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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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

2. 소쉬르 언어 이론의 역사적 배경

3. 소쉬르 언어 이론의 이론적 배경

4. 소쉬르 언어 이론의 특성

5. 소쉬르 언어기호 이론

6. 소쉬르 언어 기호의 특징
1) 기호의 자의성
2) 기호의 단속성
3) 기호의 선조성
4) 기호의 불변성과 가변성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pj :r] 가 됨과 동시에 의미 또한 달라져 ‘돌‘을 지칭하게 된다. 이와 같은 일정한 성질의 정도의 차이가 아닌 유무의 차이를 기호의 단속성(le caracteredi scretd usigne)이라 한다.
3) 기호의 선조성
소쉬르는 언어 기호의 두 번째 원리로 선조성(linearite). 을 들고 있다 선조성의 원리는 시니피앙이 공간적인 선(ligne) 위에 계기적으로 배열된다는 것이다.
시니피앙은 그 청각적인 본질 때문에 단지 시간 속에서 전개되며 또한 시간의 속성에서 비롯되는 특징들을 지니게 된다. 따라서 시니피앙은 a) 시간의 길이를 반영하고, b) 이 길이는 단일 차원에서 측정 가능한 바, 이는 선(線)을 말한다.
이처럼 선조성은 자의성의 원리와는 달리 시니피앙에만 해당되는 원리이다. 그러므로 자의성이 일반 기호학의 원칙이라면, 선조성은 시니피앙을 가지는 기호, 즉 언어 기호에 특유한 법칙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시니피앙의 이 선적인 특성은 반드시 소리나 문자로 표시되어야 확인 할 수 있으므로, 심리적인 현상에 해당하는 시니피앙의 특성이라 하기에는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시니피앙의 두 측면, 즉 형식과 실체 중에서 즉 소리(음연쇄)의 특성에 가깝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선 위에 배열되는 것은 시니피앙의 요소들이지 시니피앙 자체는 아니다. 더구나 이 요소들이 음소(phoneme).라면 그것은 시니피앙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소쉬르가 말하는 시니피앙은 반드시 시니피에를 전제로 하는데, 이 요소들 즉 음소는 시니피에를 갖지 않기 때문이다.
4) 기호의 불변성과 가변성
지금까지 살펴본 소쉬르의 언어 기호의 특성은 언어 기호를 구성하는 요소와 그 요소들의 결합에서 생기는 특성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언어 기호의 불변성(immutabilite)(과 가변성mutabilite) 은 일단 만들어진 언어 기호의 성질에 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의 자의적인 결합에 의해 형성된 언어 기호는, 일단 만들어진 이후에는 어떠한 개인의 힘으로도 바꿀 수 없는 것으로 고정되어 그 기호를 사용하는 언어사회에 부과된다. 즉, 언어 기호는 불변성을 지닌다. 그리하여 하나의 제도로서 그 사회의 각 구성원들에게 부과되므로 각 개인은 이 기호를 사용하게 된다. 어느 시대건, 언어는 항상 앞선 시대의 유산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므로 각 개인은 대개의 경우 언어의 법칙을 의식하지 않고 있으며, 의식하고 있다 하더라도 사회공동체가 받아들인 그 언어에 대부분 순종하고 있으므로 언어 사실에는 비판이 가해지지 않는 것이다.
7. 시사점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학자들의 관심을 끌어온 언어, 특히 하나의 기호로서의 언어에 대한 개념은 한 마디로 단정 지을 수 없는 복잡한 성질의 것임은 분명하다. 19세기의 언어 연구가 사실의 구체성에 주된 관심을 부여했던 것에 비해 20세기의 언어 연구는 언어 사실 속에서 불변적 특질을 추상화 하는데 중점을 둔 것이다. 이러한 추상적 방법의 적용은 20세기 과학의 실제적 성취에 많은 힘을 작용하였다.
이러한 성질들을 추론하는 방법이 학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언어 기호에 대한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그러나 이 방법이 어떻든 간에 주된 문제는 하나로 귀결되는 것 같다. 그것은 언어 기호를 설명하는 데에 있어서, 기호 형성을 단지 심리적인 현상으로 보느냐 아니면 외부 현실 세계의 대상을 참조하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서 기호의 성질 및 일반원리에 대한 견해도 달라질 수 있다.
언어는 순수 가치체계이며 체계를 중심으로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개별적 사실을 고립시켜 보지 않고 항상 전체 체계 속에서 보아야 한다. 모든 세부 요소는 체계 안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다. 언어는 무엇보다도 상호 이해의 목적을 달성하는 사회적 현상이다. 언어의 여러 가지 세부 사실에 관한 진화과정의 연구에 그 해결점을 제시하는 것이 주된 임무였던 19세기적 경향에 대한 커다란 반동으로 소쉬르의 구조 언어학이 제시되었다. 방법론적 관점에서 언어 상태를 연구할 때 역사적 요인을 개입시키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소쉬르에 의한 공시론의 제시는 19세기의 언어 연구에 방법론적 변형을 가져오게 한 획기적인 것이었다. 소쉬르가 현대 구조언어학의 창시자로서 절대적 지위를 차지하게 된 것은 확고한 사실로 인식되고 있다. 그것은 그의 사상이 이미 세계 사상계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의 언어 이론은 그 만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이 있었기 때문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 보았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비교하여 갖고 있는 특별한 유산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언어이다. 언어에서도 범위를 조금 더 좁혀 생각해 본다면 문자라고 답할 수 있을 것이다. 문자는 우리의 사고나 감정,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며 인간이 문명과 문화를 발달시킬 수 있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기 때문이다. 문화가 발달하기 전 이러한 문자와 이미지의 관계는 발생 초기에 고대의 동굴 벽화처럼 서로 결합된 형태로 나타나 종교적, 주술적, 조형적 성격을 공유하거나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러나 문자가 기능의 중점을 소리를 기록하는데 두게 되며 점차 문자와 이미지는 서로 전혀 다른 성격을 가진 것처럼 분리되어 사용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20세기 미술 작가들이 자신들의 작품에 문자를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소재로 사용하게 되면서 변화되어 문자와 이미지의 관계는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
참고문헌
C. Jonathan(1998). 소쉬르. 시공사.
김방한(1998). 소쉬르: 현대 언어학의 원류. 민음사.
최용호(2000). 언어와 시간. 박이정.
박진열(2002). 소쉬르 언어이론 및 한계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장병기(1985). 소쉬르 언어이론에 있어서 이원성 원리 연구. 박사학위논문. 대학교 대학원.
이홍규(2008). 소쉬르(Saussure)의 언어·기호이론에서 문자의 표상성에 관한 논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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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04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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