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불평등이란
2. 사회적 불평등을 사회학이론에의 입자에서 분석
1) 구조기능주의
2) 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
3.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이론 - 구조기능주의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사회적 불평등이란
2. 사회적 불평등을 사회학이론에의 입자에서 분석
1) 구조기능주의
2) 갈등주의
3) 상호작용주의
3.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이론 - 구조기능주의
4.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루며 결국 평가적 위계 질서를 낳는다. 그런데 한 사회의 주관적 가치 또는 규범이란 그 사회의 지배층의 규범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어떤 사회질서도 관여되는 모든 사람들의 자유로운 합의에 입각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사회 불평등 체제는 사회성원들이 정당한 그리고 합법적인 것으로 인식할수록 권위 관계에 의존 하지만, 강요된 것으로 의식할수록 권력 관계가 그 체제의 밑바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4. 시사점
불평등에 대한 인식은 개인 간의 특정한 측면을 다른 개인과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불평등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비교대상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수적이며, 비교대상이 되는 각 요인들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평등한 기회의 제공이 평등한 소득, 행복, 욕구 충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불평등에 대한 연구는 개인의 복잡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개인의 복잡한 상황을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에 대한 기준을 공유하는 것은 불평등 완화를 위해 불가치한 일이다. 만약 사회 내에서 각 개인이 공유하는 불평등에 대한 기준이 상이하다면, 불평등에 대한 인식 역시 사회적·윤리적 개연성(ethical plausibility) 역시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불평등 연구에 핵심적인 쟁점은 불평등이 무엇인가 하는 원론적인 정의보다는 ‘무엇을 통해 (불)평등을 판단할 것인가’하는 구체적 기준에 대한 것이다. 본격적인 내용은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한국 사회는 자유시장 이론의 성격이 강하며, 기준 역시 경제적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메커니즘에 기반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불평등에 대한 책임을 개인에게 전가하는 개인주의적 관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은 한국 사회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한국 사회의 불평등에 대한 기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구조기능주의, 갈등주의,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자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논술해 보았다. 사회 불평등의 현상은 인간 역사에서 초점의 대상이 되어왔을 뿐만아니라 또한 많은 사람들에 의해 논의되어온 문제이다. 이처럼 사회 불평등의 현상은 특히 그 배분의 문제와 관련되어 심지어 오늘날까지도 사회구조의 매우 중요하면서도 근본적인 쟁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어느 사회든 불평등 문제가 논의되지 않는 경우는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등을 부르짓는다는 것 자체가 불평등하다는 사실이 존재하고 또 이를 인정한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또 때로는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Ⅳ. 참고문헌
안치민(2003), 사회 정책 사상과 불평등 문제, 사회복지정책.
김미숙 외 6명(2003),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박정호(2004), 사회문제의 이해, 신정도서출판.
남찬섭(2006), 사회양극화와 사회복지의 과제,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4. 시사점
불평등에 대한 인식은 개인 간의 특정한 측면을 다른 개인과 비교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불평등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비교대상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수적이며, 비교대상이 되는 각 요인들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평등한 기회의 제공이 평등한 소득, 행복, 욕구 충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불평등에 대한 연구는 개인의 복잡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개인의 복잡한 상황을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평등에 대한 기준을 공유하는 것은 불평등 완화를 위해 불가치한 일이다. 만약 사회 내에서 각 개인이 공유하는 불평등에 대한 기준이 상이하다면, 불평등에 대한 인식 역시 사회적·윤리적 개연성(ethical plausibility) 역시 불확실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불평등 연구에 핵심적인 쟁점은 불평등이 무엇인가 하는 원론적인 정의보다는 ‘무엇을 통해 (불)평등을 판단할 것인가’하는 구체적 기준에 대한 것이다. 본격적인 내용은 뒤에서 살펴보겠지만, 한국 사회는 자유시장 이론의 성격이 강하며, 기준 역시 경제적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메커니즘에 기반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불평등에 대한 책임을 개인에게 전가하는 개인주의적 관점을 강조한다. 이러한 관점은 한국 사회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한국 사회의 불평등에 대한 기준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가에 존재하는 사회적 불평등을 구조기능주의, 갈등주의, 상호작용주의에 준하여 사회학이론에의 입자에서 분석하고 본인의 생각은 어떤 이론이 타당한지를 논술해 보았다. 사회 불평등의 현상은 인간 역사에서 초점의 대상이 되어왔을 뿐만아니라 또한 많은 사람들에 의해 논의되어온 문제이다. 이처럼 사회 불평등의 현상은 특히 그 배분의 문제와 관련되어 심지어 오늘날까지도 사회구조의 매우 중요하면서도 근본적인 쟁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어느 사회든 불평등 문제가 논의되지 않는 경우는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등을 부르짓는다는 것 자체가 불평등하다는 사실이 존재하고 또 이를 인정한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해서 설명하고 또 때로는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Ⅳ. 참고문헌
안치민(2003), 사회 정책 사상과 불평등 문제, 사회복지정책.
김미숙 외 6명(2003),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
박정호(2004), 사회문제의 이해, 신정도서출판.
남찬섭(2006), 사회양극화와 사회복지의 과제,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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