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사업 명
Ⅱ. 사업기간
Ⅲ. 장소
Ⅳ. 지역
Ⅴ. 대상 및 인원
Ⅵ. 사업의 필요성
Ⅶ. 사업의 목적 및 목표
Ⅷ. 사업내용
Ⅸ. 기대효과
1) 프로그램진행현황
2) 프로그램 세부진행 내용
3) 프로그램 대상과 인력
4) 예산
5) 사업의 평가방법
Ⅹ.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Ⅱ. 사업기간
Ⅲ. 장소
Ⅳ. 지역
Ⅴ. 대상 및 인원
Ⅵ. 사업의 필요성
Ⅶ. 사업의 목적 및 목표
Ⅷ. 사업내용
Ⅸ. 기대효과
1) 프로그램진행현황
2) 프로그램 세부진행 내용
3) 프로그램 대상과 인력
4) 예산
5) 사업의 평가방법
Ⅹ.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본문내용
-프로그램 진행 및 설문지 관리
○○○
강남대 사회복지 대학원
학생
-미술치료사 자격증
-대학원 과정
-미술프로그램 진행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레크레이션 1급
-사회복지학과 4학년
-프로그램 보조 및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진행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사회복지학과 3학년
-프로그램 보조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사회복지학과 3학년
-프로그램 보조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사회복지학과 3학년
-프로그램 보조
4) 예산
단위: 원)
관
사업비
항
공동모금회 “늘 벗" 사업비
목
세목
계
산출근거
예산조달 계획
신청금액
자부담
홍보비
200,000
현수막
35,000원 × 5식 = 175,000
175,000
전단지
25원 × 1,000장 = 25,000
25,000
진행비
1,030,000
문구류
50,000원 ×4회 = 200,000
200,000
재료비(요리)
30,000원 ×10조 = 300,000
200,000
100,000
간식비
30,000원 ×11회 = 330,000
330,000
학기말평가 다과회
50,000원 × 2회 = 100,000
50,000
50,000
선물비
50,000원 × 2회 = 100,000
50,000
50,000
체험
활동비
2,320,000
교통비 : 5,200원 × 10조
× 3회 = 156,000
100,000
56,000
버스 임대비
400,000원 × 3회 = 1,200,000
1,200,000
소풍비 :
(2800원×20명)+(5,800원×10명) = 114,000
74,000
40,000
과학관 입장료
(7000원×20명)+(8,000원×10명)=160,000
90,000
70,000
주말농장 체험비
5000원×30명 = 150,000
110,000
40,000
난타 관람비
18,000원×30명 = 540,000
540,000
소 계
3,550,000
2,944,000
606,000
5)사업의 평가방법
봉사자 : 매 회당 프로그램 활동일지를 작성 후 회수하여 아동들의 변화 정도를 체크하고 만족도와 건의사항 등을 분석하고 추후 사업 운영 시 반영하도록 한다.
참가아동 : 사업의 시행 전 아동들의 사회 지지망 정도를 측정하고 모든 프로그램의 시행 후 같은 척도로 재측정 하여 아동들의 변화 정도를 분석한다. 또한 스티커 보드판 을 만들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한다.
* 평가 도구
봉사자 평가도구
<프로그램 활동일지>
일시
년 월 일
장소
대상 및 인원
준비물
및 교재
프로그램 명
프로그램
*세부적으로
평가
특이사항
작성자
참가아동 평가도구
- 사회 지지망 척도
척도 소개 : 아동들이 사회망에 있는 개인들로부터의 사회적 지지를 인식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대상은 장애 아동과 또래 지지망을 활용한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실시하여 각각의 해당하는 또래와 그 또래가 주는 지지에 대한 만족도를 10점 척도로 기입하게 한다.
<나의 가족과 친구들 척도>
작성자: 작성일시:
정서적 지지
1. 나의 느낌 (행복함, 슬픔, 혹은 미칠 것 같음 등)을 이야기 하고 싶을 때
가족과 친구에게 나의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얼마나 기분이 나아집니까?
2. 정말 행복하거나 기분이 좋은 일을 성취 했을 때
가족과 친구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얼마나 행복하게 해주었습니까?
3. 누군가가 기분 좋게 해주는 말이나 일을 했을 때
가족과 친구가 얼마나 기분이 좋아지게끔 했습니까?
정보적 지지
1. 누군가가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주거나 무언가를 보여주기를 원할 때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나 게임, 연애정보에 관한 것 등)
당신이 가족과 친구로부터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에 대해서 얼마나 배웠습니까?
2. 어떤 것에 대해서 좀 더 알 필요가 있을 때 혹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있을때
가족과 친구에게 정보를 얻기 위해 갔을 때 얼마나 알게 되었습니까?
도구적 지지
1. 학교숙제를 위해서 도움이 필요 할 때
학교숙제를 위해서 가족과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2 집 주변에서 무언가를 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 (잃어버린 것을 찾거나 무엇을 움직이거나 만들거나 고정시켜야 할 때)
가족과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동반적 지지
1. 무언가 재미있는 일들을 하기를 원할 때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서 가족과 친구에게 갔을 때 얼마나 즐거웠습니까?
2. 단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누군가와 함께 있기를 원할 때
가족과 친구와 있었을 때 얼마나 행복했습니까?
- 프로그램 만족도
<스티커 보드판>
프로그램 명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미션 임파서블
(스티커 붙이는 곳)
이유:
도서관가기
봄 소풍
일일엄마체험
우리 동네에
무엇이 있을까?
어린이교통
박물관체험
신나는
과학의 나라로
운동회
주말농장으로 떠나요
뮤지컬 관람
<어린이난타>
전통과 현대의 만남
Ⅹ.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우리 사회에 있어 장애에 대한 시선은 포용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회의 표면적인 모습과, 앉아서 말만 거창하게 하는 탁상공론자들이나 생각할 수 있는 현실일 수 있다. 장애에 대한 편견과 시선은 직접 그 당사자가 되지 않고서는 함부로 거론할 수 없는 실로 민감하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우리사회에 있어 아동기 때 장애를 경험하여 평생 살아감에 있어 자존감과 인격/가치관, 신체적으로 크게 손상을 입을 아이들에게 과연 무엇을 해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아동들에게 장애가 있건 없건 서로 공동체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을 주고 편견과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으며 생활하게 도와주는 것은, 현재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몸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이 꼭 해내야할 삶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장차 우리 사회의 버팀목이 되어줄 아동들에게 이 프로그램이 감사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마음, 남을 존중하며 함께 더불어 집단을 형성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하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강남대 사회복지 대학원
학생
-미술치료사 자격증
-대학원 과정
-미술프로그램 진행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레크레이션 1급
-사회복지학과 4학년
-프로그램 보조 및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진행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사회복지학과 3학년
-프로그램 보조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사회복지학과 3학년
-프로그램 보조
★★★
강남대 사회복지 전공
학생
-사회복지학과 3학년
-프로그램 보조
4) 예산
단위: 원)
관
사업비
항
공동모금회 “늘 벗" 사업비
목
세목
계
산출근거
예산조달 계획
신청금액
자부담
홍보비
200,000
현수막
35,000원 × 5식 = 175,000
175,000
전단지
25원 × 1,000장 = 25,000
25,000
진행비
1,030,000
문구류
50,000원 ×4회 = 200,000
200,000
재료비(요리)
30,000원 ×10조 = 300,000
200,000
100,000
간식비
30,000원 ×11회 = 330,000
330,000
학기말평가 다과회
50,000원 × 2회 = 100,000
50,000
50,000
선물비
50,000원 × 2회 = 100,000
50,000
50,000
체험
활동비
2,320,000
교통비 : 5,200원 × 10조
× 3회 = 156,000
100,000
56,000
버스 임대비
400,000원 × 3회 = 1,200,000
1,200,000
소풍비 :
(2800원×20명)+(5,800원×10명) = 114,000
74,000
40,000
과학관 입장료
(7000원×20명)+(8,000원×10명)=160,000
90,000
70,000
주말농장 체험비
5000원×30명 = 150,000
110,000
40,000
난타 관람비
18,000원×30명 = 540,000
540,000
소 계
3,550,000
2,944,000
606,000
5)사업의 평가방법
봉사자 : 매 회당 프로그램 활동일지를 작성 후 회수하여 아동들의 변화 정도를 체크하고 만족도와 건의사항 등을 분석하고 추후 사업 운영 시 반영하도록 한다.
참가아동 : 사업의 시행 전 아동들의 사회 지지망 정도를 측정하고 모든 프로그램의 시행 후 같은 척도로 재측정 하여 아동들의 변화 정도를 분석한다. 또한 스티커 보드판 을 만들어 프로그램 만족도를 측정한다.
* 평가 도구
봉사자 평가도구
<프로그램 활동일지>
일시
년 월 일
장소
대상 및 인원
준비물
및 교재
프로그램 명
프로그램
*세부적으로
평가
특이사항
작성자
참가아동 평가도구
- 사회 지지망 척도
척도 소개 : 아동들이 사회망에 있는 개인들로부터의 사회적 지지를 인식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대상은 장애 아동과 또래 지지망을 활용한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실시하여 각각의 해당하는 또래와 그 또래가 주는 지지에 대한 만족도를 10점 척도로 기입하게 한다.
<나의 가족과 친구들 척도>
작성자: 작성일시:
정서적 지지
1. 나의 느낌 (행복함, 슬픔, 혹은 미칠 것 같음 등)을 이야기 하고 싶을 때
가족과 친구에게 나의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얼마나 기분이 나아집니까?
2. 정말 행복하거나 기분이 좋은 일을 성취 했을 때
가족과 친구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 얼마나 행복하게 해주었습니까?
3. 누군가가 기분 좋게 해주는 말이나 일을 했을 때
가족과 친구가 얼마나 기분이 좋아지게끔 했습니까?
정보적 지지
1. 누군가가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주거나 무언가를 보여주기를 원할 때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나 게임, 연애정보에 관한 것 등)
당신이 가족과 친구로부터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에 대해서 얼마나 배웠습니까?
2. 어떤 것에 대해서 좀 더 알 필요가 있을 때 혹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있을때
가족과 친구에게 정보를 얻기 위해 갔을 때 얼마나 알게 되었습니까?
도구적 지지
1. 학교숙제를 위해서 도움이 필요 할 때
학교숙제를 위해서 가족과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2 집 주변에서 무언가를 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 (잃어버린 것을 찾거나 무엇을 움직이거나 만들거나 고정시켜야 할 때)
가족과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을 때 얼마나 도움이 되었습니까?
동반적 지지
1. 무언가 재미있는 일들을 하기를 원할 때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서 가족과 친구에게 갔을 때 얼마나 즐거웠습니까?
2. 단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누군가와 함께 있기를 원할 때
가족과 친구와 있었을 때 얼마나 행복했습니까?
- 프로그램 만족도
<스티커 보드판>
프로그램 명
매우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미션 임파서블
(스티커 붙이는 곳)
이유:
도서관가기
봄 소풍
일일엄마체험
우리 동네에
무엇이 있을까?
어린이교통
박물관체험
신나는
과학의 나라로
운동회
주말농장으로 떠나요
뮤지컬 관람
<어린이난타>
전통과 현대의 만남
Ⅹ.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우리 사회에 있어 장애에 대한 시선은 포용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사회의 표면적인 모습과, 앉아서 말만 거창하게 하는 탁상공론자들이나 생각할 수 있는 현실일 수 있다. 장애에 대한 편견과 시선은 직접 그 당사자가 되지 않고서는 함부로 거론할 수 없는 실로 민감하며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우리사회에 있어 아동기 때 장애를 경험하여 평생 살아감에 있어 자존감과 인격/가치관, 신체적으로 크게 손상을 입을 아이들에게 과연 무엇을 해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아동들에게 장애가 있건 없건 서로 공동체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을 주고 편견과 잘못된 지식을 바로 잡으며 생활하게 도와주는 것은, 현재 사회복지라는 학문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몸으로 실천하는 사람들이 꼭 해내야할 삶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장차 우리 사회의 버팀목이 되어줄 아동들에게 이 프로그램이 감사하는 마음과 배려하는 마음, 남을 존중하며 함께 더불어 집단을 형성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게 하는 방법을 터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추천자료
- 할인점 가격비교 사이트 '하우머치닷컴' 사업계획서
- 표준 사업계획서 양식
- 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 [대학과제]
- 창업가이드 사업계획서 - 케익전문카페
- 싱글제품 판매에 관한 사업계획서
- 싱글제품 판매에 관한 사업계획서
-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사업계획서 제안-인터넷 컨설팅 서비스업체
- 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필요성, 학습장애아동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
-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의의,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가정과 목적, 장애아동 조기교육의 가정지도...
- 사회복지프로그램 사업계획서 - 청소년자원봉사활성화프로그램개발및평가 - 프로그램 분석, ...
- [경영학원론] 웰빙삼겹살 사업계획서 (전남대학교 후문) (A+)
- 프리미엄 햄버거 프랜차이즈 사업계획서.ppt
- 경영학개론 - 특정 업종을 선정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정신간호학 실습 지역사회정신간호 사업계획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