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교육심리학 - 가드너, 매슬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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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교육심리학 - 가드너, 매슬로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서론: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이해

본론
1, 가드너의 다중지능 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 4) 언어적 지능 5) 공간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2,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결론: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서론: 인간욕구의 고찰

본론
1, Maslow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과 애정의 욕구 4) 자기존중에 대한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2, Maslow의 욕구이론의 특징
결론: Maslow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의 능력을 현실화한 사람들에 한정되어 있다. 인간은 교육의 세계에도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계에도 교육적 잠재력을 현실로 실현시킨 자를 상정할 수 있는 바, 이 연구에서는 이들을 ‘교육적 자아실현인’으로 개념화하였다. 교육적 자아실현인은 Maslow의 자아실현인을 교육적으로 적용하면서 고안된 개념이다. 따라서 교육적 자아실현인 연구는 Maslow이론의 교육적 적용의 타당성 확보가 전제된다. 이는 Maslow 이론이 인간의 잠재가능성의 현실적 실현을 가정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교육적 적용은 필수적인 과정이 되기 때문이다.
Maslow 이론(1970)은 이런 인간의 잠재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육하는 인간상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데 유효하다. 이러한 가능성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측면으로 설명할 수 있다. 우선, Maslow는 무엇보다 인간의 무한한 능력과 성장가능성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둘째, 인간의 수준 높은 본성에 대해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는 점에서 희망적이다. 마지막으로, 이전의 심리학 연구들, 즉 행동주의나 정신분석학의 연구들이 동물이나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던 데에 반해, Maslow는 건강한 인간을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고 희망적이다.
Maslow를 통해 심리학은 건강한 인간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었고, 인간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을 신뢰하기 시작했다. Maslow의 이론을 흔히 전체적(holistic) 심리학, 역동적 심리학, 인간주의 심리학, 또는 자아심리학이라 지칭하기도 하지만, 그 자신은 자아실현의 심리학(self-actualization psychology)이란 용어를 선호하였다. 이는 자아실현의 개념이 건강한 성장의 과정을 통해 실재가 되는 가능성을 소유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박아청, 1986). 그가 강조하고자 했던 것은 결국 인간의 건강한성장과 가능성을 강조하려는 의도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Maslow 이론은 인간의 잠재가능성에 관한 긍정의 이론이자 희망의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Maslow가 인간 존재의 긍정적 가능성에 대해 신뢰한 것은 그의 회고를 통해서도 단적으로 드러난다. 일본의 진주만 습격이 있은 지 며칠 후 애국심을 호소하는 한 오합지졸의 행진 행렬을 목격하게 되었는데, 그 장면이 그에게 학자로서 인생 전체를 완전히 바꿔 놓은 강력한 자극이 되었다.
즉 Maslow는 그들의 숭고한 애국심, 그리고 땀에 흠뻑 젖은 채 열심을 다하는 모습에서 강한 감동을 받아 눈물을 흘렸다(Schultz, 1977). 이 후 Maslow는 인간에 대해 깊은 신뢰와 무한한 잠재력에 대한 믿음이 생겼고, 이런 강한 신뢰가 자아실현에 관한 이론으로 귀결되었다. 결국 이 사건을 통해 자신의 강력한 사상적 배경이 되었던 행동주의심리학과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잠재가능성과 자아실현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대체되었다. 인간 삶의 모든 장면은 실천과 체험, 그리고 그것들을 바탕으로 하는 총체적사건의 꾸러미들이다. 그 다양한 꾸러미들을 어떻게 포장하는지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띠게 된다. Maslow가 체험했던 강렬하고 신선한 체험의 꾸러미들은 혁신적이고 새로웠기 때문에 새로운 개념과 이론이 요구되었다. 자아실현과 자아실현인에 관한 개념, 그리고 그들의 특성에 관한 일련의 연구들이 바로 이 같은 요청에 대한 결과물이었다. 그가 말하는 자아실현이란 한 개인이 고유한 인간으로 실현할 수 있는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수용하고 표현한 상태를 의미한다(장상호,1986). 그리고 자아실현인은 그러한 잠재가능성을 현실로 실현시킨 자이다. 따라서 자아실현과 자아실현인에 관한 Maslow의 관심은 모든 인간의 삶에 관한 관심으로 전환하게 된다. 특히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현실화한 것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을 자아실현인이라 규정하고 그들의 삶을 재조명하게 된다. 즉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인간을 보는 시각을 통해 인간의 심층적 삶에 관해 연구했으며, 그 연구를 통해 자아실현의 개념과 자아실현인들 만의 독특한 특징을 19가지로 범주화하는 자아실현의 심리학을 완성시켰던 것이다. 그러나 Maslow의 이론은 교육계에서 교육적 잠재력을 현실화한 교육하는 인간에 관한 분석이 제외되어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교육적 존재로서 자신이 가진 교육적 가능성과 성장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관여하는 교육하는 인간의 전형을 구명함으로써 교육하는 인간 존재적 특성에 관한 개념화를 시도한다. 인간이 진정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하는 존재’ 라면, 그런 가정을 어떻게 입증할 수 있는가?
Maslow의 이론, 즉 자아실현과 자아실현인에 관한 개념은 이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방법론적 측면에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즉 교육하는 존재의 전형을 입증하는 일은 필연적으로 인간의 잠재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전제해야 하는 바, Maslow의 개념이 그런 접경지역에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간주된다. Maslow가 연구했던 자아실현인들은 각각의 다양한 세계,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예술 등의 세계에서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현실에 실현시킨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교육의 세계에서도 자신의 교육적 잠재력을 현실로 실현시킨 자를 상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적 자아실현인’은 교육적 잠재력을 현실로 실현시킨 자에 관한 새로운 개념이다. 이 개념은 Maslow의 자아실현인의 개념을 교육학적으로 적용하면서 창안한 개념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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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음, 1989,(학지사, 2001).
이근홍,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최해경, 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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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09.25
  • 저작시기20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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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34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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