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서론
Ⅱ. 본론
ⅰ. 그림형제의 생애
ⅱ.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ⅲ. 동화문학세계
Ⅲ. 결론
Ⅱ. 본론
ⅰ. 그림형제의 생애
ⅱ. 그림형제와 그림동화
ⅲ. 동화문학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록 그 작품들이 동화라는 표시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단편소설의 개념 아래 서술되며 형식적으로나 내용적으로 그러한 관련을 제시하지 못할지라도, 스스로 동화라고 불리는 작품들이 있다.
만 형제와 발터에서처럼, 소설의 폭에까지 오래된 동화의 소재가 첨가되어 완성되어지는 것과 더불어, 20세기를 위해 동화와 유사한 모습을 지닌새 새로운 문학적 형식들이 나타났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공상과학소설이다. 외형적으로 동화와 유사하나 공상과학 소설은 바로 명백한 선과 악의 양면성과 측량이 어려운 운명의 힘을 가진 아이들 방의 동화가 아니며, 오히려 동화의 편견을 벗어난 매우 현세적으로 된 형식이다. 다음으로는 유토피아가 있는데 이는 익살과 흡사한 성향으로 하나의 문학적인 장르로서 발전하였다. 더욱이 유토피아는 순수한 자기만의 형식에서 단지 드물게 나타나며 다른 문학적 형성물과 결합하는 혼합 장르가 우세하고, 많은 동화의 요소와 형상들을 이용한다. 마지막 장르는 판타지로 동화의 무대장치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게 보이는 자연의 공간을 그럴싸하게 보이게 하며, 경의적이고 낭만주의적인 창작동화의 기능을 기억나게 한다.
20세기의 동화문학에서는 이런 공상과학소설, 유토피아 그리고 판타지의 문학 장르들이 동화문학을 바탕으로 새롭게 나타났고, 마침내 여러 가지 모음집들로부터 나온 많은 동화들, 무엇보다 그림형제의 동화들이 영화연극오페라 등 많고 다양한 분야로 개작되어 장르를 초월해 사용되고 있다.
Ⅲ. 결론
동화는 어찌 보면 너무 허무맹랑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동화는 단순히 그냥 어린이만을 위한 이야기로만 인식되어 있어 동화를 하나의 독립된 문학 장르로서 보지 않은 견해도 있다.
하지만 사실 동화는 명백히 하나의 문학 장르 중 하나이다. 동화의 태초인 작자미상의 많은 민담과 설화의 발생 시기가 언제인지도 추정할 수 없을 정도로 인류와 함께 해왔고, 오랜 시간을 걸쳐 문학적으로 발전해왔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동화의 분석에 대한 것을 배웠는데 단순하게만 보였던 동화였지만 알고 보니 막상 복잡하고 세세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막상 그 동화가 가진 기본적인 구조만 알게 된다면, 정해진 뼈대(구조) 위에 살(이야기)을 붙이는 것은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었다. 동화의 단순한 줄거리를 만드는 것은 쉽다하더라도, 그림형제가 이야기를 수집한 것도 알고 보면 그 내면에는 민족적인 이유가 있었듯이 확실한 것은 동화도 소설이나, 시 등 다른 문학 장르와 마찬가지로 동화 속 이야기에도 어떻게 보면 작가의 문학세계나 작가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을 것이다.
동화라는 장르는 다른 문학이 줄 수 없는 순수한 꿈과 희망 그리고 특별한 즐거움의 감정을 준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읽으며 꿈과 희망을 가지고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많은 아이들이 동화를 읽으며 꿈을 꾸고 희망을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자체만으로도 동화가 주는 문학적인 가치는 크며 우리가 동화를 문학적인 장르로 생각하고 앞으로도 소중하게 보전해야할 위대한 문학이다.
만 형제와 발터에서처럼, 소설의 폭에까지 오래된 동화의 소재가 첨가되어 완성되어지는 것과 더불어, 20세기를 위해 동화와 유사한 모습을 지닌새 새로운 문학적 형식들이 나타났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공상과학소설이다. 외형적으로 동화와 유사하나 공상과학 소설은 바로 명백한 선과 악의 양면성과 측량이 어려운 운명의 힘을 가진 아이들 방의 동화가 아니며, 오히려 동화의 편견을 벗어난 매우 현세적으로 된 형식이다. 다음으로는 유토피아가 있는데 이는 익살과 흡사한 성향으로 하나의 문학적인 장르로서 발전하였다. 더욱이 유토피아는 순수한 자기만의 형식에서 단지 드물게 나타나며 다른 문학적 형성물과 결합하는 혼합 장르가 우세하고, 많은 동화의 요소와 형상들을 이용한다. 마지막 장르는 판타지로 동화의 무대장치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게 보이는 자연의 공간을 그럴싸하게 보이게 하며, 경의적이고 낭만주의적인 창작동화의 기능을 기억나게 한다.
20세기의 동화문학에서는 이런 공상과학소설, 유토피아 그리고 판타지의 문학 장르들이 동화문학을 바탕으로 새롭게 나타났고, 마침내 여러 가지 모음집들로부터 나온 많은 동화들, 무엇보다 그림형제의 동화들이 영화연극오페라 등 많고 다양한 분야로 개작되어 장르를 초월해 사용되고 있다.
Ⅲ. 결론
동화는 어찌 보면 너무 허무맹랑한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인지 몰라도 동화는 단순히 그냥 어린이만을 위한 이야기로만 인식되어 있어 동화를 하나의 독립된 문학 장르로서 보지 않은 견해도 있다.
하지만 사실 동화는 명백히 하나의 문학 장르 중 하나이다. 동화의 태초인 작자미상의 많은 민담과 설화의 발생 시기가 언제인지도 추정할 수 없을 정도로 인류와 함께 해왔고, 오랜 시간을 걸쳐 문학적으로 발전해왔다. 그리고 수업 시간에 동화의 분석에 대한 것을 배웠는데 단순하게만 보였던 동화였지만 알고 보니 막상 복잡하고 세세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또한 막상 그 동화가 가진 기본적인 구조만 알게 된다면, 정해진 뼈대(구조) 위에 살(이야기)을 붙이는 것은 누구라도 쉽게 할 수 있는 것이었다. 동화의 단순한 줄거리를 만드는 것은 쉽다하더라도, 그림형제가 이야기를 수집한 것도 알고 보면 그 내면에는 민족적인 이유가 있었듯이 확실한 것은 동화도 소설이나, 시 등 다른 문학 장르와 마찬가지로 동화 속 이야기에도 어떻게 보면 작가의 문학세계나 작가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을 것이다.
동화라는 장르는 다른 문학이 줄 수 없는 순수한 꿈과 희망 그리고 특별한 즐거움의 감정을 준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읽으며 꿈과 희망을 가지고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많은 아이들이 동화를 읽으며 꿈을 꾸고 희망을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자체만으로도 동화가 주는 문학적인 가치는 크며 우리가 동화를 문학적인 장르로 생각하고 앞으로도 소중하게 보전해야할 위대한 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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