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재산권의 한계
2. 헤겔(Hegel)의 인격설
3. 마르크스의 사유재산과 분배정의
4. 공리주의의 사유재산권
5. 노직과 롤즈의 소유권 개념
2. 헤겔(Hegel)의 인격설
3. 마르크스의 사유재산과 분배정의
4. 공리주의의 사유재산권
5. 노직과 롤즈의 소유권 개념
본문내용
것이다. 그리고 분배가 이런 우연성과 자의성에 의 존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도덕적이지 않다. 더 가 개인이 가진 천부적 재능 은 사회적 공동자산이며,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경우에만 그런 우연성에 의한 이익을 이용하여야 한다. 개인의 자연적 재능을 사회 적 공동자산으로 간주하는 롤즈의 독특한 사고방식은 도덕적 운 , 불운을 집단 적·사회적으로 대처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에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고해도 무리는 아니다. 하지만 롤즈의 이론은 이런 개방 적인 입장으로 인해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가지고 있다는 느낌이다. 소유권의 정당화와 관련하여 상충되는 여러 입장을 지지할 수 있는 이론이라는 것이다. 노직이 말하는 소유와 자유에 대한 권리는 소극적, 권리이다. 소극적 권리란 타인으로부터 침해나 간섭을 받지 않을 권리를 의미한다. 그에게 있어 자유 또 한 소극적 자유이다.
노직의 이런 소극성'은 ‘자아를 물질적·비물질적 소유물 과 동일시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반면 롤즈는 물질적·비물질적(자유 포함) 소유 을 자아와 구별함으로써 ‘적극적' 권리와 적극적 자유를 말한다. 적극적 권리란 자신의 생명과 자유의 실현을 위해 외부로부터의 지원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노직의 소유권리론을 경제학자 슈마허의 관점을 빌어 비판해 보자. 노직과 같은 자유지상주의 사상가들은 사유재산제와 시장경제에 기반을 둔 경우에만 자유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자유가 오직 사회적 소유와 계획경제에 의해서만 확보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각만큼 일방적인 주장이다. 현실은 보다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노직의 이런 소극성'은 ‘자아를 물질적·비물질적 소유물 과 동일시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반면 롤즈는 물질적·비물질적(자유 포함) 소유 을 자아와 구별함으로써 ‘적극적' 권리와 적극적 자유를 말한다. 적극적 권리란 자신의 생명과 자유의 실현을 위해 외부로부터의 지원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노직의 소유권리론을 경제학자 슈마허의 관점을 빌어 비판해 보자. 노직과 같은 자유지상주의 사상가들은 사유재산제와 시장경제에 기반을 둔 경우에만 자유를 확보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자유가 오직 사회적 소유와 계획경제에 의해서만 확보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각만큼 일방적인 주장이다. 현실은 보다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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