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거버넌스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문화회관의 문화복지서비스 전달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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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거버넌스관점에서 바라본 세종문화회관의 문화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2

Ⅱ. 이론적 논의 2
1. 뉴거버넌스 2
2. 행정서비스 수급체계 3
3. 문화 복지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4
4. 문화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4

Ⅲ. 문화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 사례-세종문화회관 5
1. 세종문화회관 운영현황 6
2. 세종문화회관 프로그램 분석 7

Ⅳ. 세종문화회관 프로그래밍 문제점 및 시사점 9
1. 기획 프로그램의 문제점 9
2. 대관 프로그램의 문제점 10

Ⅴ. 개선 방안 11
1. 해외공연장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안 11
2.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 12

Ⅵ. 결론 13

Ⅶ. 참고 문헌 14

본문내용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p.98
2. 대관프로그램의 문제점
첫 번째 극장 최고 수입원인 대관프로그램에 대한 장르별 적정분배 기준에 명확성이 없다. 대극장과 M씨어터의 경우 뮤지컬, 연극에 대한 대관 비중이 타 프로그램에 비하여 30~40%로 월등히 높으며 이에 반해 다른 순수예술장르에 대한 대관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행사 대관으로 인한 공연장 수준 제고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대극장의 경우 전체 8%에 해당하는 비율이 행사성 대관으로 극장의 본연적 설립목적인 공연을 위한 극장의 구실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세 번째, 산하 9개 예술단 집중 대관으로 생산성 및 수익성이 저하되었다. 전체 3개 극장의 전체 구성 중 20%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이 산하예술단체의 기획 또는 공동기획 프로그램으로 이에 따른 대관일수가 상대적으로 적어져 다른 대관 프로그램의 구성 비율이 약하다. 장르의 균형적 대관 및 질적 향상을 위한 명확한 대관평가 기준의 확립이 필요할 것이다.
Ⅴ. 개선 방안
1. 해외공연장과의 비교를 통한 개선방안 제시
2.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방안
첫 번째, 세종문화회관은 해외 공연장에 비하여 다양한 기획프로그램의 부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체기획력을 높여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는 극장으로서의 위상을 세우고, 세종문화회관에서만 가능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첫 번째, 장기적으로 지속적 공연을 할 수 있는 공연물을 개발하여 레퍼토리화 하여야 한다. 외국 공연장들이 각자의 브랜드와 공간 및 지역적 특색을 살린 장기프로그램을 운영 중임을 참고하여야 하며 세계적 클래식 아티스트 및 예술단체를 정례적으로 초청하는 장기계약을 체결하여 시즌개념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바람직할 것이다.
두 번째, 다양한 주제를 가진 시리즈 프로그램을 기획할 필요가 있다. 정기적으로 고객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예술성과 대중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인문학이나 타 문화장르등과 연계하여 다양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개발된 프로그램 공연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 체계화된 브랜드 프로그램으로 육성해 나갈 수 있다.
세 번째, 각 극장별 선호도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 공연장 프로 그램 선정을 위한 선호도 조사결과 뮤지컬+오페라가 44.5%로 초대형 공연물을 위주로 하는 대극장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극+ 무용이 29.7%로 장기 중소형 공연물을 위주로 하는 M씨 어터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가 16.4%로 나타난 클래식 및 기타 장르공연은 클래식전용홀인 체임버홀에 적합할 것이다. 이처럼 각각의 장르의 선호도 및 극장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매칭하여 기획프로그램을 확장 운영한다면 관객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문화복지 사업지원에 대한 정부차원의 투자인식이 부족했고 지금
까지는 수혜자 중심공급정책과 지원을 중점으로 추진되어 왔다. 정작 서비스를 전달 하기위한 인력에 대한 전문교육 역량 강화 처우개선을 위한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만국민 복지체감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Ⅵ. 결론
본 연구는 문화복지 정책이 수요자에게 적절히 전달되고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무엇보다 문화복지 전달체계가 합리적으로 마련되었을때 최종수혜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 될 수 있을것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였다. 결론적으로 대다수의 문화복지 서비스현장의 전문가들은 문화복지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전달체계의 통합운영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일치하는 의견을 보이고 있고 이들의 의견을 토대로 하여 문화복지 전달체계의 통합운영을 위한 몇가지 방안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문화복지 전달체계는 조직 인력과 같이 구조적인 문제로 인하여 집행조직간의 협조미흡 및 서비스 연계 부재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면접조사에서 중앙정부와 서울시 즉, 행정조직과 집행조직간 의견수렴정도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문화복지 전달체계의 모순으로 인하여 문화 복지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고 보았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문화복지 정책 실행을 위한 거시적인 노력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복지 용어의 정의조차 명확하게 규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점들은 사회적 합의와 인식의 부재로 인하여 문화 복지의 개념과 전달 체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선행 연구가 거의 없었던 점과 해외사례 연구에서는 비교 연구 대상 국가의 문화 복지 서비스 현황과 동일한 기준 자료가 없어 국가별 비교분석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더불어 국민의 문화적 삶을 위한 자발적 문화 수용 능력이 발현 될 수 있도록 한 교육 정책도 더불어 필요하리라 본다.
Ⅶ. 참고 문헌
강동훈(2006), 공공 문화예술극장의 경제성 및 역할 연구 :서울지역 대규모 비영리 법인극장 중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공공발전 석사 학위 논문
김두례(2011), 사회복지 서비스 유형화에 따른 서비스 이용 영향 요인 연구,
인제대학교 사회복지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영종(2009), 공공사회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공공사회 복지 전달체계의 대안적 페러다임 모색, 토론회 자료집.
문숙영(2007), 지역 사회문화 복지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 , 국민대학교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주(2005), 국공립문화예술기관의 운영형태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예술경영대학원 예술경영 석사학위 논문
서광(2008), 문화예술 지원정책의 전달체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박사학위 논문.
양혜원(2012), 문화 복지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추정과 정책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정갑영(2007), 우리나라 문화복지 정책의 흐름과 전망, 문화정책 총론제 7집
정재은(2005), 문화 공간 활성화를 위한 방안 연구 :정기 간행물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중문화예술대학원 뮤지컬제작·연출·연기 석사학위 논문
하춘광(2002), 공공복지 전달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공급자 측면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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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12.03
  • 저작시기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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