문제를 학교가 다루는 지식으로 해명하려 했다고 볼 수 있다.
학교지식의 선택적 전통을 밝힌 윌리암스(Williams), 지식의 선택과정과 탈맥락성을 논의하는 영(Young), 잠재적 교육과정과 학생 차별을 문제삼는 보을스와 진티스(Bowies & Gintis), 교실에서 통용되는 지식의 차별성을 밝혀 낸 케디(Keddie), 문화재생산이론을 주창한 부르디외(Bourdieu)와 번스타인(Bernstein), 그리고 윌리암스의 관점을 수용하는 애플(Apple)의 논의 등은 모두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윌리암스, 영, 부르디외, 번스타인은 개인적 수준에서 행해지는 문화활동을 사회권력, 사회계급의 재생산과 연결지어 논의함으로써 지식의 존재구속성(사회성, 역사성)을 문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윌리암스의 '선택적 전통’에 대한 논의는 문화기구로서의 학교가 가지고 있는 기능에 대한 고찰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윌리암스의 선택적 전통이라는 개념은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것으로서, 강압적 수단이나 폭력이 피지배계급을 지배하는 데에 한계가 있으므로 피지배계급의 자발적 동의를 창출할 수 있는 헤게모니 작용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학교는 헤게모니 작용을 통해 불평등한 계급관계를 재생산하고 있으며, 헤게모니 작용의 핵심에는 선택된 지식이 있다는 것이다. 학교지식의 선택에는 지배계급이나 권력의 힘이 작용하고, 한 번 선택된 지식은 전통으로 이어지며, 의미있는 과거로 간주된다. 따라서 지배문화가 가치로운 지식으로 포장된 것이 학교지식인 것이다.
이와 같이 월리암스는 학교지식은 지배계급의 선택적 전통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밝힘으로써 학교지식 뿐 아니라 학교에서 통용되는 문화 전반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를 가능하게 하였다. 즉, 교육현상에 대해 지식사회학적 관점을 적용한 교육과정사회학이 등장한 밑거름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임채식, 김의석 외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15
이건만 저, 교육과 지성(시대정신과 사회변동), 집문당 2012
천정웅 저, 현대사회와 문화다양성 이해, 양서원 2015
노상우 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유고가학사 2011
피정만 저, 한국교육사 이해, 하우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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