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개론]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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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개론]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물인터넷(IoT)에 대한 조사와 발전방향

2. 증강현실(AR)에 대한 조사와 발전방향

3. 가상현실(VR)에 대한 조사와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새로운 디자인 개념의 비행기나 자동차의 외부와 내부를 가상현실로 구현하고 다양한 영업 및 마케팅 이벤트 전략 수립과 더불어 사전에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보기도 한다.
최근 PC 성능 특히 스토리지와 CPU의 발달로 Digital Video와 VRML2.0 표준을 기반으로 한 3D 그래픽스의 처리 능력이 엄청나게 발전되었으며, 아직 완전한 형태는 구현하기 어렵더라도 인터넷 기반의 PC는 첫분히 가상현실 수요 확산의 기본 플랫폼이 되고 있다. 앞으로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을 가지고 가상현실을 구현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3D를 기반으로 한 다양하고 풍부한 데이타베이스가 구축되어 이를 이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이 된다면 전 세계 다양한 산업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1세기 정보지식사회의 중요기술이 될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과 적용 분야의 빠른 확산 속도를 본다면 미국, 유럽 및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가장 중점 연구 개발 분야로 선정해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선진국에 가상현실 기술이 뒤떨어져 기술종속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국가뿐만 아니라 기업체에서도 전략적으로 많은 자본을 투자해서 육성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해 보았다. 미래의 정보화 환경은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사람과 사물과 공간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는 다양하게 분리되어 존재하고, 유지되었던 현실세계가 가상의 세계로 하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초연결사회의 환경적 요소가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IoT 또는 IoE 라 정의 내려지고 있는데, 이는 모바일(Mobile), 클라우드(Cloud), 빅데이타(BigData) 등 다양한 IT기술과의 연계됨으로써 인간생활에 깊숙이 관여하는 모델로 더욱 더 발전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박종현 외(2014). 사물인터넷의 미래. 전자신문사.
김대식(2016). 인간 vs 기계: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동아시아.
주대영 외(2014). 초연결 시대 사물인터넷의 창조적 융합 활성화 방안. 산업연구원.
김진형(2016). 4차산업혁명,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 STSS지속가능과학회학술대회.
  • 가격3,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03.01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6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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