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비자 사상의 바탕
2. 한비의 철학사상
3. 한비의 윤리사상
4. 한비의 역사관
5. 한비의 법치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한비자 사상의 바탕
2. 한비의 철학사상
3. 한비의 윤리사상
4. 한비의 역사관
5. 한비의 법치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지고 군주는 국가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법은 금령을 내리는 기준이기도 하다. 군주가 자기 마음대로 금령을 내리고 인재를 등용하고 상벌을 주면 관리자들이나 백성들이 무엇을 보고 행동할지 알 수가 없게 되고 결국 국가 통치에 어려움이 있게 된다. 법은 또한 범죄의 기준을 정하여 처벌하고 또한 예방할 수 있는 것이다. 법은 예와 달리 객관성과 강제성을 지니고 있다. 객관성이란 법으로 하여금 모든 것의 기준을 삼을 수 있는 것이고 강제성은 법을 시행함에 있어서 물리력을 동원할 수 있는 것이다. 법은 하든지 말든지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강제적으로 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그 강제성으로 인하여 법이 예와 달리 반드시 행하게 된다고 보았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한비자라는 책을 선택하여 읽은 후 논술해 보았다. 어느 것이나 모두 옳은 것은 없다. 현실주의자인 한비도 결국 자신을 지키지 못했다. 만약 자신이 주장한대로 법이 정당하다면 한비는 모함으로 인해 죽지 않았을 것이다. 책에서도 ‘국가 권력을 지나치게 외향적인 하드 파워방향으로만 치닫게 하였고 내향성을 겸비한 소프트 파워의 가능성을 열어가지 못한 점’(168페이지)이라고 하였다. 아무리 형식이 훌륭한 법이 존재한다하더라도 내용이 인간적이지 못하다면 그 법은 오래 가지 못한다. 이러한 점에서 형식적 법치주의 보다는 실질적 법치주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황준연, “한비자”, 세창미디어, 2012
- 양내갑, “한비자의 법ㆍ술ㆍ세 개념 분석”, 연세대, 2004
- 김현아, “한비자는 전제군주제의 옹호자인가?”, 서강대, 2007
Ⅲ 결론
이상과 같이 한비자라는 책을 선택하여 읽은 후 논술해 보았다. 어느 것이나 모두 옳은 것은 없다. 현실주의자인 한비도 결국 자신을 지키지 못했다. 만약 자신이 주장한대로 법이 정당하다면 한비는 모함으로 인해 죽지 않았을 것이다. 책에서도 ‘국가 권력을 지나치게 외향적인 하드 파워방향으로만 치닫게 하였고 내향성을 겸비한 소프트 파워의 가능성을 열어가지 못한 점’(168페이지)이라고 하였다. 아무리 형식이 훌륭한 법이 존재한다하더라도 내용이 인간적이지 못하다면 그 법은 오래 가지 못한다. 이러한 점에서 형식적 법치주의 보다는 실질적 법치주의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황준연, “한비자”, 세창미디어, 2012
- 양내갑, “한비자의 법ㆍ술ㆍ세 개념 분석”, 연세대, 2004
- 김현아, “한비자는 전제군주제의 옹호자인가?”, 서강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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