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시음악극의 정의 및 주제 선정의 이유
Ⅱ.김달진 문학제 파헤쳐보기
1.시음악극에 녹여낸 삶·죽음·사랑
2.김달진 문학제의 의의
Ⅲ.꼬리말
:시음악극의 정의 및 주제 선정의 이유
Ⅱ.김달진 문학제 파헤쳐보기
1.시음악극에 녹여낸 삶·죽음·사랑
2.김달진 문학제의 의의
Ⅲ.꼬리말
본문내용
제를 우리 지역의 축제인 김달진문학제로 참여해봐서 아주 뜻 깊었다. 레포트를 쓰기전 시음악극에 대한 나의 인식은 ‘판소리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 편)] <춘향가(春香歌)>나 <심청가(沈淸歌)>와 같이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한 사람의 연창자가 고수의 장단에 맞추어 창(唱)과 아니리를 교체하면서 연행하는 전통 공연 예술의 하나.
와 창극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 편)] 판소리를 바탕으로 1900년대 초에 형성된 음악극 양식.
같은 전통적인 예술’이었다. 하지만 시음악극이란 장르를 처음 접해본 소감은 현대적인 공연이었으며 연극이랑 비슷하면서도 뮤지컬에 가까운 느낌을 받았다. 아쉬운 점은 너무 심오하고 수준 높은 공연이었기에 이해하기 어려웠다. 조금 더 시민들과 함께 쉽고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 것도 김달진문학제의 숙제인 것 같다.
김달진문학제의 중심은 늘 우리 지역의 시인, 음악가, 예술가, 문학가들이다. 다른 문학제들과 비교해서 큰 차이점이자 ‘지역문학의 뿌리를 찾고자’ 하는 의의가 들어나는 자랑스러운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회를 발판삼아 우리 지역의 다른 축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와 창극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문학사전(판소리 편)] 판소리를 바탕으로 1900년대 초에 형성된 음악극 양식.
같은 전통적인 예술’이었다. 하지만 시음악극이란 장르를 처음 접해본 소감은 현대적인 공연이었으며 연극이랑 비슷하면서도 뮤지컬에 가까운 느낌을 받았다. 아쉬운 점은 너무 심오하고 수준 높은 공연이었기에 이해하기 어려웠다. 조금 더 시민들과 함께 쉽고 즐길 수 있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 것도 김달진문학제의 숙제인 것 같다.
김달진문학제의 중심은 늘 우리 지역의 시인, 음악가, 예술가, 문학가들이다. 다른 문학제들과 비교해서 큰 차이점이자 ‘지역문학의 뿌리를 찾고자’ 하는 의의가 들어나는 자랑스러운 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회를 발판삼아 우리 지역의 다른 축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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