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 언어의 이해 들어가기
Ⅱ. 본 론 -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언어의 기능과 특성
1) 언어의 기능
2)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본질
1) 논리실증주의 언어관 (Logical Positivism)
2) 사피어-워프 가설 (Sapir-Whorf Hypothesis)
3) 하이데거의 언어관 (Martin Heidegger)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 론 - 인간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언어의 기능과 특성
1) 언어의 기능
2) 언어의 특성
2. 언어의 본질
1) 논리실증주의 언어관 (Logical Positivism)
2) 사피어-워프 가설 (Sapir-Whorf Hypothesis)
3) 하이데거의 언어관 (Martin Heidegger)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Martin Heidegger)
하이데거는 위의 언어관에서 완전하게 벗어나 자신만의 독특한 철학적 해석으로 언어의 본질에 접근하고 있다. 그는 기존의 통상적인 언어관은 언어의 ‘발언’에 기초를 둔 연구라고 지적하고, 언어의 본질을 연구하며 언어 자체만을 가지고 분석한 것이 아니라 존재의 연관성에서 그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따라서 그는 언어의 본질에 접근하면서 언어 의 존재적 개념을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는 존재라는 개념을 통하여 언어의 본질을 이끌어 내면서 언어(말)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인간의 현존재에 대해서 연 구한다. 비유해서 말하자면 언어란 인간에게 끊임없이 다가오는 존재가 머무는 존재의 집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언어가 인간의 현존재를 위한 존재의 집이 되고 인간은 그곳에서 거주 하면서 언어의 본질을 파악해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자신의 언어관을 전개하는 데에 있어서 “언어의 본질은 본질의 언어다”라 는 의견을 내놓았다. 쉽게 이해하기 힘은 위의 표현은 결국은 언어와 본질이라는 두 단어가 동일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결국 그가 주장하는 언어관의 핵심은 언어의 본질은 본질로서의 언어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언어의 본질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은 본질로 서의 언어에 기초해 있다는 것이다.
Ⅲ. 결 론
인간이 존재한다는 것은 언제나 언어와 함께 이해될 수 있고, 그 만큼 인간과 언어는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는 연구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에서는 인간의 언어가 가지는 일반적인 기능과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논리실증주의 언어관, 사피어-워프 가설, 그리고 마르틴 하이데거의 언어관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 참 고 문 헌
김병한 「언어학의이해」 민음사, 1995
김현권, 남승호, 목정수, 권재인 「언어의이해」 방송대출판부, 2010
마루야마, 게이자부로 「존재와 언어」 고동호 옮김, 민음사, 2002
카를 뮐러「언어 이론」 지광신 외 1명 옮김, 나남, 2008
정은해 “하이데거의 언어철학 언어의 본질을 중심으로” 한국하이데거학회, 존재론연구 7 (2002) P 99~138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801154&cid=276&categoryId=1112
하이데거는 위의 언어관에서 완전하게 벗어나 자신만의 독특한 철학적 해석으로 언어의 본질에 접근하고 있다. 그는 기존의 통상적인 언어관은 언어의 ‘발언’에 기초를 둔 연구라고 지적하고, 언어의 본질을 연구하며 언어 자체만을 가지고 분석한 것이 아니라 존재의 연관성에서 그 본질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따라서 그는 언어의 본질에 접근하면서 언어 의 존재적 개념을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는 존재라는 개념을 통하여 언어의 본질을 이끌어 내면서 언어(말)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는 인간의 현존재에 대해서 연 구한다. 비유해서 말하자면 언어란 인간에게 끊임없이 다가오는 존재가 머무는 존재의 집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언어가 인간의 현존재를 위한 존재의 집이 되고 인간은 그곳에서 거주 하면서 언어의 본질을 파악해나가게 된다는 것이다.
하이데거는 자신의 언어관을 전개하는 데에 있어서 “언어의 본질은 본질의 언어다”라 는 의견을 내놓았다. 쉽게 이해하기 힘은 위의 표현은 결국은 언어와 본질이라는 두 단어가 동일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결국 그가 주장하는 언어관의 핵심은 언어의 본질은 본질로서의 언어로 파악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언어의 본질에 대한 물음에 대한 답은 본질로 서의 언어에 기초해 있다는 것이다.
Ⅲ. 결 론
인간이 존재한다는 것은 언제나 언어와 함께 이해될 수 있고, 그 만큼 인간과 언어는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는 연구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에서는 인간의 언어가 가지는 일반적인 기능과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고, 언어의 본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 논리실증주의 언어관, 사피어-워프 가설, 그리고 마르틴 하이데거의 언어관을 통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 참 고 문 헌
김병한 「언어학의이해」 민음사, 1995
김현권, 남승호, 목정수, 권재인 「언어의이해」 방송대출판부, 2010
마루야마, 게이자부로 「존재와 언어」 고동호 옮김, 민음사, 2002
카를 뮐러「언어 이론」 지광신 외 1명 옮김, 나남, 2008
정은해 “하이데거의 언어철학 언어의 본질을 중심으로” 한국하이데거학회, 존재론연구 7 (2002) P 99~138
http://terms.naver.com/entry.nhn? docId=801154&cid=276&categoryId=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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