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금에 드러난 페미니즘적 요소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론
1. 주체적인 여성
1). <여인천하>의 난정과 장금비교
2). <다모> 와 <대장금> 의 여성상 비교
2.여성연대
3. 어머니 성(性)
4. 작가의 주제의식

Ⅲ.마치며

Ⅳ.부록

본문내용

체적인 입장에 서서 그동안의 여성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하려는 노력과 사회 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시점에서 드라마 대장금에 나타나는 인물들은 우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김영현은 여성의 장점은 살리되 ‘차이’를 인정하지만 ‘차별’을 인정하지 않고 차별이라는 장애물에 맞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기존의 남성 중심적인 사회의 모습에 맞서기 위한 여성 연대의 모습을 현대 여성들에게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여성들은 자신들의 권리만 주장하는데만 그치지 않고 그동안의 차별 받아왔던 여성의 권리를 찾기 위한 관심과 노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행동이 필요하다, 또한, 남성을 적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동반자, 협조자로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Ⅳ. 부 록
작가 김영현 김석우 기자, ‘대장금 작가 김영현-시원섭섭 아쉬움’, 스포츠 서울, 2004. 03. 26
대장금 공식 홈페이지 http://www.imbc.com/broad/tv/drama/daejanggum
1985.2. 서울 영동여자고등학교 졸업
1989.2.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학과 졸업
1991 한국산업경제연구원 산하 잡지 신용경제 기자
1992-96 문화방송 오락프로그램 구성작가 (사랑의 스튜디오, 일요일 일요일밤에 외 다수)
1996 문화방송 드라마 ‘간이역Ⅱ’ 공동집필
1997-98 문화방송 코미디 ‘테마게임’ 집필
1998 문화방송 드라마 ‘애드버킷’ 공동집필
1998 MBC코미디대상 작가부문 특별상수상(테마게임)
2001 서울방송 드라마 ‘신화’ 집필
2003 문화방송 드라마 ‘대장금’ 집필
김 작가는 영동여고를 졸업하고 85년 연세대 경제학과에 입학했다. 숫자보다는 세상과 맞서 싸웠던 시절 토론문화를 좋아하는 학생이었다. 대학을 졸업한 후 1년반 동안 언론사 취직시험을 준비했다. 91년 한국산업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하는 잡지 기자로 일하면서 호기심에 우연히 한국종합학교 방송창작반에 등록한 게 인연이 돼 방송작가가 됐다. ‘방송작가’라는 직업은 그때 처음 알았다.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탁월한 글솜씨로 MTV ‘도전 추리특급’, ‘테마게임’ 등 인기프로의 예능작가로 활동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론
1. 주체적인 여성
1). <여인천하>의 난정과 장금비교
2). <다모> 와 <대장금> 의 여성상 비교
2.여성연대
3. 어머니 성(性)
4. 작가의 주제의식
Ⅲ.마치며
Ⅳ.부록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8.09.24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808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