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149편 주해와 설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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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편 149편 주해와 설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투를 수행할 충분한 능력을 갖추었음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다. Ibid, 679.
(7)
!yMiauAlB\' tjoke/T !yI/GB\' hm;q;n_ t/c[}l\'
7절. \"이것으로 열방에 보수하며 민족들을 벌하며
앞선 6절에서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성전을 수행할 준비를 갖추었음을 나타내었으며, 7-9절은 모두 전치사\'레(l)\'로 시작하며 성전의 의미와 성전의 승리의 모습 등을 표현하고 있다. 본문은 \'복수\'를 행하기 위하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복수\'는 개인적인 분노가 아닌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고 악을 행한 댓가에 대한 처벌을 가한다는 의미이다. 이스라엘이 무장한 이유가 이처럼 지금까지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주변의 악한 여러 나라들을 징벌하기 위해서임을 보여준다. 이는 지금까지 열방의 세력들에 의하여 위축된 삶을 살았던 과거를 청산하고 역사를 주도하는 나라가 될 것을 암시한다. 이는 이스라엘 역사상 이루어진 부분적인 승리로 볼 수도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될 때 이루어질 일을 예언하는 의미를 지닌다. 제자원,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서울: 제자원, 2005), 시편 680.
실제로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 군대를 징벌한 역사는 없었던 사실을 기억할 때 이 징벌이란 또 다른 민족을 통한 바벨론 심판을, 더 나아가서는 세상 끝날에 있게 될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로운 심판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이스라엘을 압제했던 바벨론은 페르시아에 의해 징벌을 받아 멸망하고 말았다. 편집부, 「호크마 종합주석」(서울: 기독지혜사, 1997), 시편 149편 7절 주해.
(8)
lz 8절. \"저희 왕들은 사슬로 그들의 귀인은 철고랑으로 결박하고.\"
본문의 묘사는 고대 전쟁에서 승전국이 패전국의 지도층 인사들을 잔인하게 결박하여 포로로 끌고 가는 것을 염두에 둔 생생한 표현이다. 여기서 \'결박하고\'로 번역된 \'레쏘르(rsoa]l)\'는 전치사 \'레(l)\'에 \'묶다\', \'투옥하다\'라는 의미의 동사 \'아싸르(rsa)\'의 부정사 연계형이 결합된 형태로서 \'결박하기 위하여\'라는 의미이다. 내용상으로는 7절과 이어진다. 여기서 사슬과 철고랑으로 결박되는 대상이 일차적으로는 지금까지 하나님의 백성들을 괴롭히던 열방들의 통치자들이나 본시를 종말론적 관점에서 이해한다면, 저희 왕들과 귀인들은 굴복되어야 할 영적인 대적들로 볼 수 있다. Ibid, 680.
이 본문은 이방인을 멸시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를 묘사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하나님 안에서는 궁극적인 구원이 보장됨을 기자는 서술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이 구절을 비롯한 시149편의 후반부 주님이 최후에는 대적의 세력을 물리치고 확실한 승리를 할 것이며 그 날에는 대적자들이 본 구절에서 묘사되는 바와 같은 일이 일어난 것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미션디럭스바이블 2005, 「헤세드 레마」, 시편 149편 주해.
이 왕들이 포로가 되는 것은 민족들의 완전한 패배를 의미한다. 레슬리 알렌저, 「WBC 시편주석 (하)」, 손석태역 (서울: 솔로몬, 2001), 525.
(9)
Hy:AWll]h\' wyd;ysij}Alk;l] aWh rd;h; bWtK; fP;v]mi !h,B; t/c[}l\'
9절. \"기록한 판단대로 저희에게 시행할찌로다\"
\'카투브(bWtK;)\'는 기록으로 고정된 성전의 전승들에 대한 언급이다. 예를 들어, 가나안 민족들의 멸망을 명령한 기록들(신 7:1-2)과 종말론적인 승리를 약속한 예언적 구절들(사 24;21-22; 45:14; 욜 3:9-16, 19-21)에 대한 언급이다. 또는 그것이 그의 백성들이 저지른 죄악들에 대하여 미래의 심판을 기록하고 있는 하늘의 기록들 가운데 들어 있는 선고를 가리킬 수도 있다(단 7:10). Ibid, 525.
\'판단대로(fP;v]mi)\'는 \'판결\', \'재판\', \'선고\', \'심판\'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주로 법정에서 사용되는 단어이며 여호와의 공의에 의한 심판의 의미를 내포하는 표현이다. 이러한 본문을 직역하면 \'기록된 심판을 그들에게 집행하기 위하여\'가 된다. 이러한 표현은 곧 열방과 민족들을 향한 이스라엘의 보수는 하나님이 이미 그들에 대하여 내린 판단에 근거하여 행해지는 것이라는 의미를 전달한다. 이는 이스라엘의 보수 행위가 그들의 사사로운 개인적인 감정에 근거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판단에 근거한 공의로운 심판임을 의미하며, 하나님의 심판의 대행자로서의 책무를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제자원,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서울: 제자원, 2005), 시편 681.
9절. \"이런 영광은 그 모든 성도에게 있도다 할렐루야.\"
\'영광\'으로 번역된 \'하다르(rd;h)\'는 \'위엄\', \'화려함\', \'영예\', \'영광\'이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그 모든 성도에게 있도다\'는 \'여호와의 모든 성도들에게\'가 되는데 본문을 직역하면 \'이것은 그의 모든 성도들을 위한 영예이다\'가 된다. 문맥상 이는 6-8절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와 같이 모든 성도들이 하나님을 대신해 대적들을 심판할 수 있는 권세를 누리게 된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궁극적으로 여호와께서 주시는 승리에 모든 성도들이 동참하는 영예를 누리게 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따라서 \'영광\' 혹은 \'영예\'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그를 충실히 따르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이다.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이러한 영예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마땅히 여호와께 찬양하여야 한다. Ibid, 681.
참고문헌
1) 한글개역성경
2) NIV 성경
3) BHS 히브리어 성경
4) 디럭스바이블 2005
5) 레슬리 알렌저, 「WBC 시편주석 (하)」, 손석태역 (서울: 솔로몬, 2001)
6) 제자원, 「옥스퍼드 원어성경대전」(서울: 제자원, 2005)
7) 존 월튼, 빅터 매튜스, 마크 샤발라스, 크레이그 키너, 「IVP성경배경주석」, 이동원, 하용조, 김서택역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8),
8) 호크마 주석, 시편 149편
9) 박윤선 주석, 시편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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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8.11.20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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