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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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교와 현대사회] 우리 삶에서 찾을 수 있는 도교의 흔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서양철학과 동양철학의 차이
Ⅲ. 도교의 영향들
Ⅳ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법
Ⅴ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 추진력을 갖고 빠르게 진행되어 기존에 있는 시장을 장악하기엔 적합한 구조지만, SONY와 애플社의 IT기기 같은 창의적인 제품은 좀처럼 나오지 않고, 이들의 제품을 빠르게 복사하여 시장에 출시하는데 만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유교의 폐해라 분수 있다. 하지만 도교가 우리 사회의 주류를 이루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
노중평씨의 말을 인용하자면 도교는 유교와 반대의 입장을 취한다, 도교는 정치를 거부하고 입신양명을 거부한다, 유가가 열심히 자신을 드러내려고 하는 반면에 한사코 자신을 숨기려 한다. 도교는 개인주의적이고, 유교는 전체주의적이다. 도교는 비정치적이지만, 유교는 철저하게 정치적이다. 도교는 시해선인이 된 자가 신선사회로 들어간다. 그러나 유교는 경전을 공부하여 권력집단에 들어간 자가 국정에 참여한다. 도교에 이러한 점은 서양철학의 개인주의와 과거에 文보다 武를 우선시 했던 사회 분위기와 유사하다.
따라서 우리가 좀 더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도교의 사상을 널리 받아들인다면 현재 서양처럼 진학문제가 자유롭고 사회 발전방향이 국가를, 사회를 위한 방향이 아닌 좀 더 개인을 위한, 국민을 위한 방향을 지향하게 될 것이다. 뿐만 google과 같은 직원의 창의성을 중요시 여기는 기업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Ⅴ결론
도교는 사회적으론 웰빙, 기체조, 부적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영향을 끼쳤고, 다신교적 사상은 현제 우리나라 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분위기의 모테가 된다 할 수 있다. 하지만 조선시대 500년간 유교중심의 사회를 이뤄온 만큼, 한국에서의 도교의 영향은 유교의 영향보단 약하다.
유교의 중앙집권적인 구조로 인해 일제강점기와 6.25를 딛고 일어나 경제적으로 빠른 성장을 이뤄왔으나, 더 이상 남을 따라가는 방식만으론 성장하기가 힘들어졌다. 기업의 아이디어 고갈과, 집단을 위해 개인이 무시되는 사회분위기 같은 한계는 도교의 개인주의적 성향을 받아들여 상향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버리고 좀 더 하향적, 개인이 중요시되는 방향을 지향해야 할 것 이다.
참고자료
道敎와 中國文化 : 갈조광, 심규호, 東文選, 1993
도교 : 장언푸, 산책자, 2008
허항생, <노자철학과 도교>, 예문서원, 1997.
노자와 도가사상 : 김학주, 명문당, 1988
노자철학의 연구 : 김진배, 사사연, 1991
이문주 교수님 자료실 http://web.skku.edu/~sulhang1//index.html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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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8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96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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