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시민교육의 내용
1) 포용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2) 다원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3) 반성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4) 행동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Ⅱ. 시민교육의 방법
1) 시민교육방법의 기본원칙
2) 사회문제 해결식 방법
3) 활동중심의 방법
3) 정형적 수렴형 방법
4) 비정형적 확산형 방법
5) 맺으며
Ⅲ. 참고자료
1) 포용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2) 다원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3) 반성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4) 행동적 시민성을 위한 시민교육
Ⅱ. 시민교육의 방법
1) 시민교육방법의 기본원칙
2) 사회문제 해결식 방법
3) 활동중심의 방법
3) 정형적 수렴형 방법
4) 비정형적 확산형 방법
5) 맺으며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를 하면 이에 대한 토론이 패널 중심으로 진행되면서 다양한 관점의 논의가 오가는 입체적인 진행방식이다.
부각되는 논쟁적인 주제가 있거나 관철해야 할 입장을 가진 그룹들이 많이 조직하는 형태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끝장토론회를 하기도 한다. 주로 정책토론회로 많이 활용하는 방식이다.
5) 비정형적 확산형 방법
① 컨퍼런스, 박람회
워크숍이나 포럼보다 규모가 크고 역동적이다. 박람회는 부스가 등장하고, 전시와 체험, 사례발표 및 시연이 포함되어 볼거리가 풍성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산과 품이 많이 든다. 관련 분야의 사람들을 모으고, 자료를 모으는 방식에는 효과적이다.
② 상상력의 진화, 플랫폼
이제는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공급하기 보다는 장(場)만 마련하여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르침과 배움을 넘나들게 하는 열린 구조가 늘어나고 있다. Ted, 세바시 등 온라인 강연프로그램도 훌륭한 시민교육이 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대학 강의를 이수할 수 있는 새로운 고등교육시스템인 MOOC(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 Massive Open Online Course)도 활발하다.
③ 시민주도 자조학습모델
각 지자체의 학습동아리나 비공식적인 다양한 독서모임 등이 많이 있다. 규모는 작지만 시민(혹은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기획과 운영이 돋보이는 시민교육 형태이다.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적극적인 생비자로 전환되어 향후 협동조합이나 마을기업 등으로 발전한다. 일본의 시부야대학, 수원의 누구나학교, 뭐라도학교, 용산의 서로서로학교, 광명의 느슨한학교 등은 시민주도 자조학습모델로 다양하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교육의 주체가 전문 강사에서 시민강사로, 시민교육의 장소가 강의실에서 지역의 일상생활공간으로, 시민교육의 교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경험과 수다로 바뀌고 있다.
5) 맺으며
한국의 경우 학교의 사회 교과를 통해 민주주의와 선거에 대한 개념과 이해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지만 적극적인 시민참여나 정치 현안에 대한 분석이나 토론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한국사회에서 아직까지 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사회 전반적으로는 사회적 갈등과 현안에 대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토론과 협의 과정을 거치기보다는 정치적 성향과 논법에 따라 편을 가르는 문화가 팽배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시민은 교육받을 권리, 학습할 권리가 있다는 측면에서 시민교육은 평생교육이며, 보편적 시민의 기본권이라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은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개념과 내용이 달라지기도 하고 어느 특정 분야만 다루기도 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한숭희(2000, 2002)는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의 담론을 ‘쟁송지대(爭訟地帶, contested terrain)’라 표현하면서 끊임없이 경계 넘기를 시도하고, 통합을 시도할 때 그 본질에 가까워지고 개념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경계를 넘나들고 허물고 통합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교육자체가 시민교육이어야 하며 시민교육은 평생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시민교육과 평생교육을 구분하며 그것을 경계했다면 이제는 시민교육을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이라는 보편화 되고 일상화 된 것으로 갖고 나와야 할 것이라 본다.
Ⅲ. 참고자료
2013 시민교육 심포지엄: 한국 시민교육의 이론과 현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외, 2013.
심성보,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살림터, 2011.
강현선, 수원평생학습동향리포트 ‘와’ 제10호,‘해외평생학습동향: 함께하
는 정치교육, 국가는 거들 뿐’, 수원시평생학습관
배한동, 민주시민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2006.
이관춘, 호모 키비쿠스, 학지사, 2012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995
부각되는 논쟁적인 주제가 있거나 관철해야 할 입장을 가진 그룹들이 많이 조직하는 형태로서 경우에 따라서는 끝장토론회를 하기도 한다. 주로 정책토론회로 많이 활용하는 방식이다.
5) 비정형적 확산형 방법
① 컨퍼런스, 박람회
워크숍이나 포럼보다 규모가 크고 역동적이다. 박람회는 부스가 등장하고, 전시와 체험, 사례발표 및 시연이 포함되어 볼거리가 풍성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산과 품이 많이 든다. 관련 분야의 사람들을 모으고, 자료를 모으는 방식에는 효과적이다.
② 상상력의 진화, 플랫폼
이제는 일방적으로 프로그램을 공급하기 보다는 장(場)만 마련하여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가르침과 배움을 넘나들게 하는 열린 구조가 늘어나고 있다. Ted, 세바시 등 온라인 강연프로그램도 훌륭한 시민교육이 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대학 강의를 이수할 수 있는 새로운 고등교육시스템인 MOOC(대규모 온라인 공개강좌, Massive Open Online Course)도 활발하다.
③ 시민주도 자조학습모델
각 지자체의 학습동아리나 비공식적인 다양한 독서모임 등이 많이 있다. 규모는 작지만 시민(혹은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기획과 운영이 돋보이는 시민교육 형태이다. 수동적인 소비자에서 적극적인 생비자로 전환되어 향후 협동조합이나 마을기업 등으로 발전한다. 일본의 시부야대학, 수원의 누구나학교, 뭐라도학교, 용산의 서로서로학교, 광명의 느슨한학교 등은 시민주도 자조학습모델로 다양하게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교육의 주체가 전문 강사에서 시민강사로, 시민교육의 장소가 강의실에서 지역의 일상생활공간으로, 시민교육의 교재가 일상생활에서 겪는 경험과 수다로 바뀌고 있다.
5) 맺으며
한국의 경우 학교의 사회 교과를 통해 민주주의와 선거에 대한 개념과 이해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지만 적극적인 시민참여나 정치 현안에 대한 분석이나 토론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는 한국사회에서 아직까지 시민교육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사회 전반적으로는 사회적 갈등과 현안에 대해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토론과 협의 과정을 거치기보다는 정치적 성향과 논법에 따라 편을 가르는 문화가 팽배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시민은 교육받을 권리, 학습할 권리가 있다는 측면에서 시민교육은 평생교육이며, 보편적 시민의 기본권이라고 볼 수 있다.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은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 개념과 내용이 달라지기도 하고 어느 특정 분야만 다루기도 한다. 이런 특성 때문에 한숭희(2000, 2002)는 평생교육과 시민교육의 담론을 ‘쟁송지대(爭訟地帶, contested terrain)’라 표현하면서 끊임없이 경계 넘기를 시도하고, 통합을 시도할 때 그 본질에 가까워지고 개념 혼란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경계를 넘나들고 허물고 통합을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교육자체가 시민교육이어야 하며 시민교육은 평생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 시민교육과 평생교육을 구분하며 그것을 경계했다면 이제는 시민교육을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이라는 보편화 되고 일상화 된 것으로 갖고 나와야 할 것이라 본다.
Ⅲ. 참고자료
2013 시민교육 심포지엄: 한국 시민교육의 이론과 현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외, 2013.
심성보, 인간과 사회의 진보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살림터, 2011.
강현선, 수원평생학습동향리포트 ‘와’ 제10호,‘해외평생학습동향: 함께하
는 정치교육, 국가는 거들 뿐’, 수원시평생학습관
배한동, 민주시민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 2006.
이관춘, 호모 키비쿠스, 학지사, 2012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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