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내가 이 책을 고른 이유는...
Ⅱ. 감명 깊은 구절
1. 남성의 성역할과 지위, 그리고 폭력
2. 피해자로서의 남성의 수인가능성
3. 한국 여성의 보호와 구타
4. 음경과 군역
5. 배려의 대상인 여성
Ⅲ. 의미와 변화상
Ⅳ. 참고문헌
Ⅱ. 감명 깊은 구절
1. 남성의 성역할과 지위, 그리고 폭력
2. 피해자로서의 남성의 수인가능성
3. 한국 여성의 보호와 구타
4. 음경과 군역
5. 배려의 대상인 여성
Ⅲ. 의미와 변화상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무가 취소되었다.\'는 식의 오히려 의무를 이행하고자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성성을 이유로 제지되었다거나 하는 식의 사례가 있거나 혹은 \'남성의 몸과 남성성에 대한 사유에서 비롯되는 남성만의 국방의무를 타파하고 남성 여성 모두 평등하게 국방의 의무를 져야 한다.\' 는 식의 주장이 나와야 할 자리에 권리와 혜택만을 취하고 불이익을 피하고자 하는 시도로 비롯된 법제도에 대한 비판은 전혀 공감이 가지 않는다.
5. 배려의 대상인 여성
-------------------------------------------------------------------------------------정환은 자신이 남성으로 여겨지는 게 자연스러워진 후부터는 남성인 자신의 부주의한 행동이 \'배려의 대상인 여성\'에게 성적 폭력을 가하는 것으로 오인당할 수 있으므로 공공장소에서 여성을 대하는 행동을 더욱 조심하게 되었다고 답한다. (중략) 그의 시각은 성폭력 구조에서 자신이 여성보다 더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는 존재라는 입장을 강변하고 있다.
-------------------------------------------------------------------------------------
사실 말을 이을 수 없을 만큼 논리적이지 않은 구절이다. 배려는 시혜적인 것이 아니며 주고받는 것이며 단순히 배려를 한다는 것에서 그것이 상대방을 우월한 지위에서 내려다보는 것이라는 논리구조는 피해망상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상대방이 불쾌해하면 성희롱이라는 성교육을 받아보면 이는 더욱 확실해진다. 남성은 \'조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배려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우월한 지위에서 행하는 억압이라면 아동과 장애인, 노약자 모두 폭력의 대상이며 서로를 배려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문화 자체가 억압과 폭력의 문화이며 배려의 대상을 축소시키고 배려하지 않는 사회가 바람직한 사회라는 궤변이 나온다.
위 구절과 가은 생각을 함에도 불구하고 보상적 평등의 차원에서 행해지며 여성을 배려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승진할당제, 지하철 배려석 등의 정책이 시행 되는데 에도 반대하는 여성 운동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의아할 지경이다.
Ⅲ. 의미와 변화상
사실 페미니즘, 여성운동에 대한 큰 관심은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성별 관련 지식을 \'정확하고\' \'바람직\' 하게 쌓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다 더 자세히, 그리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양성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야겠다는 마음이 생긴 것이다. 즉, 두 가지 과제가 존재하는 것이다. 왜곡된 남성성과 여성성으로부터 비롯된 성차별 문제의 해결, 그리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 발생한 왜곡된 페미니즘 혹은 여성운동의 극복이다.
물론 이 책에서 거부감 및 반발심만을 느낀 것은 아니다. 특히, 젠더 문제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문제는 과거와 같이 단순히 피하거나 \'내 일이 아니다\'하고 무시할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라 보다 깊은 생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문헌
권김현영 외 (2017)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교양인
5. 배려의 대상인 여성
-------------------------------------------------------------------------------------정환은 자신이 남성으로 여겨지는 게 자연스러워진 후부터는 남성인 자신의 부주의한 행동이 \'배려의 대상인 여성\'에게 성적 폭력을 가하는 것으로 오인당할 수 있으므로 공공장소에서 여성을 대하는 행동을 더욱 조심하게 되었다고 답한다. (중략) 그의 시각은 성폭력 구조에서 자신이 여성보다 더 우월한 지위를 차지하는 존재라는 입장을 강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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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말을 이을 수 없을 만큼 논리적이지 않은 구절이다. 배려는 시혜적인 것이 아니며 주고받는 것이며 단순히 배려를 한다는 것에서 그것이 상대방을 우월한 지위에서 내려다보는 것이라는 논리구조는 피해망상으로 보이기까지 한다. 상대방이 불쾌해하면 성희롱이라는 성교육을 받아보면 이는 더욱 확실해진다. 남성은 \'조심\'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배려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것이 우월한 지위에서 행하는 억압이라면 아동과 장애인, 노약자 모두 폭력의 대상이며 서로를 배려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문화 자체가 억압과 폭력의 문화이며 배려의 대상을 축소시키고 배려하지 않는 사회가 바람직한 사회라는 궤변이 나온다.
위 구절과 가은 생각을 함에도 불구하고 보상적 평등의 차원에서 행해지며 여성을 배려의 대상으로 설정하여 승진할당제, 지하철 배려석 등의 정책이 시행 되는데 에도 반대하는 여성 운동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의아할 지경이다.
Ⅲ. 의미와 변화상
사실 페미니즘, 여성운동에 대한 큰 관심은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성별 관련 지식을 \'정확하고\' \'바람직\' 하게 쌓아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다 더 자세히, 그리고 중립적인 시각으로 양성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야겠다는 마음이 생긴 것이다. 즉, 두 가지 과제가 존재하는 것이다. 왜곡된 남성성과 여성성으로부터 비롯된 성차별 문제의 해결, 그리고 이에 대한 반동으로 발생한 왜곡된 페미니즘 혹은 여성운동의 극복이다.
물론 이 책에서 거부감 및 반발심만을 느낀 것은 아니다. 특히, 젠더 문제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동성애와 트랜스젠더 문제는 과거와 같이 단순히 피하거나 \'내 일이 아니다\'하고 무시할만한 성질의 것이 아니라 보다 깊은 생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Ⅳ. 참고문헌
권김현영 외 (2017)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교양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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