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C형)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되 교과목을 공부하고 과제물 준비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입이 트이는 페미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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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 C형)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되 교과목을 공부하고 과제물 준비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입이 트이는 페미니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미니즘의 정의
2. 페미니즘의 유형
1) 자유주의 페미니즘
2) 맑스주의 페미니즘
3) 급진주의 페미니즘
4) 사회주의 페미니즘
3. 페미니즘의 현대적 전개
4. 페미니즘의 의의
5. 페미니즘의 기초개념
6. 성(性)의 정의
1) 생물학적 성
2) 사회적 성
7. 우리사회 여성 편견의 사회문화적 배경
8.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
9.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시하는 것과 관련하여 여성의 성은 전적으로 생식의 기능과 직결된다는 점과 성 역할로부터 유래되는 성의 사회성은 남성의 역할과 남성성을 적극적, 공격적, 독립적, 합리적, 유능함으로 규정하는 반면, 여성의 역할과 여성성을 소극적, 방어적, 감성적, 의존적, 수줍음으로 규정하는 이분법적 속성을 내포한다. 마지막으로 가부장제의 성문화는 성기 중심적이며 남근숭배적인 성을 절대시함으로써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남성중심적이고 남성우월적 원리가 지배한다.
8.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
우리의 삶 속에서 여성은 오랜 동안 사회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여 왔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소리가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따라 한 사람의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권리가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지고 있는 경우가 아직도 많다는 문제의식은 여성들로 하여금 경제적 권리 및 평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를 보장받기 위한 제도적 차원의 개혁이 이루어지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나는 개인적으로 이처럼 여성의 인권과 권리를 되찾기 위한 일련의 모든 노력이 바로 페미니즘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의 지위는 아직도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물론 과거에 비해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가 향상된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어서, 겉으로 보기에는 남녀평등을 누리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이는 실제로는 남녀에게 동등한 의무와 책임, 권리를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지만, 이행의 기준이 동일하게 이뤄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9.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적으시오.
그 동안 나는 페미니즘을 단순히 교육 받은 여성들이 주도하여 남성 위주의 사회 분위기와 문화에 맞서는 것으로 생각해왔다.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마치고 각종 전문직이나 지도층에서 남성보다 활발한 활동을 하는 알파걸이 등장하면서 남성들을 긴장시키기 시작했다. 그녀들의 사회로의 진출은 힘 있는 여성 집단의 형성과 성장을 의미했기 때문이다. 사회의 자리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여성의 진출은 그만큼 남성들의 사회 진출이 어려워짐을 유도했다. 여성들이 자신들의 과업으로 여겨졌던 가사를 제쳐두고 뛰쳐나와 남성들의 자리를 위협하는 것은, 남성들에게는 굉장히 불편했을 것이다.
단순히 사회 진출에 그치지 않고, 그녀들은 사회에 깊이 뿌리박혀 있던 가부장적 남성 헤게모니에 대항하여 여성의 권리신장양성 평등을 주장했다. 교육을 받은 여성은 더욱 많아졌고, 그녀들은 후배들의 롤 모델이 되었으며, 여성의 사회진출은 더욱 가속이 붙었다.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제도들이 개선되고, 여성을 위한 제도도 만들어졌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관련해 공무원 선발에서 군 가산점 제도가 폐지되었는데, 이는 아직도 매번 뜨거운 논쟁을 일으키는 주제이다. 이처럼 페미니즘이 확산되면서 우리사회가 언젠가 남성을 역차별 하는 사회가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가지기도 했다. 하지만 과제를 작성하면서 이것은 페미니즘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비롯된 기우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코 페미니즘은 여성 우월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 그리고 남성보다 더 큰 권리를 원하지도 않는다. 다만 페미니즘은 양성 간의 조화로운 협력관계에 기초한 양성평등에 초점을 둘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고, 본 교과목을 공부하고 참고문헌이나 기타 도서를 참고하여 과제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 생각은 어떻게 변화했는지 논의해보았다. 추천도서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 입이 트이는 페미니즘”는 페미니스트가 되기 위한 매뉴얼을 보기 좋기 정리해 놓은 점은 좋았지만, 자칫 페미니즘과 여성차별에 대한 사회적 소통을 가로 막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점이 들기도 했다.
자유주의 페미니스트들은 국가가 토대를 두고 있는 이기적 기초는 건전하지만 그것이 제공하는 권리와 특권들은 남성과 동등한 시민권을 부여하기 위해 여성들에게 도 확장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하면서, 자유주의 국가의 틀 속에서 여성의 동등한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운동을 벌이는 모든 사람들을 가리킨다. 막스주의 페미니스트들과 사회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젠더 불평등과 여성의 억압을 자본주의 생산 체계나 분업 체계와 연관시킨다. 급진주의 페미니스트들은 여성에 대한 남성의 지배를 가부장제의 결과로 보는데, 여기서 가부장제는 모든 다른 사회 구조들에서 독립되어 있다. 즉 그것은 자본주의의 산물이 아니다. 이런 분류 들은 막스주의 페미니즘과 사회주의 페미니즘을 상호연관된 것으로 보느냐 아니면 서로 분리된 집단으로 보느냐, 또는 막스주의 페미니즘 사조와 급진적 페미니즘 사조를 결합하는 ‘이중체계’ 페미니스트들의 집단을 끌어들이느냐에 따라 다양한 유형들로 소개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페미니즘은 인터넷 상의 여성혐오와 맞물려 그 어느 때보다 논쟁이 활발하다. 페미니즘이 제기하는 혐오, 성차별 등의 이슈는 국가의 미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사안이므로 우리 모두 관심을 가지고, 갈등을 극복해나가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민경, 우리에겐 언어가 필요하다 - 입이 트이는 페미니즘, 봄알람, 2016.
이유미, 지금 여기 페미니즘 (함께 공부하는 여성권 강의), 사회운동, 2015.
벨 훅스 저, 윤은진 역, 페미니즘 (주변에서 중심으로), 모티브북, 2010.
한상길, 박선환 외 1명 저, 여성교육론, 양서원, 2007.
미네케 스히퍼 저, 한창호 역, 지혜 혹은 잘 포장된 편견 세계 여성 속담 사전, 북스코프, 2010.
이지은, 왜곡된 한국 외로운 한국, 책세상, 2006.
이창순, 정진성 저,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만남, 한울아카데미, 2016.
변화순, 김혜영 외 2명 저, 이혼 후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변화, 한국여성개발원, 2006.
허지은, 베이비부머 세대 이혼여성의 '홀로서기' 과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
허혜경, 박인숙 저, 사회변동과 성역할, 문음사, 2010.
김미덕, 페미니즘의 검은 오해들 (가부장제, 젠더, 그리고 공감의 역설), 현실문화,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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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9.19
  • 저작시기20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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