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 발복담온달전 여성상내조의 여왕분석스토리텔링 분석천하무적 이평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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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인 발복담온달전 여성상내조의 여왕분석스토리텔링 분석천하무적 이평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원전 분석 --------------------------------------------------------
1.1 여인 발복담 ---------------------------------------------------
- 여인 발복담에 드러나는 여성상
1.2 온달전 --------------------------------------------------------
- 온달전에 드러난 여성상

2. 드라마 분석 -----------------------------------------------------
2.1「내조의 여왕」-------------------------------------------------
2.1.1「내조의 여왕」분석 -------------------------------------------
2.1.2「내조의 여왕」스토리텔링 분석 및 평가 --------------------------
2.2 「천하무적 이평강」---------------------------------------------
2.2.1「천하무적 이평강」분석 ---------------------------------------
2.2.2「천하무적 이평강」스토리텔링 분석 및 평가 -----------------------

본문내용

이지 않아서 힘들어 하며, 그녀를 탐탁치 않게 여기는 우온달을 제거하고 아들 제영류와 리조트를 차지하기로 마음먹는다.
· 우평원(길용우)
1400여년 전, 고구려의 평원왕이자 평강공주의 아버지가 환생한 인물. 2009년 현세 리조트 샤인로즈의 대표이사이며, 우온달의 아버지이다. 권투선수였으나 몸이 약했던 아내 오민주를 위해 권투를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해 샤인로즈 리조트를 건설한다. 그러나 아내는 일찍 죽고, 이로 인해 괴로워하는 한 편 리조트 일에 남은 열정을 다 바치다 보니 아들을 제대로 돌보지 못한다. 그래서 그와 우온달 부자간의 오해, 갈등은 깊어져만 간다.
2.2.2「천하무적 이평강」스토리텔링 분석 및 평가
(1) 원전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
① 원전과의 공통점
원전과 드라마 모두 여성의 도움으로 남성이 성공을 거둔다는 ‘여인발복담’에 기초하고 있다. 온달전에서는 무능력한 바보였던 온달이 평강공주의 도움으로 장군이 되며, 「천하무적 이평강」에서는 이평강의 도움과 지지에 힘입어 결국 우온달이 샤인로즈 리조트의 후계자로 선정되게 된다.
또한 원전과 드라마의 남녀 주인공에게 모두 현격한 신분 차이가 존재한다. 원전에서 온달은 미천한 거지, 평강은 공주이며 「천하무적 이평강」에서 우온달은 부유한 집안에 리조트 예비 후계자, 이평강은 밤낮으로 일해 집안의 빚을 근근이 갚아가는 소녀가장이다. 원전에서는 여주인공이 우월한 신분, 드라마에서는 남주인공이 우월한 신분이라는 차이는 있지만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신분의 남녀가 만난다는 점은 공통된다.
② 원전과의 차이점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남녀 주인공의 신분이 바뀌어 있다는 것이다. 원전에서 온달은 미천한 신분, 평강공주는 공주의 신분이었던 것과는 달리 드라마 상에서 우온달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난 샤인로즈 리조트의 후계자, 이평강은 집안의 빚을 갚기 위해 밤낮으로 일해야만 하는 가난한 소녀가장이다.
또한 원전에서는 온달과 평강공주가 서로 무척 해주고 사랑한 관계였던 반면 「천하무적 이평강」의 우온달과 이평강은 만나기만 하면 티격태격하는 사이로 그려졌다. 이 차이는 온달이 전쟁에 나가 죽게 되는 장면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원전에서 온달은 화살에 맞아 죽기 직전에도 홀로 남게 될 평강을 그리워하고 걱정한다. 그러나 「천하무적 이평강」에서는 우온달이 전쟁에 참여한 것 자체도 본인은 전쟁에 나가지 않으려고 도망쳤으나 이평강에게 덜미를 잡혀 그녀의 협박으로 전쟁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그렇게 나간 전쟁에서 죽게 되었으니, 우온달은 평강공주에 대한 원망이 가득한 채로 불화살에 장렬히 전사한다.
(2) 스토리텔링 평가
① 잘 된 점
「천하무적 이평강」은 평강이 주도적으로 온달을 변화시켜 온달이 사회적인 성공을 이룬다는 원작의 전체적인 구조를 그대로 따르고 있다. 온달과 평강의 신분이 뒤바뀌어 평강공주가 가난한 집안의 소녀가장, 온달이 아버지 기업의 후계자인 재력가로 등장하는데, 원작에서의 철없고 한 없이 어린 것 같은 온달과, 성숙하면서도 억척스러운 평강의 이미지 그대로를 지현우와 남상미가 잘 살려내고 있어서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온달전을 신선하게 스토리텔링 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천하무적 이평강」에서는 온달이 전쟁에서 죽는 것에 대해 ‘어쩌다가 평강공주를 만나 어울리지도 않는 장군이 되어 억울하게 죽임을 당했다.’고 소개하고 있는데, 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를 이와 같이 온달의 입장에서 재해석한 것 또한 흥미롭다.
「천하무적 이평강」의 제작진은 제인 오스틴의 ‘오만과 편견’의 두 주인공이 극단적인 신분 차이를 뛰어넘어 서로에게 가장 필요한 존재가 되었던 것처럼 온달과 평강의 이야기를 통해서도 그러한 깨달음을 주고자 했다고 밝혔다. 「천하무적 이평강」에서는 제작진의 의도에 걸맞게 결말이 가까워질수록 누가 잘 났고 못난 것이 아니라 서로에게 도움이 되고 의지가 되는 둘의 관계가 잘 표현되었다.
한편, 꿈을 꿀 수 없을 만큼 힘겨운 현실에 치여 꿈을 잃은 평강과, 너무 많은 것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꿈을 꿀 필요가 없었던 온달이라 인물을 통해서 우리는 제대로 된 꿈을 꾸지 못하고 방황하는 20대의 자화상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포기하고 체념하고 그저 현실을 받아들이기만 하던 두 인물이 꿈을 위해 노력하며 당당히 부딪혀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아쉬운 점
「천하무적 이평강」은 과거의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와 현대의 우온달과 이평강 이야기를 넘나들면서 보여준다. 그런데 이렇게 과거와 현대를 넘나드는 장면의 연결이 다소 어색해서, 드라마의 진행이 끊어진다는 느낌이 들었다. 과거와 현대의 이야기를 넘나드는 방식은 원전과 스토리텔링한 이야기를 동시에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잘 구성된 스토리 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내지 않으면 원전이 뜬금없이 끼어들어간 듯한 느낌이 들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번뜩이는 재치와 통통 튀는 배우들로 안방극장을 사로잡겠다는 의도는 좋았지만 과도한 리액션과 코믹 연기가 오히려 드라마 전체 흐름을 방해하기도 했다. 한 장면에서 내용 전달보다는 웃음을 주겠다는 목적이 강해서, 시청자 입장에서 다음에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에 대한 궁금증이 이어지지 않았다.
또한 동시간대에 MBC에서 방영했던 「선덕여왕」의 시청률이 워낙 높아 「천하무적 이평강」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못했었다. 좀 더 탄탄한 시나리오와 시청자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색다른 매력을 가진 코믹·멜로 요소들을 적절히 가미했다면, 더욱 흥미진진한 걸작 드라마가 되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대숙, 『한국 설화 문학 연구』, 집문당, 1994
이유경, 『고전 문학 속의 여성 영웅 형상 연구』, 보고사, 2012
한소진, 『설화의 바다에서 퍼올린 한국 드라마』, 한국학술정보(주), 2005
김지혜, 「고전소스를 활용한 드라마콘텐츠의 캐릭터 변용 양상 연구 -고전소설의 활용을 중심으로」, 2009
유진아, 「TV드라마의 계급갈등과 신화와 이데올로기 연구 : TV드라마 <내조의 여왕> 기호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2010
한소진, 「텔레비전 드라마의 설화수용양상 연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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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7.05
  • 저작시기20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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