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2. 다문화 가정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4) 현황
3.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원인
1) 문제점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교육적 문제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
2) 원인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4. 다문화 가정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안
1) 해결의 당위성
2)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실천방안
(1) 학교교육과정의 다문화교육 강화
(2)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및 육아지원
(4) 편견 극복을 위한 문화교류와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2) 우리나라 다문화 수용성
2. 다문화 가정의 개념
1) 정의
2) 배경
3) 증가요인
4) 현황
3. 다문화 가정의 문제점과 원인
1) 문제점
(1) 사회적 편견과 차별 문제
(2) 의사소통의 불편함과 문화의 이질성
(3) 교육적 문제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사회부적응 문제
2) 원인
(1) 단일민족이라는 전통적 사고
(2) 국제결혼에 부정적인 한국사회
(3)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
4. 다문화 가정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방안
1) 해결의 당위성
2) 바람직한 변화를 위한 실천방안
(1) 학교교육과정의 다문화교육 강화
(2) 언어소통을 위한 언어교육
(3) 다문화 가정 여성취업교육 및 육아지원
(4) 편견 극복을 위한 문화교류와 교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먹어봤는데 내년 여름에는 몽골로 휴가를 가보는 것도 괜찮겠다"고 말했다. 의상체험 부스에서는 주로 여학생들이 북적거렸다. 그 중에서도 베트남 여성 전통의상인 '아오자이'가 단연 인기였다. 아오자이를 걸치고 원뿔 모양의 모자인 '논'을 머리에 쓰고 연신 사진을 찍기 바빴다. 한 학생은 아오자이를 두고 "디자인이 심플해 촌스럽지 않아 좋다"고 말했다. 놀이체험 부스는 역시 아이들의 무대였다. 반으로 쪼갠 코코넛 껍질을 신발 삼아 올라타고 걷는 '든가라' 놀이, 2개의 대나무 장대 사이를 폴짝 폴짝 뛰어 다니는 '내이샵' 놀이 등이 인기였다. 생전 처음 접하는 놀이였지만 아이들은 금방 적응해 놀이에 빠져들었다. 이밖에 시민들이 다문화 전래동화, 다문화 DIY, 다문화 전통악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됐고 다문화 가정을 위해 육아, 가정, 취업상담 및 의료지원 등의 서비스가 이뤄졌다. 오후 7시부터는 가수들이 출연하는 축하 콘서트도 열렸다. 이번 행사는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과 시민들이 한데 어울려 함께 즐기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몽골 출신으로 두 아이의 엄마이자 서울시 명예부시장인 온드라흐 씨는 "이런 행사를 통해 이주민들이 서울시민과 어울리고 서로의 문화를 나누며 하나가 되는 것 같다"며 "앞으로 이런 축제가 더 열려 함께하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년 단체 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의 체험과 교류가 확산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ASP)은 우리나라 104개에 불과하고 관련단체도 많지 않아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변화하는 가치들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필수적이 되어 가는데 이에 대한 준비는 부진하며 예산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과 연관을 가지고 있지 않는 대다수 학교에서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교육적 배려를 해야 하겠다. 그래서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교육적 실천이 조속히 이루어지고, 다문화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재빨리 적응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 공통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환경운동, 인권운동과 평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YMCA등 여러 시민 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다문화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사회라는 곳은 특정한 사람들이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서로가 물리적 경계 없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성향, 가치관, 목적과 이해관계 등이 다 다르며 다문화주의는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다문화현상의 편견, 차별, 사회적 갈등 등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거리에서는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경제적으로 탈피를 하고자 돈벌이를 하기 위해 한국으로 넘어와 일을 하는 외국노동자들이 이제는 점차 우리나라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잡고 그들의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 등 ,이제 우리 사회에, 우리 학교에, 우리 교실에 과거에는 다르게 여겨왔던 이들이 우리와 더불어 살고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며 사회의 다양화라는 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국 사회의 불행이며 손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제 더 이상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조금 차이가 있고 다르다고 해서 이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고 꺼려하는 의식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나부터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그런 외국인 노동자 사람들을 보면 바로 무섭고 무시하는 등 꺼려왔었는데 이제는 그 사람들을 그냥 한 이웃으로 인정 하며 포용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어차피 한 국가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인데 한 이웃이라 생각하고 서로 도울 줄 알아야 하며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어린 아이들이 조그만 차이 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아이와 그 부모 모두가 힘들어 하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우리는 학교든, 가정이든 다문화에 대한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시행하여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과 상식을 모두 제대로 갖추게 된다면 해결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항상 변화하는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려면 다문화사회는 당연한 것이고 필수불가결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해주면서 우리나라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남순 외(2018)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낮은산
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
최협와(2004)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부정책안(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200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보고서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년 단체 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의 체험과 교류가 확산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ASP)은 우리나라 104개에 불과하고 관련단체도 많지 않아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변화하는 가치들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필수적이 되어 가는데 이에 대한 준비는 부진하며 예산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과 연관을 가지고 있지 않는 대다수 학교에서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교육적 배려를 해야 하겠다. 그래서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교육적 실천이 조속히 이루어지고, 다문화교육은 이러한 변화에 재빨리 적응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 공통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환경운동, 인권운동과 평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YMCA등 여러 시민 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다문화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사회라는 곳은 특정한 사람들이 다양한 군집을 형성하고 있고 서로서로가 물리적 경계 없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성향, 가치관, 목적과 이해관계 등이 다 다르며 다문화주의는 모든 문화는 각자 독특하고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인정하고 존중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문화는 그 나름대로의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은 것으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다문화현상의 편견, 차별, 사회적 갈등 등을 벗어나서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거리에서는 다양한 피부색과 외모를 가졌거나 언어나 억양이 다른 사람들을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경제적으로 탈피를 하고자 돈벌이를 하기 위해 한국으로 넘어와 일을 하는 외국노동자들이 이제는 점차 우리나라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리를 잡고 그들의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가는 등 ,이제 우리 사회에, 우리 학교에, 우리 교실에 과거에는 다르게 여겨왔던 이들이 우리와 더불어 살고 함께 공부하는 시대가 되었다.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은 지금 같이 살고 있고 앞으로도 같이 살아가야 할 이웃이며 사회의 다양화라는 면에서 중요한 국가적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한국 사회의 불행이며 손실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제 더 이상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조금 차이가 있고 다르다고 해서 이들을 무시하거나 차별하고 꺼려하는 의식을 가져서는 안 될 것이다. 사실 나부터도 방글라데시, 필리핀 등 그런 외국인 노동자 사람들을 보면 바로 무섭고 무시하는 등 꺼려왔었는데 이제는 그 사람들을 그냥 한 이웃으로 인정 하며 포용 할 줄 아는 마음을 가져야겠다. 어차피 한 국가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인데 한 이웃이라 생각하고 서로 도울 줄 알아야 하며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어린 아이들이 조그만 차이 때문에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기도 하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아이와 그 부모 모두가 힘들어 하는 동영상을 본 적이 있다. 우리는 학교든, 가정이든 다문화에 대한 교육을 어렸을 때부터 제대로 시행하여 다문화주의에 대한 개념과 상식을 모두 제대로 갖추게 된다면 해결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항상 변화하는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려면 다문화사회는 당연한 것이고 필수불가결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서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해주면서 우리나라 전체의 질서와 안정을 유지하면서 사회통합을 위해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남순 외(2018)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낮은산
김현미(2014) 우리는 모두 집을 떠난다- 한국에서 이주자로 살아가기, 돌베개
이라영(2016)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동녘
양정철(2018)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메디치미디어
최협와(2004) 한국 소수자, 실태와 전망, 한울아카데미
장미영(2008) 다문화사회바로서기, 글솟대
김오남(2008) 결혼이민자 가족의 이해, 집문당
박종흡(2007)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강유미, 신혜종(2010) 결혼 이주 여성의 성공적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권태연(2011) 여성 결혼이민자의 생활 실태에 관한 연구 중국, 베트남, 몽골 출신 여성들을 중심으로- 한몽경상연구
김갑성(2006)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부정책안(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보건복지부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2006)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6)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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